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의 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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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불상의 정의와 유래
Ⅱ. 불상의 형식
1. 32 상(相) · 82 종호(種好)
2. 복장(服裝)
3. 광배(光背)
4. 대좌(臺座)
5. 자세
6. 인상(印相)
Ⅲ. 한국의 불상
1. 불교의 전래
2. 불상의 전래
3. 한국불상의 형식
Ⅳ. 한국불상의 조상례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4. 남북국 시대 신라
Ⅴ. 결론
본문내용
(2) 백제
《삼국사기》에
① 침류왕 즉위년 9월에 호승(胡僧) 마라난타(摩羅難陀)가 진에서부터 옴에 왕은 궁중에 맞아들여 예를 베풀어 공경하니 불법이 이에 시작되었다.
② 2년 2월 한산(漢山)에 절을 창건하고 10명의 중이 되었다.
《삼국유사》에는
난타가 백제를 비로소 깨우치다. 백제 본기에 이르되 제 15대 침류왕 즉위 갑신년(동진 효무제 대원大元 9년)에 호승 마라난타가 진에서부터 오니 궁중에 맞아들여 예를 베풀어 공경하였다. 명년 을유에 새 도읍 한산주(漢山州)에 절을 창건하니 10명이 중이 되었다. 이것이 백제 불법의 시작이다. 또 아신왕 즉위년 즉 대원 17년 2월에 불교를 믿어서 복을 구하라고 영을 내렸다. 마라난타는 동학(童學)이라고 번역한다.
이에 의하면,
① 백제에 불교가 전래된 시기는 침류왕 1년(384)이다.
② 불교는 동진에서 왔다.
③ 백제에 처음 온 중은 서역의 중 마라난타이다.
등의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백제에 관한 기록은 고구려의 그것과 비교하여 소홀한 점이 있는데, 마라난타가 불상이나 경문을 가지고 왔는지도 불명이고 한산주에 세운 절의 이름도 드러나지 않았다. 다만 고구려보다 12년 늦게 불교가 전래된 점은 분명하다.
그러나 고구려의 불교는 북조(北朝)에서 전래되었고 백제의 불교는 남조(南朝)에서 전래되었다는 이러한 전래 경로의 차이는 비록 불교 문화뿐 아니라 양국 문화 발전의 전반에 걸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고 양국 문화의 차이가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3) 신라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에 비하여 불교의 전래 과정이 비교적 소상하게 기록으로 남아있다.
《삼국사기》에는
① 법흥왕 15년에 비로소 불법을 행하게 된 경위가 기록되어 있다.
② 16년 영을 내려 살생하는 일을 금하였다.
③ 5년 2월에 흥륜사(興輪寺)가 이룩되었다.
④ 3월 사람들이 출가하고 중이 되어 부처를 받드는 일을 허락하였다.
⑤ 10년 봄 양(梁)에서 입학승(入學僧) 각덕(覺德)과 더불어 사신을 파견하여 불사리(佛舍利)를 보내오니 왕은 백관으로 하여금 흥륜사 앞길에서 영접하게 아였다.
《삼국유사》에서도 《삼국사기》와 그 내용이 비교적 유사하지만, 신라에 불교가 전래되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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