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유교와 기독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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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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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유교란?

Ⅱ. 본론

1. 유교의 기원
2. 유교의 근본이념
3. 유교의 영향

Ⅲ. 결론
유교와 기독교 어떻게 다른가?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교의 기원

한반도에 유교가 언제 전래되었는지에 대한 정설은 없다. 학계에 주장되는 논의들로는 우리나라가 유교종주국이라는 은.주 시대 발단설, 진.한 시대 유입설, 삼국시대 기원설, 고구려태학설립 기준설로 나뉜다.
이런 주장들에 대해 김충렬은 유교와 유학의 전래시기를 따로 구분하여 유교는 B.C 4세기 경에 연나라와의 교류를 통해 들어왔고, 유학의 B.C 1세기경한사군시대에 수용되었다는 주장을 하였다. 삼국 각 나라는 이러한 유교를 받아들여 국사를 찬술하고 왕권중심의 중앙집권체제를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였다. 이 때 유교적 교육에 의해 충효사상이 생활화되어지고 유교적인 정치이념이되었으며 9세기 신라 말가에는 유학자들이 당시의 사회 모순에 저항하는 분위기를 형성하여 왕건의 고려 건국을 합리화시키는 아이러니를 낳기도 하였다. 12세기 후반부터는 이러한 유교정신이 사치스러운 귀족문화의 풍조만을 조장하여 새로운 시대사상을 요청하게 되었고 성리학이 신유학으로서 그 역할을 행하게 되었다/

2. 유교의 근본이념
(1) 교육관
유교는 그 자체가 교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그런 만큼 교육은 유교에서 중요한 문제이다. 공자(孔子)는 교육자로서 많은 제자들을 가르쳤으며, 맹자(孟子)는 천하의 영재를 얻어 교육하는 것을 세 가지 즐거움[三樂] 가운데 하나로 말하였다. 교육이란 말은 어원적으로 "매를 가지고 아이에게 부모의 사랑을 가르친다"는 교(敎))의 의미와 "갓 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육(育)의 의미가 합쳐진 것으로 '기른다' 혹은 '길들인다'는 의미는 지니고 있다. 이를 통해서 교육이란 인간의 내부적 능력을 개발시켜 미숙한 상태를 성숙한 상태로 만든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간됨의 문제를 중시하는 유교의 교육은 '각 개인의 인격 완성을 통한 이상사회의 건설'을 지향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유교의 교육 목적은 군자(君子) 즉 지(知)·덕(德)·행(行)을 겸비한 사람을 만들어 내는 데 있으며, 교육 내용은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중심으로 인간이 생활하면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교양을 가르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윤리학[禮]·역사철학[春秋]·문학[詩]·정치학[詩·書·禮]·우주론 및 본체론[易] 등이 그 중심 내용인 동시에 교육 원리가 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영남지리답사 http://cafe.daum.net/yng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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