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조사방법론] 아파트 브랜드네임이 주거만족도와 구매의사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II. 선행연구

1. 브랜드와 브랜드 자산의 개념

2. 아파트 브랜드의 특성

3. 논문

III. 연구 설계

1. 가설 설정

2. 연구의 범위

1)공간적 범위

2)시간적 범위

3.조작적 정의

1) 주거만족도

2) 구매의도

3)아파트 브랜드

4. 연구의 방법

1) 질문지법의 선정 및 표본 설정

2) 질문지

IV. 연구의 예상결과

본문내용

II. 선행연구

1. 브랜드와 브랜드 자산의 개념

브랜드는 특정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식별시키고, 다른 경쟁자의 것과 차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독특한 이름이나 상징물이다. 즉, 상표는 기업이 상품과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문자, 기호, 도형 또는 이들의 조합이라고 정의된다. 브랜드는 생산, 판매자가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한 수단이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선택 가능한 대안들을 인식, 구분하여 탐색 노력을 경감시켜주는 수단이 된다.
1980년대에 등장한 마케팅 개념들 가운데 가장 널리 보급되고 중요한 것들 중 하나가 바로 브랜드 자산 개념이다. 이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본격적인 연구는 1990년대 초에 들어서야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Well, Burnet, Moriarty(1992)는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자체가 가지고 있는 부가가치로서 동일한 마케팅 노력을 했을 때 브랜드력이 있는 상품과 없는 상품 간에 나타나는 이익의 차이”라고 정의하였다.

2. 아파트 브랜드의 특성

브랜드에 있어서 아파트라는 상품은 일반 상품과 다른 몇 가지 차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아파트는 브랜드 이전에 지역적 특성이나 입지조건이 더 많이 반영된다. 아파트는 동일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할지라도 입지에 따라 상품의 가치가 달라진다. 또한 대부분 브랜드 이미지가 좋은 아파트는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인기지역, 즉 입지 여건이 좋은 지역에 랜드 마크로 자리 잡은 경우가 많다.
둘째, 아파트는 상품의 구성요소가 복잡하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아파트라는 상품에 대해서 위험을 크게 느끼는 것이고, 객관적으로 상품의 특성을 일일이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신뢰할만한 건설사의 유명 브랜드를 찾게 된다.
셋째, 아파트는 일반 상품에 비해 구매 빈도가 매우 낮으며 반영구적으로 사용되는 상품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장기적으로 서비스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 믿을 만한 건설사의 브랜드를 선호하게 되는 것이다.
넷째, 아파트는 고가의 상품이다. 다른 일반 상품보다 구매에 있어서 고비용 지출을 해야 한다는 것은 신중한 의사결정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그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로부터의 평판, 부동산 전문가나 대중매체의 광고 등 주변으로부터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다섯째, 아파트는 거주용도 사용될 뿐 아니라 경제성(재산증식, 투자가치)이 중요한 상품이다. 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기말) 레포트
  • 브랜드의 이미지가 제품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고 그것은 기업의 생존 문제로 까지 이어진다고 할 때 섣불리 우리회사는 크고 오래됐고 앞서가고 하며 잘난척 할 수는 없을것이다 흔히 광고는 Buy me. 판촉은 Follow me로 표현된다 그에 비해 기업PR은 Love me라 일컬어진다 이만큼 기업 PR은 소비자가 공감 할 수 있고 적극적 관여가 일어나야 성공할수 있다학습정리1. 광고 커뮤니케이션은 의도적으로 상징을 사용하여 상호간에 영향을 주면서 의미를 나누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만족감을 선사하기 위해 늘 노력할 것입니다.7. 자기소개서 작성 시 주의사항• 자기소개서에는 모범답안이 없다. 자기소개서는 일정한 양식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굳이 어떠한 틀에 얽매이지 말고 한가지의 테마 내지는 핵심을 잡아 자신의 개성과 장점을 최대한 살려 기술해 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먼저, 또 주의 깊게 보는 서류이므로 자신의 모든 것을 빠짐없이 기록하여 최대한 자신을 PR할 수 있도록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 입 실 1) 입실하여 조용히 문을 닫음과 동시에 가벼운 목례한다. 가벼운 절하나 - 구부림 / 둘 - 일으킴 각도-20~25도 정식 인사하나 - 구부림 / 둘-2~3초간 멈춤 / 셋-일으킴 각도-30~45도 상대의 눈을 보고 가벼운 미소를 지을 것 남자 - 손을 펴거나 쥐어 바지 재봉선에여자 - 왼손으로 오른손을 감싸서 아랫배에 2) 면접관이 앉으세요 하면 조용히 앉는다.인사는 모든 예의 근본이며 면접관에 대한 존경의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영향을 받았다.B:일제 말의 암흑기에 일본어로 된 친일 문학이 많이 등장한다.M:생명파는 모더니즘 시의 서구 지향과 기교 위주의 창작에 반발했다.6. 해설遠水不救近火(원수불구근화):멀리 있는 물은 가까이 있는 불을 구하지 못한다.7. 해설국어는 체언+조사, 어간+어미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첨가어이다.8. 해설A. 세한송백:추운 겨울의 소나무와 잣나무 ⇨ 세한지송백(歲寒知松柏):소나무와 잣나무의 푸른 기상은 겨울이 되어야 안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브랜드응용화학이 쾌적한 환경 편리하고 환경 친화적인 삶에 이용 될 수 있는 방법을 2) ,말하시오.주기율표의 분류 기준을 말하시오 3) .건축학과 관련 1) 건축 서적을 읽어 봤는지 그렇다면 자기가 알고 있는 책의 제목과 저자 내용을 말 , ,하시오.제시된 사진은 호주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 이다 건물의 구조를 약 초 정도 2) ‘ ’ . 15살펴본 다음 분 동안에 걸쳐 이미지를 살려 그려보시오 2 .컴퓨터 공학의 발전이 건축공학에 미치는 영향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