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아동 진술 증언의 문제점-아동기의 특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론
2. 본론
Ⅰ. 아동의 정의
Ⅱ. 인지 발달 측면에서 본 아동의 특징
ⅰ) 아동은 자기중심성을 가지고 있다
(1) 타인의 관점 이해하기
(2) 외양실재의 구분
(3) 언어사용의 자기중심성
ⅱ) 아동의 기억은 피암시성에 따라 왜곡이 가능하다
(1) 피암시성이란?
(2) 관련 실험
Ⅲ. 아동증언의 실태
ⅰ) 사례1 : 신문기사
(1)사건정황과 판결내용
(2)판결의 근거
(3)근거 분석
ⅱ) 사례2 : 판례
(1)사건정황과 판결내용
(2)판결의 근거
(3)근거 분석
3. 결론
아동증언은 필요하지 않다
4.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아동의 특징
ⅰ) 아동은 자기중심성을 가지고 있다
전조작기의 아동은 상징능력을 획득함에 따라 상징놀이가 가능해 짐과 동시에 중심화경향과 위계적 분류능력의 결여로 대표되는 한계를 드러낸다. 중심화(centration)란 상황의 한 차원이나 하나의 측면에 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중요한 차원들을 무시하는 경향성이다. 중심화의 결과로 그들은 자기중심적이고 직관적인 사고를 한다.
(1) 타인의 관점 이해하기
전조작기의 자기중심성은 아동이 이기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인지하는 상징적 견해가 자기중심적이라는 것이다. 전조작기에 있는 아동은 그들이 보고, 듣고, 경험하는 대로 세상을 지각하기 때문에 타인의 관점에 대해 생각하지 못한다.
아동이 타인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가에 대한 관심은 마음이론(mind of theory)으로 등장하였다. 마음의 이해는 전통적으로 피아제의 세 산 실험(Three mountain problem)을 통해 이루어졌다. 세 산 실험은 각기 다른 모양의 세 개의 산이 놓인 테이블과 테이블을 한 곳에서 바라보는 인형을 세팅하여 놓고, 아동이 전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테이블 주위를 한 바퀴 돌아보도록 한다. 그런 후에, 인형이 보고 있는 모습을 고르도록 하면, 인형이 한 곳에서 보고 있음에도 아동의 대답은 제각각이다. 이는 인형이 아동 자신이 보는 대로 볼 것이라 믿고 있음을 보여주는 실험이다. 세 산 실험은 아동의 인지적 자기중심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실험이라고 할 수 있다.
전조작기의 자기중심성은 이러한 공간적 지각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사회인지의 측면에서 타인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가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축적되면서 틀린 믿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태련 외(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장휘숙(1999).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 박영사.
성현란 외(2001). 인지발달. 학지사.
J플라벨, P밀러, S밀러 저, 정명숙 역(1999). 인지발달. 나남출판.
박종선(2008). 증명력 판단기준 (아동진술을 중심으로). 한국학술정보.
우현경, 이순형(2005). 면접방식에 따른 유아의 기억 정확성 및 피암시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석사학위논문.
곽금주 외. 아동발달심리학. 박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