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다문화가정 자녀의 집단 따돌림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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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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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개념
(1)다문화가정
(2)다문화가정 자녀
(3)다문화가정 자녀 집단 따돌림

2.현황

Ⅱ본론

1.원인
(1)관점
(2)이론
(3)원인

2.대책

Ⅲ결론

본문내용
2. 이론적 배경
다문화가정의 자녀가 겪는 왕따문제를 Frank P. Williams, Marilyn D. McShane이 제시한 이론적 배경, 즉 일탈행위론(시카고학파), 사회학습 이론, 차별 교제 이론, 아노미 이론, 낙인 이론, 갈등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시카고학파의 일탈행위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개개인들의 고유의 특성보다는 사회적 작용의 결과로써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이 그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문화적 가치나 규정으로 대표되어지는 지침을 제공해주게 된다. 하지만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해 한 사회에서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가치는 다양해지게 되었으며 이에따라 적절한 행동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상반된 규정이 경쟁하게 되면서 결국 갈등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일탈행위론에 따르면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경험하는 왕따문제는 개개인들의 부정적인 특성이라든가 문제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여겨지기 보다는 한 사회에서 규정해놓은 주 문화, 여전히 잔재하고 있는 공동체의식, 작은 사회로 대표되는 학교 안에서 사회적 관계를 맺는 것이 강조되는 주 문화가 그렇지 않고 갈등을 나타내고 파편화되는 가치와 유독 상반된 경쟁을 나타냄으로써(여러가지 문제가 존재하지만 유독 문제로 여겨지는 까닭) 하나의 사회문제로 여겨지게 되었다고 이해할 수 있다.

사회학습 이론이란 인간이 문제 행동이 바로 학습으로부터 비롯된다고 보고 있다. 자신의 행동이 가져오게 된 결과 혹은 다른 사람들의 어떤 행위가 가져온 결과에 따라서 문제 행동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때 강화로 여겨지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기 때문에 문제행동이 증가하게 된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러한 측면은 학교생활에서 특히 어려움을 경험하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고통스러운 경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즉 학교에서 이탈하는 것이 하나의 부적강화로(싫어하는 경험을 벗어나게 해주는 결과) 작용함으로 해서 정규교육을 포기하게되는 현상을 통해서 확인 할 수도 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경험하고 있는 사회문제가 일반대중의 시각이나 혹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명백히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타나는 현상들을 설명해 줄 수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왕따문제를 사회학습 이론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이러한 왕따 문제에는 다문화가정을 정의내리고 사회적으로 가치를 결정하는 사회적 규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한국의 남성으로부터 신부값을 지불받고 자신을 거래하는 행위에 대해 바라보는 사회적인 시선과, 그러한 결혼을 중개하는 중개업자들의 비윤리적인 광고 등으로 인하여 이들을 바라보는 특정 사회적 규정이 형성되게 된다. 그리고 곧 이러한 사회적 규정이 가해자 학생들이 다문화가정의 친구들을 따돌리는 것에 대해 (보상이 곧 주어질 것이라는 신호 또는) 생겨날 수 있는 처벌(죄책감)을 피하는데 합리적 기재
참고문헌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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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mogef.go.kr/ 여성가족부
http://blog.naver.com/dbswjdgur253?Redirect=Log&logNo=80115474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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