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을 위한 변명-2부 지식인의 기능`과 한국사회의 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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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르뜨르가 말하는 ‘진정한 지식인’이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 (Ⅰ. 모순)

2. 지식인이 민중의 사유를 획득하여 부르주아 지배 이데올로기와 맞싸우는 수준에 들어갔을 때 발생하는 두 가지 새로운 모순은 무엇인가? (Ⅱ. 지식인과 대중)

3. 사르뜨르는 지식인의 모순은 개인의 모순이 아니라 사회의 모순이고, 따라서 지식인의 자기 반성을 통해 사회 전체에 걸쳐 인간을 해방하는 휴머니즘이 구현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와 같은 생각을 어떻게 서술하고 있는가? (Ⅲ. 지식인의 역할)

4. 사르뜨르의 지식인론은 오늘날 한국 사회의 지식인론에 비추어 어떤 의미가 있는가?

본문내용
3. 사르뜨르는 지식인의 모순은 개인의 모순이 아니라 사회의 모순이고, 따라서 지식인의 자기 반성을 통해 사회 전체에 걸쳐 인간을 해방하는 휴머니즘이 구현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와 같은 생각을 어떻게 서술하고 있는가? (Ⅲ. 지식인의 역할)

지식인의 모순으로 인해 모든 사람이 객관적인 사회와 이데올로기 사이에서 분열되고 사회는 인간을 괴물로 만들고 노예로 전락시켜 버리는데 사람들은 이런 모순된 사회를 다시 인간의 손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해 줄 반성적인 의식을 갖게 되기를 희망한다.
그래서 결국 지식인은 자기 자신을 위하여, 결과적으로는 모든 사람, 즉 사회를 위하여 이러한 반성적인 의식을 취하는 일을 수행하는 존재이다. 이 말은 곧 모든 사람이 지식인의 뒤를 이어서 이와 같은 일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인간이 이러한 모순의 불안으로부터 해방되게 되는 휴머니즘이 구현될 수 있다.
이처럼 지식인은 자신이 지닌 모순 자체를 통해 민주주의 사회의 수호자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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