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오타쿠가 일본 컨텐츠 산업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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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오타쿠에 대한 소개
(1) 오타쿠의 의미와 어원
(2) 오타쿠에 대한 인식의 변화

2. 오타쿠가 일본 컨텐츠 산업에 미친 영향-분야별 분석
(1) 코믹(만화) 분야
(2) 애니메이션 분야
(3) 아이돌 분야
(4) 게임 분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애니메이션 오타쿠들의 경제 활동

 OVA(Original Video Animation) 구매

OVA(Original Video Animation)는 TV 방송이나 영화 상영없이 오로지 소매로 판매하는 애니메이션을 뜻한다. 같은 의미의 단어로 OAV(Original Animated Video)와 OAD(Original Anime DVD)가 있다. OVA는 현재는 주로 DVD로 나온다. OVA는 TV판보다 높은 퀄러티를 보여주고 극장판의 시간제약을 벗어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OVA는 애니메이션 사업 초기에는 없었던 컨텐츠이지만, 오타쿠들의 수요로 인해 새롭게 생겨난 상품이고 내용적으로도 꽤 깊이 있고 진한 것이 많다. 현재는 주요 소비자(오타쿠)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대부분의 유명한 애니메이션은 거의 다 OVA가 따로 제작되어 판매되고 있다.

OVA(Original Video Animation)는 TV방송이나 영화 상영 없이 곧바로 비디오 테이프로 판매하는 방식의 작품을 뜻한다. OVA들은 현재는 주로 DVD로 나온다. 대표적으로 건담과 에반게리온이 유명하지만 현재는 각각의 작품에 대한 소비자(오타쿠)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대부분의 유명한 애니메이션에서는 OVA가 따로 제작되어 판매된다.

 DVD 구매

OVA같이 미방영분을 CD로 제작해 판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실제 티비시리즈 방영분이나 극장판을 여러 개의 DVD-CD에 담아 세트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물론 단품으로도 판매한다.) 일본에서는 거의 모든 애니메이션이 종영 후 DVD(티비시리즈, 특별편)로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대영, 「日 소비 주역 ‘오타쿠’를 아시나요」, 매일경제, 2005.10.07
기타바야시 겐, 서성욱, 「혁신의 실험자, 오타쿠를 이해하라」, 동아 비즈니스 리뷰, 2009, pp.52~54
다카야스 마사키, 『아키바계 오타쿠 비즈니스의 매커니즘』, (주)킴스라이센싱, 2006
정원, 『오타쿠 이웃나라』, 버무리, 2009
조홍미, 안병곤(한국일본어교육학회), 「오타쿠에 관한 인식 변화 연구」, 일본어교육 제 52권, 2010, pp.183~198
한상훈, 「오타쿠, 컨텐츠 기업의 충실한 벗」, 광고정보 통권 제 285호(2004. 12), 2004. 12, pp.109~111

사진자료
코믹마켓사진: http://blog.naver.com/uni9921158
만화책 사진: http://cafe.naver.com/djm0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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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인지 사진: http://sibzaka.blog.me/10080881045
건담 사진: http://blog.naver.com/cjehzr/86916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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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반게리온 사진: http://mujuksonyun.blog.me/80111299772, http://blog.naver.com/jupiterian00
AKB48 사진: http://cafe.naver.com/juliet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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