행정정보공동이용(행정정보공동활용)의미, 행정정보공동이용(행정정보공동활용)원천,쟁점, 행정정보공동이용(행정정보공동활용)사례,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행정정보공동이용(행정정보공동활용)의 의미
Ⅲ. 행정정보공동이용(행정정보공동활용)의 원천
Ⅳ. 행정정보공동이용(행정정보공동활용)의 쟁점
Ⅴ. 행정정보공동이용(행정정보공동활용)의 사례
1. 전국적 통합 전자급부전달(Integrated Electronic Benefit Transfer)
2. 행정정보 및 서비스에의 통합적 전자 접근
3. 법률 집행/공공 안전 네트워크
4. 정부간(Intergovernmental) 세무 관련 문서의 관리, 보고 및 납부 처리 지원
5. 국제무역자료시스템
6. 국가 환경 자료 목록
7. 범정부적 전자메일
Ⅵ. 향후 행정정보공동이용(행정정보공동활용)의 발전 방안
1. 정보 공동이용을 위한 범국가적 청사진 작성
2. 정부정보서비스 방향 정립 및 통합정부서비스 실행 프로그램 구상
3. 고객지향적 정부정보서비스 실현을 위한 정부 리엔지니어링의 단계적 실행 방안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4) 제4단계
4. 부처간 정보화사업단의 설치 및 지방정부서비스와의 연계
5. 국민은 고객이라는 인식 확산의 필요성과 참여 유도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주민정보는 공공기관에서 온라인 대국민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국민 스스로가 민원서비스의 혜택을 받기 위해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자료이다. 반면 주민정보는 개인의 인적사항이 수록되어 있는 만큼 수록된 인적사항의 비밀 정도에 따라 프라이버시 또는 인권 침해 등 개인정보보호의 측면에서 볼 때 위험성도 다분히 존재하는 민감한 정보이다. 하지만 필연적으로 주민정보에 기초해서 제공 가능한 대국민서비스의 종류는 DB와 통신망을 중심으로 한 정보기술이 발전하면 할수록 더욱 증가할 것임은 분명하다.
그리고 주민정보에 기초한 대민서비스는 점차 원스톱서비스를 비롯한 보다 고도화된 서비스로 발전해갈 것이다. 그런데 원스톱서비스와 같은 고도화된 대민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과제중의 하나는 개인 또는 기업 등의 식별번호 문제다.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서로 독립된 관련시스템간에 관련정보를 주고받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예를 들어 국민의 인적 정보를 관리하는 공공DB A는 a라는 식별번호로 관리되고 공공DB B는 b라는 식별번호로 관리될 경우 시스템 A와 B가 상호연계되어 특정 종류의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A내의 정보와 B내의 정보를 연결시켜 주는 메커니즘이 필요하다.
다행히도 우리나라에는 전국적으로 통일되어 있는 주민등록번호체계가 있어 국민의 인적 정보와 관련된 DB시스템간을 연결하는 메커니즘을 오래 전부터 보유하고 있다. 주민등록번호에 의해 전국민 개개인을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으므로 주민등록번호에 의해 주민등록DB, 의료보험DB, 지방세DB 등 관련DB들을 연계할 수 있다. 따라서 전국단일의 주민등록번호체계와 전국민의 주민등록DB를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대국민서비스와 관련된 공공DB들을 상호연계하여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제도적, 기술적 토대가 잘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동욱 / 행정정보 공동이용의 효율적 추진, 국가기간전산망 저널, 제3권 제2호, 한국전산원, 1996
내무부 / 초고속정보통신 공공응용서비스 정책과제 제안 요청서 : 주민등록정보 공동활용시스템 시범구축, 1996
윤상오 / 정부부처간 정보공동활용 장애요인 분석, 정보화정책 제13권 4호
이상진 / 효과적인 정보공동이용 측면에서 본 전자적인 정보공개제도, 한국행정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 논문집, 1998
한국전산원 / 정보 기술을 이용한 정부서비스 전달, 1994
한국전산원 / 국가정보기반과 행정서비스,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