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C(컴퓨터매개통신,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정의,가능성, CMC(컴퓨터매개통신,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교육적특성, CMC 교육적활용,활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CMC(컴퓨터매개통신,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의 정의

Ⅲ. CMC(컴퓨터매개통신,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

Ⅳ. CMC(컴퓨터매개통신,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의 교육적특성

Ⅴ. CMC(컴퓨터매개통신,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의 교육적활용

Ⅵ. CMC(컴퓨터매개통신,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와 인터넷중독

Ⅶ. CMC(컴퓨터매개통신,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와 컴퓨터매개정치커뮤니케이션

Ⅷ. CMC(컴퓨터매개통신,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의 활용 사례
1. 컴퓨터 매개 통신 체제의 운영
2. 운영 결과 및 제언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연구들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정서적 이용에 주목하고 있다. Rice와 Love(1987)의 연구는 진행 중인 컴퓨터 게시판의 메시지를 내용분석 한 결과 전체 메시지의 약 30%이상이 사회정서적 내용임을 발견하였다. 또한 Baym(1995)은 대중적 네트워크의 하나인 Usenet가 직업적 관심보다 개인적, 사회적 관심을 위해 주로 이용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정서적 이용에 대한 연구는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형성되는 ‘공동체(community)’에 대한 연구로 연결된다.
Jones(1995a)는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초래되는 새로운 형식의 공동체, 새로운 사회적 구조를 “가상사회(cybersociety)”라고 부르면서, 공동체라는 개념은 먼 거리를 가로질러 즉각적으로 정보와 사상을 공유할 수 있는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능력에 의존한다고 말한다.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은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이용자들을 연결시켜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함으로써 새로운 관계의 형성과 계발을 위한 매체로 기능한다는 것이다.
McLaughlin 등(1995)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이용자들이 컴퓨터 네트워크가 만들어내는 “가상공간(cyberspace)”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외부 세계와 구별되는 하나의 공동체를 만들어낸다고 주장하였다. 가상공간이라는 용어는 소설 작가인 William Gibson에 의해 새로 만들어진 말로, 그것은 실제의 장소나 공간이 아니라 개념적인 공간을 가리킨다. Kramarae(1995)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가상공간이라는 용어는 글자와 화상이 공유되고 친분관계와 권력관계가 표현되는 전 세계적인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고 한다.
참고문헌
◈ 김유정(1995), 사회 실재감에 따른 의사교환과정에 대한 두 매체의 상이한 인식조사 :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과 대면 커뮤니케이션의 비교연구, 언론학회 발표논문
◈ 백영균·강숙희·설양환·심웅기(1999),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관한 중간 연구 보고 자료집, 서울 : 교육부
◈ 송명준·허유정·이은정·권정혜, 인터넷 중독 : 중독적 특성, 중독의 결과 및 중독자의 하위유형, 고려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심리검사 및 상담연구 게재예정
◈ 양승목(1991),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연구영역과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한국언론학회 편, 한국언론학의 쟁점과 진로, 서울 : 나남
◈ 이봉재(1998), 정보통신기술의 철학적 특성 : 컴퓨터, 사이버스페이스, 유아론, 한국철학회 편, 기술문명에 대한 철학적 반성, 철학과 현실사
◈ 임현경(1996), PC통신을 통한 가상공동체의 형성과 그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교육에 대해서
  • 통신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나라이며 이러한 통신교육은 초.중등학교를 위한 특수교육을 포함하여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300여개의 통신교과를 개설하고 있다. 뉴질랜드의 개방전문대학은 800여 과목을 개설하고 다양한 통신매체를 사용하여 교수하고 있으며, 특히 Massey 대학 통신교육은 세계적으로 유명하여, 학부 및 대학원 학위취득 및 수료(Deploma)/자격증(Certigicate)과정을 개설해 놓고 있다. 통신교육매체를 통한 이러한 통신교육은 일반

  • CMC와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 CMC와 관련해 도구적인 개념이 자주 이용되었다. 이 개념은 CMC의 기술적 특성에 기반하여 정보의 교환과 검색에 그 의미를 제한한다며 새로운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 이들 논의를 종합하면, CMC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다양한 사람, 조직들이 행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이의 사회구조적, 기술적 기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결국 CMC는 각 주체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컴퓨터에 입력(의미생성)하고, 그 메시지를 전자메일(1:1),

  • [사이버홍보][사이버관계망][사이버교육]사이버홍보, 사이버관계망, 사이버교육, 사이버대학, 사이버학습실, 사이버학습교재, 사이버학교 방침, 사이버학교 사례, 사이버연수, 사이버쇼핑몰, 사이버테러 분석
  • 교육적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있는 과목을 대학에서 정한 위원회에서 객관적으로 엄선해야 할 것이다. 사이버 강좌에 참여할 담당 교수의 선정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이버 강좌가 형식에 치우치는 예를 보면 강좌의 내용이 부실하고 그 배경에는 담당 교수의 무성의가 원인으로 밝혀진다. 학교당국의 의지로 어쩔 수 없이 참여하게된 담당 교수의 경우 교수의 다른 직무가 경감되지 않은 채 부족한 시간에 급조되지 않을 수 없는 현실에 근본적인 문제

  • [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커뮤니케이션이 컴퓨터를 매개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컴퓨터기반교육이며, 인터넷을 통하여 음성과 텍스트, 영상 등을 통한 웹기반교육이 내포된다. 이처럼 사이버 교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학습이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적 특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술이 접목되어 교육이 제작되는 기술기반교육적 특성, 그리고 컴퓨터 및 인터넷을 통하여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컴퓨터기반교육적 특성을 갖고 있다. 사이버 교

  • [청소년인터넷중독] 청소년 인터넷 이용과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따른 청소년 보호와 인터넷 중독 예방 분석
  • 컴퓨터-통신의 매개성은 사회적 성격의 중대한 변화를 초래한다. 곧 가상 현실의 세계는 “컴퓨터 매개 의사소통(Computer-Mediated-Communication)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언어와 인간 관계, 그리고 자료와 부 그리고 권력을 현재화하는 개념적 공간”에서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가상 현실이란 가상 기술적 조건의 현실화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조건의 가상화를 내포한다고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가상현실이 형성됨으로써 외적인 차원에서 상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