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교회사] 성화상에 대한 연구(John of Damascus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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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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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본론
1. 요한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요한의 이콘에 대한 역사적 이해
2.1 이콘의 의미와 유형
2.2 성경의 이콘 이해
2.3 교부들의 이콘 이해
2.4 성상파괴론자들의 이콘 이해
3. 이콘에 대한 요한의 이해
3.1 성육신
3.2 숭배의 의미
3.3 이콘의 전통
III. 결론 및 고찰
- 본문내용
-
그러나 머지않아 레오 5세는 다시 성상파괴 정책으로 환원하는 등 성상파괴자들과 옹호자들 간의 대립은 계속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교리적인 이유로서라기보다는 정치적인 이유에서였다는 것이 안타까운 일이었다. 842년 3월11일 화상숭배는 드디어 동방교회에서 공인되는데 이것을 정통주의의 승리로 파악한 동방교회는 지금까지도 이날을 “정통주의의 축제”(Feast of Orthodoxy)로서 지켜오고 있다.
그러나 서방의 카롤린가에서는 화상의 사용은 허용하나 숭배는 금한 <카롤린 책자>를 출판하였고, 794년에 이르러 ‘프랑크프르트 종교회의’에서는 754년 성상파괴회의와 787년의 니케아 회의를 모두 정죄하고 ‘석상의 사용은 허용하지만 성상의 경배는 금하는 중도 책’이 결정되었다.
2. 요한의 이콘에 대한 역사적 이해
2.1 이콘의 의미와 유형
2.1.1 이콘의 의미
요한은 이콘과 원형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형상은 항상 원형과 모든 면에서 같은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원형은 하나이고 묘사되는 것은 또 다른 것이다. 형상과 원형 사이에 항상 차이점을 인식할 수 있다. 형상은 원형이 아니고 결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다음의 예를 든다. 사람의 이콘은 그의 육체의 형태를 닮긴 했지만 그의 영혼의 힘을 보유하지는 못한다. 그것은 생명이 없다. 그래서 생각할 수 없고, 말할 수도, 들을 수도, 움직일 수도 없다. 아들은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아버지의 본래적인 형상이다. 그러나 그는 아들이지 아버지가 아니다. Saint John of Damascus, David Anderson 역, 「On The Divine Images」(성화상 설교), New York: St. Vladimir's Seminary Press, 2003, p73-74
요한은 그의 저서 “철학적 장들”에서 원형과 형상의 관계를 철학적인 용어로 설명하는 데 그 주장은 “형상은 원형이고 원형은 형상이다.”는 주장이다. 성상숭배주의자로서 요한은 본체와 형상은 같은 것이라고 하며 연속성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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