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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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1 .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

- 기관 주요 소개
-성북구 지역 현황

chapter 2 . 주요사업

- 이제, 우리 함께 가요!
- 생각열림터
- 호루라기 상담실
-외부강의, 교육활동
- 사례


chapter 3 . 기관방문

- 인터뷰 및 토의내용


chapter 4. 느낀점
본문내용

2-③ 호루라기 상담실
운영목적 : 학교현장과 가정에서 발생하는 교육 관련 문제와 갈등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중재하고 원만한 해결을 이끌어 냄으로써 사회문제로의 확산을 막고 청소 년들이 학교와 사회로부터 이탈하고 소외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있다.
상담분야 : 학교폭력, 가정폭력, 체벌, 교우관계, 성적비관, 자녀교육 등 교육전반에 걸친
갈등과 문제
상담 방법 : 일반 상담 , 전화상담 및 온라인 상담

사업의 현황
: 일반 상담서비스와 동일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연대에서 활동하시는 선생님들께서 직접 상담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적절한 기관에 의뢰하는 경우도 있다.


2-④ 외부강의, 교육활동
: 교육관련 토론회 및 회의, 각종 세미나 참석하여 발언활동을 하고 있다.


2-⑤ 사례
- 남아
나이 : 초등학교 5학년
대상자 의뢰 시 상태 : 학습능력의 부진. 학교 내 문제아. 교우관계의 불안정
현재 대상자의 상태 : 정서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는 ADHD로 판정 되었지만 복지사가 관찰한 바로는 학습능력이 또래에 비해 더디다고 할 수 있지만 정서적으로 매우 건강했음.

하지만 학교 측에서는 이 아동에게 ‘너는 문제가 있다’ 라는 낙인을 주었으며 학교 측에서 포기한 아동이라고까지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학교에서 외면당한 아이였는데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정서적인 안정과 아동의 자존감 향상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였고 현재는 심리, 정서적으로 많이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학교 내에서 소외된 아동들을 위한 지지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사가 존재 하지 않는 지역 사회 내 현실이 매우 안타깝게 여겨졌다.

- 여아
나이 : 초등학교 5학년
대상자 의뢰 시 상태 : 부모 이혼으로 상처를 받음. 새 엄마를 적대시 하여 조부모와 살고 있음. 아빠는 새엄마와 일산에서 거주 중. 아버지는 딸이 원하면 무엇이든 해주는 편. 여아는 학습능력도 탁월하고 학업성적도 우수하지만 부모의 이혼에 따른 분노가 큼. 정서적으로 불안 상태 선생님이나 타인이 잘못을 지적하거나 혼내면 못견뎌함

현재 활동가 선생님의 교육에 부적응 반응을 보이며 결국은 상담센터에 의뢰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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