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부문과 민간부문의 사회복지 관계 개선방안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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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사회복지서비스에서 민간부문의 중요성
제2절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역할
1.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역할에 대한 이론
1) 평행봉 이론
2) 연장 사다리 이론
3) 상호 협조론
4) 비판적 상호 협조론
2. 정부부문과 민간부문의 사회복지 기능
3. 정부부문과 민간부문의 역할 분담 모형
제3절 정부부문과 민간부문 전달체계 현황
1. 정부부문과 민간부문 전달체계의 관계
2. 민간사회복지기관과 서비스 내용 현황
제4절 정부부문과 민간부문 관계의 문제점
제5절 정부부문과 민간부문 관계 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란 사회를 유지하는데 기본적인 사회, 경제, 교육, 건강의 욕구를 사람들에게 충족시키고 지역사회와 전체 사회의 집단적인 복지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국가적 프로그램, 급여, 서비스체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는 사회생활상의 곤란 또는 장애를 받고 있는 자, 즉 장애인, 노인, 아동 등의 요보호자에 대한 보호, 육성, 지도, 치료, 재활 등의 서비스 시책을 포함해서 모든 국민의 건강과 행복을 보장하는 사회정책, 사회보장, 보건, 의료, 주택, 고용, 교육 등의 여러 가지 사회적 서비스를 총칭하는 것이다. 1980년대에 들면서 전 세계적으로 ‘작고 효율적인 정부’의 기치 아래 많은 부문에서 민영화(privatization)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도 많은 나라는 ‘작고 효율적이며 강력한 정부’를 추구하면서 ‘민영화의 시대(decade of privatization)’라고 불리어지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경향은 21세기에도 계속되리라 전망된다.
사회복지분야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전통적으로 사회복지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공급주체는 정부부문과 민간부문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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