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다문화가정 자녀의 집단 따돌림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서론
1.개념
(1)다문화가정
(2)다문화가정 자녀
(3)다문화가정 자녀 집단 따돌림
2.현황
Ⅱ본론
1.원인
(1)관점
(2)이론
(3)원인
2.대책
Ⅲ결론
- 본문내용
-
2. 이론적 배경
다문화가정의 자녀가 겪는 왕따문제를 Frank P. Williams, Marilyn D. McShane이 제시한 이론적 배경, 즉 일탈행위론(시카고학파), 사회학습 이론, 차별 교제 이론, 아노미 이론, 낙인 이론, 갈등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시카고학파의 일탈행위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개개인들의 고유의 특성보다는 사회적 작용의 결과로써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이 그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문화적 가치나 규정으로 대표되어지는 지침을 제공해주게 된다. 하지만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해 한 사회에서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가치는 다양해지게 되었으며 이에따라 적절한 행동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상반된 규정이 경쟁하게 되면서 결국 갈등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일탈행위론에 따르면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경험하는 왕따문제는 개개인들의 부정적인 특성이라든가 문제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여겨지기 보다는 한 사회에서 규정해놓은 주 문화, 여전히 잔재하고 있는 공동체의식, 작은 사회로 대표되는 학교 안에서 사회적 관계를 맺는 것이 강조되는 주 문화가 그렇지 않고 갈등을 나타내고 파편화되는 가치와 유독 상반된 경쟁을 나타냄으로써(여러가지 문제가 존재하지만 유독 문제로 여겨지는 까닭) 하나의 사회문제로 여겨지게 되었다고 이해할 수 있다.
사회학습 이론이란 인간이 문제 행동이 바로 학습으로부터 비롯된다고 보고 있다. 자신의 행동이 가져오게 된 결과 혹은 다른 사람들의 어떤 행위가 가져온 결과에 따라서 문제 행동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때 강화로 여겨지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기 때문에 문제행동이 증가하게 된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러한 측면은 학교생활에서 특히 어려움을 경험하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고통스러운 경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즉 학교에서 이탈하는 것이 하나의 부적강화로(싫어하는 경험을 벗어나게 해주는 결과) 작용함으로 해서 정규교육을 포기하게되는 현상을 통해서 확인 할 수도 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경험하고 있는 사회문제가 일반대중의 시각이나 혹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명백히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타나는 현상들을 설명해 줄 수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왕따문제를 사회학습 이론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이러한 왕따 문제에는 다문화가정을 정의내리고 사회적으로 가치를 결정하는 사회적 규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한국의 남성으로부터 신부값을 지불받고 자신을 거래하는 행위에 대해 바라보는 사회적인 시선과, 그러한 결혼을 중개하는 중개업자들의 비윤리적인 광고 등으로 인하여 이들을 바라보는 특정 사회적 규정이 형성되게 된다. 그리고 곧 이러한 사회적 규정이 가해자 학생들이 다문화가정의 친구들을 따돌리는 것에 대해 (보상이 곧 주어질 것이라는 신호 또는) 생겨날 수 있는 처벌(죄책감)을 피하는데 합리적 기재
- 참고문헌
-
출처
전봉자.2009. 다문화가정아동의문제점과 지원방안. 가야대학교행정대학원
한국이주민건강협회.2009.「한국사회와 이주민 건강: 외국인노동자 의료백서2.」. 청년의사
교육과학기술부.2010.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보건복지부. 2010. 청소년 통계
여성가족부. 2006. 통결혼이민자 가족실태조사 및 중장기 지원정책방안 연구
류윤석.2010.다문화가정 학생 적응지원을 위한 학급경영 전략. 청암대학
Frank P. Williams, Marilyn D. McShane; 박승위. 1994. 사회문제론. 민영사 ; 정호영. Frank P. Williams, Marilyn D. McShane 등 책 전체에 나온 이론별 요약.
김경자.2008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학교적응.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왕소정.2000. 학부모와 교사가 지각하는 집단따돌림 현상의 원인과 대책 및 배척받는 아동의 심리적 특성. 충남대학교
서현,이승은.(2007).농촌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이창호, 최승희.(2008). 다문화가정 청소년 지원프로그램 실태 분석: 정부, 민간단체. 학교를 중심으로. 미래청소년학회지
류윤석.2010.다문화가정 학생 적응지원을 위한 학급경영 전략. 청암대학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harmonykorea.go.kr/ 대통령 자문 사회통합위원회
http://www.mogef.go.kr/ 여성가족부
http://blog.naver.com/dbswjdgur253?Redirect=Log&logNo=8011547454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 본 강의에서 언급한 국내외 기업가 이외에 성공한 기업가 1인을 선정하여 그 기업가의 생애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환경의 중요성, 환경 불확실성의 관점, 고려해야 할 일반 환경요인과 구체적 환경요인 및 기업의 환경 적응노력을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인간의 성격발달 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회화와 관련지어 논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