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 청년실업의 원인과 현황 및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청년실업] 청년실업의 원인과 실업현황 및 실업정책 평가와 향후 실업대책 분석
- 한국 청년실업의 원인과 문제점,외국의 청년실업 현황 및 대책
- [청년실업, 실업문제, 청년실업문제, 실업, 청년층, 청년기] 청년층(청년기) 노동시장의 구조 변화와 청년실업의 원인 및 청년실업의 현황, 청년실업의 부작용 그리고 청년실업문제 개선을 위한 고용촉진 대책 분석
- [청년실업] 청년실업의 원인과 청년실업의 현황 및 청년실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청년실업의 대책 분석
- [청년실업] 청년실업의 심각성, 원인, 현황과 청년실업대책(청년실업정책)의 현황, 문제점 및 올바른 청년실업대책(청년실업정책)의 방향, 향후 청년실업대책(청년실업정책)의 과제 분석
- 하고 싶은 말
- 청년실업의 원인, 현황, 청년실업에 대한 세계각국의 정책과 우리나라의 정책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청년실업문제의 대책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청년실업의 정의
Ⅱ. 청년실업 문제의 원인
1) 노동공급 측면의 변화
2) 노동수요 측면의 변화
3) 일자리 미스매치
4) 늦은 노동시장 참여와 잦은 직장이동
5) 노동시장 인프라 부족과 직업의식의 약화
Ⅲ. 청년실업의 현황
1) 청년 고용동향(고용률 및 실업률)
2) 청년 일자리의 미스매치
Ⅳ. 세계 각국의 청년실업 정책사례
1) 영국 :「The Young Person's Guarantee in the United Kingdom」
2) 미국 :「경기회복법(2009)에 따른 청년실업 지원프로그램」
3) 네덜란드 :「The Investing in Young People Act」
4) 프랑스 : 청년층을 위한 긴급조치「Acting for Youth」(‘09.4월 시행)
5) 호주의 교육 및 직업훈련 강화 정책
6) 덴마크는 연령대별 맞춤형 정책을 시행(‘09.11월)
Ⅴ. 정부의 청년취업 지원 프로그램
1) Chance - 내 적성에 맞는 정책 찾아 취업 기회 잡자!
2) Challenge - 취업 성공을 원한다면 정책을 통해 도전해라!
3) Change - 맞춤형 취업정책으로 나를 변화시키자!
Ⅵ. 청년실업문제의 대책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청년실업의 정의
UN의 정의에 따르면 청소년(Youth)은 15세에서 24세까지의 연령을 포함하는 젊은 사람들(young people)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청년층의 정의에 따라 UN과 OECD 등 국제기구에서는 15~24세 연령대의 실업자를 청년층 실업자로 정의하고 있다.
청년층 실업은 이후 세대의 실업과는 달리 처음부터 고용시장에 진입하지 못해 일할 기회조차 갖지 못하는 청년층들의 실업이고 이의 대부분은 신규실업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자의 80% 정도가 대학에 진학하고 있어 청년층 실업은 대학졸업자의 실업이라는 측면도 함께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는 20대 남성의 군복무로 인해 경제활동 시작시기가 늦어지므로 UN과 OECD의 정의와는 다르게 일반적으로 15~29세 연령대의 실업자를 청년층 실업자로 정의하고 있다(김기희, 2006).
Ⅱ. 청년실업 문제의 원인
1) 노동공급 측면의 변화
(1) 청년층 노동력의 고학력화
① 대학졸업자가 1990년 25.3만 명에서 2009년에는 47.8만 명으로 증가
② 한국은 학력 간 임금격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고학력화'는 개인적으로서는 일종의 합리적 선택
③ 하지만 높은 대학진학률이 현재는 청년실업 양산 등 부정적 효과 노출
- 대학졸업자가 대기업, 공공부문 등 한정된 양질의 일자리에 쏠리는 현상이 과다하여 일자리 미스매치, 청년실업이 지속되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
- 참고문헌
-
• 이혜림(2011)「성장률 하락과 청년실업 악순환 우려된다」LG경제연구원
• 손민중(2010)「청년실업의 경제적 파장과 근본 대책」삼성경제연구소
• 류지성(2010)「청년고용 확대를 위한 대학교육 혁신방안」삼성경제연구소
• 박창현(2010)「미국의 청년실업 급증 배경과 정책 대응」한국은행
• 강유덕(2009)「유럽의 청년실업 문제와 시사점」대외경제정책연구원
• 손민중(2009)「만성실업의 탈출: 청년취업 활성화」삼성경제연구소
• 한국노동연구원(2009)「청년 비취업자의 눈높이 조정과정에 대한 연구」
• 노동부(2009)「청년고용문제 해소를 위한 인턴쉽 제도 연구」
• 노동부(2010)「대한민국 청년취업 Action!」
• 김기희(2006)「외환위기 이후 청년층 실업 증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충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 통계청 홈페이지
자료평가
- 평범합니다. 나쁘진않아요
- tkdals5***
(2015.06.07 17:18: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