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관의 역할정립을 위한 과제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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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역사회복지 거점기관의 특성
1) 서비스의 포괄성
2) 대상의 보편성
3) 지역조직 간의 연계성
4) 거점영역에서의 전문성
2. 거점기관으로 바뀌어야 할 필요성
1) 공공복지(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내실화
2) 클라이언트 세분화에 따른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체계 구축
3) 주민참여의 확대
3. 현재 사회복지관의 역할
4. 거점기관으로서의 사회복지관 역할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례관리 강화
2) 주민 조직화의 강화
3) 지역조직 간의 연계.협력 강화
4) 거점영역에서의 특화사업 추진
5. 거점기관으로서의 역할정립을 위한 과제
1) 사회복지관 관계자의 인식 전환
2) 적절한 민관 파트너십 형성.유지
3) 지구단위의 복지 거점기관화
Ⅲ.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역사회복지관은 지역주민의 복지발전을 위하여 공헌한 바가 매우 지대하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관은 1978년 정부의 지원이 시작되면서 사회복지사업법 개정(1983), 사회복지관 설치 운영규정 제정(1989) 및 도시서민 영구임대주택(아파트)단지내 종합사회복지관 설치 운영 기본계획(1989)이 수립되면서 급격하게 양적으로 팽창하여 1998년 9월 현재 전국에 305개의 사회복지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1992년부터 재가복지봉사센터가 사회복지관 부설로 현재 270개소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사회복지의 실천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방향성은 지방자치(local governance)가 확대됨에 따라 가속화될 전망이며, 이러한 영역과 이슈를 적절하게 조절하면서 추진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지역사회복지실천을 핵심적으로 추진하는 기관이 ‘사회복지관’이다. 따라서 사회복지관의 올바른 역할 설정과 수행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걸친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업은 대상자(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주민 등)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라 하겠다.
목표 달성을 위하여 사회복지의 주체인 정부나 민간기관은 사회복지의 객체인 대상자가 지닌 욕구나 문제를 찾고,해결점의 적합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전달될수 있도록 하는 것이 사회복지의 핵심적 과업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변재관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책임연구원,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원칙과 방향
-이선우·최상미. 2002. '사회복지시설평가의 현실과 개선방안-장애인복지시설을 중심으로『사회복지정책』13, pp.134~135.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이정호외,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길잡이, 한국사회복지협의회, 1999
-전해황, 이성윤, 송낙길, 정주석, 염일열, 김정호 공저 ; 양서원
-장인협(1995), 「지방화 시대의 지역복지실천방법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정무성(1993),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1999년 추계발표대회 발표문」,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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