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에니메이션 제작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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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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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페이퍼 애니메이션

2. 셀 애니메이션

3. 절지 애니메이션

4. 모래 애니메이션

5. 페인팅 온 글래스

6. 인형 애니메이션

7. 픽실레이션

8. 스크래칭온필름

9. 플립북

10. 리얼다임 애니메이션

11. 2D Computer Animation

12. 3D Computer Animation

본문내용
1. 페이퍼 애니메이션
페이퍼 애니메이션 (paper animation) 기법은 애니메이션 영화사에 가장 처음으로 등장한 기본적인 제작방식이다. 현재까지도 학생 작품과 아마추어의 공모작들, 그리고 실험 단편 애니메이션에 많이 응용활용되는 제작방식인데, 실제 페이퍼 애니메이션의 원리는 기법상 셀 애니메이션의 기초를 이룬다.
동작을 프레임별로 나누고, 시간에 맞추어 콤마를 정하고, 촬영하는 방식 등은 셀 애니메이션과 동일한데, 특수효과를 다양하게 도입할 수 없다는 측면과 주 캐릭터를 제외한 배경과 주변 소품을 표현하는 데에 구체적이고 완벽한 묘사에는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원화를 동화로 전환시킬 때 셀 애니메이션에서처럼 앞 동작에 대한 연계성이 부족할 수 있다는 것이 문제점인데, 이는 연출력으로 해결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페이퍼 애니메이션은 다른 제작방식에 비해서 색상의 표현과 전체적인 앵글의 분위기를 차별화시키는 데에는 유리한 제작방식이다. 이는 곧 캐릭터와 배경을 매장마다 다시 그려야하는 제작방식의 원리 때문에 실제 묘사하고 싶은 색상의 여러 가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속성을 갖는다. 즉 파스텔톤의 희미한 묘사나 실루엣 처리와 같은 영상미를 셀 애니메이션보다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매 장마다 동일하게 그려야 하는 부담감(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앵글의 구도를 다양하게 하고 주변 배경과 소품의 세팅을 다양하게 하는 변화 전략은 결국 작품의 심도를 높이고 입체감을 내는 효과를 낳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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