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아버지와의 단절사례 - 상담실습을 통한 사례 개념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사례개념화

2.상담내용 및 피드백

3.상담결과 및 분석

본문내용
▶ 내담자의 아버지에 대한 반응
- 아버지의 명예와 능력을 높게 사고 존경스럽게 느끼게 함.
- 한번도 아버지에게 반항을 하거나 거부한 적 없음 늘 아버지에게 위축되어 억압되어 있는 것 같은 생활을 하다가 대학에 와서 해방감을 느끼며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으로 반항심을 표현.
- 제대 후 “지금은 내가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으나, 삶의 목표(vision)의 부재와 군대 전의 부진한 학점으로 부담감만 커짐.
▶ 어머니
- 내담자에게 많은 사랑을 주심
가족 일에 관심이 거의 없는 남편과 늘 어느 정도의 불화&분리된 관계 유지
어머니를 보호하고 싶은 내담자는 이러한 관계를 만들어 가시는 아버지에게 원망을 표함
▶ 남동생
- 내담자와 매우 다른 성격을 갖고 있음
내담자와 거의 교류가 없음.



Debate- 모든 아버지들은 (아들이 자랑스러울 만한 특별한 이유를 지니지 않아도)자랑스러워 한다
(“내가 아버지라면”이라는 가정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합리적 신념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독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브노트
  • 통한 사고의 전환 -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으로 인한 인지적 왜곡은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통한 사고의 전환을 통해 극복될 수 있음- 4 -㉡ 타인과의 상호작용 -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남들도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자아중심성에서 벗어날 수 있음2) 정의적 특성의 발달(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① 정의 : 인간의 성격 발달을 신체와 관련시켜 구강➝항문➝성기로 옮겨가면서 성격이 발달한다는 이론

  • 게슈탈트 상담이론
  • 상담의 발달과정 및 배경1) 게슈탈트상담의 발달과정게슈탈트 상담은 독일출생의 유대계 정신과 의사 프릿츠 펄스(Fritz Perls)에 의해 창안된 심리치료이다. 펄스는 베를린에서 태어나서 그곳에서 성장하였으며, 28세에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심리학에도 관심을 가졌으나 빌헬름 분트의 실험심리학에 만족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러던 중 1926년 프랑크푸르트에서 당시 유명했던 신경정신의학자 쿠르드 골드슈타인을 만나서 전체로서 통합된 유

  • [건강가정론] 한부모 가정 중 부자가정을 위한 건강가정프로그램
  • 사례 초청강연 (질의 및 응답시간 포함)휴식 (10분)▶욕구 맞추기 게임(20분)- 10개의 문항을 듣고 종이에 써서 아버지와 자녀가 동시에 맞추는 게임을 한다.▶부모와 자녀간의 욕구 탐색을 통한 갈등 해소- 훈련중심이론에 입각한 민주적인 갈등 해결법을 제시하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서로의 욕구를 이해해 주기로 한 3가지 이내의 항목을 작성한다.▶다음 시간 교육할 내용 예고 및 과제 부여과제물 서로에게 맞춰주

  • [이상 심리학 및 실습] 경계선 성격장애
  • 사례를 상담심리학에서 나오는 사례개념화에 대입해서 정리해 와야 한다. 사례개념화란 어떤 신념을 가지고 이런 행동을 보이는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한 것인가 등 사례 개념화를 사용 했을 때에 나중에 정리를 하거나 발표를 할 때에 편해질 수 있다.신누리 학생은 토마스 울프에 대한 이야기를, (책「나쁜 유전자」를 참고해 보았어요) 여수정 학생은 영화 ‘얼굴없는 미녀’를, 윤수정 학생은 인터넷 소설을 조사해 보시고 사례 개념화에 맞게 정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2003년2. Rita Wicks-Nelson 외, 역자 정명숙 등「아동기 행동장애」시그마프레스 2004년3. 강경미「아동행동수정」학지사 2005년4. Janet W. Lerner 저 김미숙 역 「학습장애 : 이론, 진단 그리고 교수전략」박학사 2005년5. 송종용 「학습장애」학지사 2000년6. 인터넷 싸이트 서울아동발달임상연구소 http://www.ddcenter.net장애아동과 함께하는 선생님들의 공간 http://henemi.new21.org서울임상심리연구소 http://www.yesucan.co.kr꿈나무 인지 언어 연구소 http://www.homet.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