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의 환경이 아이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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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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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1. 필요성 및 조사목적
2. 용어정의
3. 조사연구문제
4. 조사한계점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연구방법
3. 자료분석 방법
Ⅳ 연구분석결과
1. 다문화 가정 아이의 언어
2. 다문화 아이와 이중문화
3. 다문화 아이와 학교(유치원)생활
Ⅴ 결론
Ⅵ 제언
- 본문내용
-
4. 조사한계점
첫째, 우리조는 질적 연구를 택하여 개별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므로 이를 모든 다문화 가정 아이들에게 일반화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둘째, 이번 조사는 경기도 오산에 거주하는 아이들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전국 적으로 확대해석 하기는 힘들다.
셋째, 학기 중 연구 조사를 하게 되어서 장기적으로 참여조사 해야 하는 질적연 구에 한계점을 가지고 진행하게 되었다.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다문화가족의 자녀는 2006년 2만 5천명에서 2008년 5만 8천명으로 계속 증가하 였고 자녀의 연령은 6세와 7-12세 이하로 영유가가 대부분이었다.
이처럼 다문화 자녀 중 초등학생 미만이 90% 정도 되기에 우리 조는 12세 미만의 아동들 을 조사하기로 했고, 오산시 다문화 가족 지원센터의 한글교실 프로그램에 참가중인 다문화 가족 어머니2명과 함께 따라온 초등학생(8살) 1명과 유치원생(5살) 1명을 질적 연구 대상 으로 삼았다. 첫 번째 여성은 30살의 베트남 분이시고 남편은 42살 이라고 하였다. 함께 온 자녀는 8살 여자아이로 이름은 희유다. 두 번째 여성은 역시 베트남분이시고 나이는 26 살이다. 자녀는 5살 남자아이로 유치원을 다니고 있다.
이름 및 성별
나이
특이사항
가족관계
부모직업
만남횟수
김희유(여)
8살
엄마가 한국어 구사를 잘 해서 인지 아이도 말을 잘함
부,모(베트남)
언니1명(10살)
택시기사
가사
3번
이윤석(남)
5살
성격이 활발하나 말이 없다
부,모(베트남)
남동생1명(3살)
배달업
가사
5번
2. 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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