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의 불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동명왕편][동명왕편 정의][동명왕편 줄거리][동명왕편 성격][동명왕편 해설][동명왕편 감상][이규보]동명왕편의 정의, 동명왕편의 줄거리, 동명왕편의 성격, 동명왕편의 해설과 감상, 동명왕편과 이규보 분석
- 사찰의 구조 한국 고대 문화사 연구회
- 한국사의 이해 레포트
- 단석산 신선사 마애불상 마애불상 개념 마애불상 기원 마애불상 의의 삼국시대 마애불상 구구려 마애불상 백제 마애불상 신라 마애불상 통일신라 마애불상 경주 단석산 신선사 마애불상
- 단석산 신선사 마애불상 마애불상 정의 마애불상이란 시대별 마애불상 단석사 마애불상 신선사 마애불상 마애불상 피피티 마애불상 ppt 마애불상 조사 마애불상 연구 마애불상 분석
- 목차
-
Ⅰ. 불상의 정의와 유래
Ⅱ. 불상의 형식
1. 32 상(相) · 82 종호(種好)
2. 복장(服裝)
3. 광배(光背)
4. 대좌(臺座)
5. 자세
6. 인상(印相)
Ⅲ. 한국의 불상
1. 불교의 전래
2. 불상의 전래
3. 한국불상의 형식
Ⅳ. 한국불상의 조상례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4. 남북국 시대 신라
Ⅴ. 결론
- 본문내용
-
(2) 백제
《삼국사기》에
① 침류왕 즉위년 9월에 호승(胡僧) 마라난타(摩羅難陀)가 진에서부터 옴에 왕은 궁중에 맞아들여 예를 베풀어 공경하니 불법이 이에 시작되었다.
② 2년 2월 한산(漢山)에 절을 창건하고 10명의 중이 되었다.
《삼국유사》에는
난타가 백제를 비로소 깨우치다. 백제 본기에 이르되 제 15대 침류왕 즉위 갑신년(동진 효무제 대원大元 9년)에 호승 마라난타가 진에서부터 오니 궁중에 맞아들여 예를 베풀어 공경하였다. 명년 을유에 새 도읍 한산주(漢山州)에 절을 창건하니 10명이 중이 되었다. 이것이 백제 불법의 시작이다. 또 아신왕 즉위년 즉 대원 17년 2월에 불교를 믿어서 복을 구하라고 영을 내렸다. 마라난타는 동학(童學)이라고 번역한다.
이에 의하면,
① 백제에 불교가 전래된 시기는 침류왕 1년(384)이다.
② 불교는 동진에서 왔다.
③ 백제에 처음 온 중은 서역의 중 마라난타이다.
등의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백제에 관한 기록은 고구려의 그것과 비교하여 소홀한 점이 있는데, 마라난타가 불상이나 경문을 가지고 왔는지도 불명이고 한산주에 세운 절의 이름도 드러나지 않았다. 다만 고구려보다 12년 늦게 불교가 전래된 점은 분명하다.
그러나 고구려의 불교는 북조(北朝)에서 전래되었고 백제의 불교는 남조(南朝)에서 전래되었다는 이러한 전래 경로의 차이는 비록 불교 문화뿐 아니라 양국 문화 발전의 전반에 걸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고 양국 문화의 차이가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3) 신라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에 비하여 불교의 전래 과정이 비교적 소상하게 기록으로 남아있다.
《삼국사기》에는
① 법흥왕 15년에 비로소 불법을 행하게 된 경위가 기록되어 있다.
② 16년 영을 내려 살생하는 일을 금하였다.
③ 5년 2월에 흥륜사(興輪寺)가 이룩되었다.
④ 3월 사람들이 출가하고 중이 되어 부처를 받드는 일을 허락하였다.
⑤ 10년 봄 양(梁)에서 입학승(入學僧) 각덕(覺德)과 더불어 사신을 파견하여 불사리(佛舍利)를 보내오니 왕은 백관으로 하여금 흥륜사 앞길에서 영접하게 아였다.
《삼국유사》에서도 《삼국사기》와 그 내용이 비교적 유사하지만, 신라에 불교가 전래되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최완수, 「한국불상의 원류를 찾아서(1)」, 대원사, 2002
김환대, 「한국의 불상」, 이담, 2009
진흥섭, 「한국의 불상」, 일지사, 2009
박종민, 한구금동불상의 조형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1990
김대욱, 한국 불상조각에 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08
문명대, 한국의 불상 조각, 동국대학교석림회, 2000
황수영, 한국불상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학회, 1973
장준식, (테마별로 읽는) 한국의 문화유산, 학연문화사, 2003.
엄기표 외, (그림과 명칭으로 보는) 한국의 문화유산, 시공테크 : 코리아비주얼스, 2003.
황수영, 《한국의 불상(상)》, 혜안,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 21세기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논하시오(단, 아래 부연설명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유보통합 관리체계의 현재 상황과 문제점, 필요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유보통합의 지속가능성과 한계점을 논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심리] Skinner 스키너의 생애와 이론
- 스키너(Skinner)의 생애와 업적
- 스키너의 생애와 업적 및 인간관
- [인간행동] 스키너 생애와 이론
- 사회복지와 관련된 기사를 찾아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정리, 내가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무엇인지 기술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