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제작기초-시각특수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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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시각특수효과의 정의

3. 시각특수효과의 역사

4. 시각특수효과의 예1(물리적인 방법)

5. 시각특수효과의 예2 (후반작업)

6. 시각특수효과의 예3 (물리적 + 후반작업)

7. 시각특수효과의 예 4 (물리적, 후반작업 모두 가능) - 필터

8. 결론


본문내용
- 1960~1980 년대
이시기에 특수효과는 본격적으로 발달했다.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2001스페이스 오딧세이>에서는 복잡한 우주선을 만든 복잡한 미니어쳐 기법은 물론, 배우와 배경을 따로 촬영하여 합성하는 방법이 이용되었다.
CG는 <스타워즈>를 시작으로 <트론>에서는 실제 촬영 장면과 3D CG장면을 합성하는 데까지 발전하였다.

- 1990년대
이 시기에는 CG로 새로운 생물을 창조하는 데까지 발전되었는데, 이것은 영화 <어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터미네이터2>에서는 이러한 CG기술과 특수분장을 혼용하여 조금 더 다양한 효과를 연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발전을 토대로 <쥬라기 공원>에서는 공룡 모형을 원격으로 조정하는 애니메트로닉스 기법과 CG를 혼용하여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CG는 SF장르뿐 아니라 <포레스트검프>나 <타이타닉>과 같은 드라마장르에서도 폭넓게 활용되었다.
한편 CG의 발달은 2D가 주류이던 애니메이션계에도 변화가 찾아오는데 영화 전체가 3D그래픽으로 이루어진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1995)가 그 시발점이다. 이 영화는 이전의 애니메이션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입체감이 살아있는 등장인물과 배경을 만들어냈다.

- 2000년대 (지금)
CG의 비약적인 발전은 사실성과 화려함을 겸비한 영상을 만들어 내었지만, 시각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여 내용의 질적 저하를 가져왔다는 비판도 받았다. <매트릭스>는 이러한 비판은 전복시킨 대표적인 예이다. 이후 <반지의 제왕>, <킹콩>, <해리포터>등 CG를 이용한 대규모의 영화들이 흥행을 거두고 관객들이 CG에 익숙해져 대부분의 영상 작업에서 CG의 사용이 보편화 되었다.
한편, 이러한 경향은 애니메이션과 실사 영화의 경계를 무너뜨렸다. <300>,<씬시티>,<스피드레이서>등의 영화에서는 블루스크린과 CG를 이용해 애니메이션과 같은 배경을 만들어 내었고, <베오울프>나 <폴라 익스프레스>같은 영화에서는 실제배우의 움직임을 컴퓨터 상으로 옮기는 모션캡쳐를 이용해 전체적으로 애니메이션과 같은 효과를 내었다.


4. 시각특수효과의 예1(물리적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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