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 관리전략과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자원봉사 관리의 현황 및 문제점
1. 자원봉사자의 중도탈락
2. 기관의 자원봉사자 관리방식의 문제점


Ⅱ. 자원봉사자 관리 전략과 개발
1. 자원봉사자 홍보와 모집
2. 자원봉사자 교육
3. 자원봉사자 유지 및 관리
4. 자원봉사자 포상(보상)



Ⅲ. 가상그래프
1. 자원봉사관리 전략과 개발에 따른 기대되는 효과
2. 결론

본문내용
▪ 자원봉사 부스별 교육
- 봉사활동에 필요한 지식을 분야별로 부스를 설치하여, 퀴즈형식으로 교육 및 점검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관, 담당 클라이언트의 특성,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클라이언트와의 대화법, 클라이언트 비밀보장, 장애인식 등의 내용으로 구성)
- 신규 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게 된다면, 직원들과 봉사자들이 얼굴을 익히고 친숙해지는 기회이자 초기 봉사활동에 활력을 주는 기회가 될 것이다.

▪ 자원봉사 매뉴얼 제작
- 자원봉사활동 관련 매뉴얼을 제작하여 봉사자에게 지급한다. 매뉴얼 내용은 교육내용들과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대화법, 비밀보장 등으로 이루어져 자원봉사활동의 전문성과 체계 성을 높일 수 있다.

3. 자원봉사자 유지 및 관리
▪ 자원봉사자 동아리 캠프
- 자원봉사자 동아리 캠프를 통해 봉사자들이 친목을 도모하고 봉사활동 시 어려운 점에 대한 대화를 통해 봉사활동 동기를 제고시킬 수 있다.

▪ 나눔 활동 적립금
- 자원봉사자가 적립한 봉사시간을 돈으로 환산하여 기관에 기부할 수 있게 함으로써, 봉사자 의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다.

▪ 완장 및 활동 계급별로 벳지
- 봉사자가 책임감을 가지고 봉사활동에 임하도록 하기 위한 전략으로써, 일정 기간의 봉사활 동을 수료할 때마다 벳지를 부여하여 봉사자가 활동에 보람을 느끼고 성취욕을 갖도록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은 좋은데 제가 참고 할만한게 별로 없었어요 ㅜ
  • quf6***
    (2015.09.20 16:00:02)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