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의 환경이 아이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필요성 및 조사목적

2. 용어정의

3. 조사연구문제

4. 조사한계점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연구방법

3. 자료분석 방법

Ⅳ 연구분석결과
1. 다문화 가정 아이의 언어

2. 다문화 아이와 이중문화

3. 다문화 아이와 학교(유치원)생활

Ⅴ 결론

Ⅵ 제언


본문내용
4. 조사한계점
첫째, 우리조는 질적 연구를 택하여 개별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므로 이를 모든 다문화 가정 아이들에게 일반화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둘째, 이번 조사는 경기도 오산에 거주하는 아이들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전국 적으로 확대해석 하기는 힘들다.
셋째, 학기 중 연구 조사를 하게 되어서 장기적으로 참여조사 해야 하는 질적연 구에 한계점을 가지고 진행하게 되었다.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다문화가족의 자녀는 2006년 2만 5천명에서 2008년 5만 8천명으로 계속 증가하 였고 자녀의 연령은 6세와 7-12세 이하로 영유가가 대부분이었다.

이처럼 다문화 자녀 중 초등학생 미만이 90% 정도 되기에 우리 조는 12세 미만의 아동들 을 조사하기로 했고, 오산시 다문화 가족 지원센터의 한글교실 프로그램에 참가중인 다문화 가족 어머니2명과 함께 따라온 초등학생(8살) 1명과 유치원생(5살) 1명을 질적 연구 대상 으로 삼았다. 첫 번째 여성은 30살의 베트남 분이시고 남편은 42살 이라고 하였다. 함께 온 자녀는 8살 여자아이로 이름은 희유다. 두 번째 여성은 역시 베트남분이시고 나이는 26 살이다. 자녀는 5살 남자아이로 유치원을 다니고 있다.
이름 및 성별
나이
특이사항
가족관계
부모직업
만남횟수
김희유(여)
8살
엄마가 한국어 구사를 잘 해서 인지 아이도 말을 잘함
부,모(베트남)
언니1명(10살)
택시기사
가사
3번
이윤석(남)
5살
성격이 활발하나 말이 없다
부,모(베트남)
남동생1명(3살)
배달업
가사
5번

2. 연구방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ggggggggggggggg
  • 93254***
    (2018.05.08 20:42:50)
회원 추천자료
  • [집단상담] 다문화 가정 청소년 상담
  •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적지지 중 배우자의 지지는 양육효능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런 측면에서 보았을 때 다문화가정 자녀가 지닌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가정의 영향을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그 중 부모의 한국어 능력, 양육 효능감, 자녀의 교육에 대한 기대 등 부모요인을 중심으로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3) 학교환경요인 학교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 주 5일제 운영에 따른 다문화 가정 아동의 자존감 향상과 한국인 가정 아동의 인식변화를 위한 집단활동 프로그램
  •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한국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뿐만 아니라 세계화의 영향에 따른 변화에 한국이 잘 적응하기 위해서라도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다문화가정에 대하여 정부의 정책적 차원에서나 사회적 차원의 관심과 배려 및 도움과 지원이 반드시 요구된다고 본다.작년 국가인권위원회가 다문화 가정 자녀(초등학생 기준) 1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학교에서 집단 따돌림을 당한 학생이 37%에 달했다. 발음이

  • 다문화가정자녀의 생활환경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 다문화가정자녀의 생활환경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서론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정보통신 기술과 대량운송기술의 발달로 국가 간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전통적인 국가주권 및 국민 그리고 국경개념이 그 의미를 점점 상실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상은 다양화와 다원화라는 현대사회를 대표하는 특성이 되었고 단일민족의 폐쇄적 순혈주의를 자부해온 우리나라에 급속한 변화를 가져왔다.2006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15년간

  • 논문번역 Defining moments
  •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지 않는다(Kidd et al., 2004a). 대다수는 백인 우월주의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무시하고, 인종과 민족성의 기초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평등성을 인식하지 못한다(Ukpokodu). 그들은 종종 “내재적으로 또는 외재적으로 교실에서 유아의 실패를 그들의 환경적, 사회문화적, 또는 언어적 배경 탓으로 돌리는” 열세 가정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을 본다(Minami & Ovando, 2004). Lesar, Cuk, Pecek (2006)은 이런 가족의 견해는 “유아의 학교 성과와 사회적 포

  •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학교 적응 프로그램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 다문화 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수용태도척도③ 사회 적응도 및 학교 생활적응김아영(2002)이 표준화한 학교생활적응척도Logic Model도움 주신 분들곽한영, 박성혁(2009). 다문화교육정책 국제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정책의 방향 모색김기덕(2009).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최성보 (2011),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탐색김선자(2007). 초등학생의 사회성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박수정(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