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교육 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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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사회학] 교육복지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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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교육복지란 무엇인가
2. 국내 교육현실의 현 주소
◈ 교육소외계층의 지역별 교육격차 실태
학업성취도 격차는 가정경제적 배경이 원인
도농간 학업성취도 격차는 고학년일수록 벌어져
3. 국내 교육복지의 관련 정책 - 법과 제도적 측면
◈ 교육복지법
◈ 교육복지제도
4. 국내 교육복지 - 전북지역 실태(특수교육 관련)
5. 외국의 교육복지
◈ 프랑스의 ZEP 정책
◈ 영국의 EAZ 정책
◈ 미국의 헤드스타트(Head Start) 프로그램
6. 국내 교육복지가 나아갈 방향
7.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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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내 교육현실의 현 주소
교육격차 즉, 학업성취의 격차는 교육의 불평등과 유사한 맥락에서 논의가 진행되어 왔다. 교육소외계층은 핵심적으로 학교교육 맥락에서 나타나는 상대적인 저학력집단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교육의 불평등은 교육의 기회와 과정과 결과 측면에서 접근되고 이해되어지는 역사적이며 철학적인 명제이다. 교육격차를 나타내는 대상(집단)에 따라 지역 간 교육격차나 사회 계층 간 교육격차로 나누어 대한민국 교육의 현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 교육소외 계층의 계층별 교육격차 실태
<자료 1> 한계레 신문 기사 : 2006. 11. 03
서울대 신입생, 의예 43% 법대 38% “우리집은 상류계층”
‘서울대 신입생 특성보고서’ 분석
의대 8%만 “아버지 대학 안나와”
“지위 때문 대학선택” 15년새 2배
서울대 신입생 특성 조사 보고서’ 분석 결과는 ‘개천에서 용 난다’는 속담이 이미 옛말이 됐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부모의 학력과 직업 등 신입생의 사회·경제적 배경은 갈수록 좋아지고 있으며, 스스로 상류층이라고 느끼는 학생 비율도 늘었다. 이런 경향은 특히 법대와 의대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
아버지 직업=1991년부터 올해까지 보호자 직업에 대한 조사 방식은 두 차례 바뀌었다. 직업분류가 세분화하거나 포괄적으로 바뀌면서 연속적인 비교가 어려워져 기간을 셋으로 나눠 분석했다. 우선 91~95년 사이 전문직과 관리직 비율은 22.7%에서 25.6%로 2.9%포인트 늘어난 반면, 육체노동은 3.4%에서 3%로, 농어업은 9.7%에서 6.6%로 줄었다.
직업분류가 포괄적으로 바뀐 96년~2001년에는 전문직·관리직 비율이 49.6%에서 52.8%로 3.2%포인트 늘었으나, 생산직·농어민 비율은 13.2%에서 12%로 줄었다. 일부 직업분류 항목이 달라진 2002~2006년에는 전문직과 경영·관리직 비율이 38.7%에서 40.7%로 2%포인트 늘었으며, 비숙련노동·농축수산업 비율은 3.1%로 변화가 없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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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참고 문헌
교육복지 개념에 관한 고찰. 김정원. 교육사회학연구 제 17권 제 4호, 2007
안우환, 2007, 『교육학 논총』 (제 28권 제 1호), 「교육소외 계층의 교육격차 극복을 위한 교육복지 정책의 발전방안 모색」
한계레 기사 : 2006. 11. 03, 서울대 신입생, 의예 43% 법대 38% “우리집은 상류계층”
한겨례 기사 : 2005. 09. 14, 언어·수리·외국어 영역 광역시, 읍면보다 50% 높아
성현석 기자, 지금 왜 교육복지인가
홍봉선,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발전과 과제(2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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