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제 11장 실존주의적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간관

2. 주요 개념

3. 상담 목표

4. 상담과정

5. 상담 기법

본문내용
1. 인간관
* 실존은 본질에 선행한다.
* 실존주의는 인간의( 존재 )에 관심을 둔다. 인간의 가장 직접적인 경험인 그 자신의 존 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다시 말해 인간의 존재를 무에서 시작된 자유로운 존재로 본다.
* 실존주의적 상담에 기여한 주요한 인물들을 중심으로 인간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자.

1) 키르케고르
- 헤겔의 관념철학적 사변에 대항하여 실존하는 개인의 내면세계를 철학적 사색의 근본 문제로 등장시킨 최초의 철학자
- “인간의 주관성은 인간의 진리다.” 이 논제가 바로 인간 실존에 관한 키르케고르의 결론이다.
- 키르케고르는 진정한 생의 문제들이란 반드시 이른바 ‘실천적인 개별문제의 형태를 띠 고 있다고 보았다. 이런 문제가 곧 ’실존적‘인 문제다.
- 인간을 무한성과 유한성의 종합 그리고 가능성과 필연성의 종합으로 본다. 그는 인간 이 가능성의 존재로 있을 때 필연적으로 불안이 따른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노안영 저(200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격대비로 별점 드렸습니다
  • hot510***
    (2013.05.16 14:52: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대체 자료를 확인하고 올리는지요?? 빈칸 다 비워놓고 앞 뒤 말도 안되게 허접하게 해놓고 돈 받아 먹어요??!!
  • mo***
    (2010.02.18 00:43:25)
회원 추천자료
  • [인간학] 자살의 원인 분석과 예방에 대한 기능적 고찰
  • 제공 -보건교사, 상담교사, 교사, 학부모에 대한 정신보건교육-아동청소년기 우울증 및 자살에 대한 홍보책자 배포-위험군에 대한 정기적 선별검사 시행-정신과 치료상담에 대한 편견감소 홍보-인터넷상담 활성화-우울증 및 자살시도 아동청소년의 치료연계 및 사례관리 강화-저소득층에 대한 정신과 치료비 지원성인기-공동체 의식 강화-경제성장율 제고 및 실업율 감소-개인워크아웃제도 등 신용불량자에 대한 대책-인터넷 자살사이트 단속

  • 의사결정, 갈등관리, 권력과 정치
  • 제적 합리성 모형, 시스템 합리성은 제한적 합리주의 모형과 유사하다.(참고자료 : 경제적 합리성 모형)합리모형은 특히 경제학, 경영학 등의 학문분야에서 발전된 이론모형으로서 인간은 누구나 냉철한 이성과 고도의 합리성에 입각하여 의사결정을 내린다고 전제한다. 그리고 필요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동원할 수 있다는 종합성을 강조하는 규범적, 이상적 접근방법에 입각하고 있으며, 모든 여건을 종합적, 총체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총체주의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론 특강 자료
  •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실천론 특강 자료제1장 사회복지실천제2장 사회복지의 정의제3장 사회복지사제4장 사회복지실천의 기능제5장 사회복지실천의 수준제6장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제7장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제8장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제9장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 예술적 기반 제10장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제11장 사회복지실천방법의 발달과정: 개별사회사업제12장 사회복지실천방법의 발달과정: 집단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들어 있다. 지력과 인격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가치있는 것을 개발한다고 하는 말의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어떤 사람을 교육한다는 말의 의미이다.』위에서 살핀 의도성/계획성/가치지향성만으로는 교육에 대한 설명을 내리기 어렵다. 여기서 교육과 훈련을 구별해 보는 것은 교육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Peters의 설명) 위의 책, p.30.에 따르면, 훈련은 제한된 尙例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