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휴대폰 사용량과 자아존중감과의 상관관계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연구 개요]
I. 서론
1. 연구문제
II. 이론적 배경
1. 휴대폰의 과다사용
2. 휴대폰 매체의 특성
3. 청소년과 휴대폰 사용량
4. 연구 가설
I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검사지
2. 연구절차
3. 자료처리
IV. 결과
1. 휴대폰 사용량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2. 휴대폰 사용량과 사회성과의 관계
3. 휴대폰 사용량과 자아존중감 20점 기준으로 상하와의 관계
V.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부록 - 설문지]
- 본문내용
-
6개월 이상 4년 미만의 학생들이 80%이상을 차지하였다. 고등학교 2학년과 3학년을 대상으로 연구한 조사 결과로 보았을 때, 대부분의 학생들이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 사이에 사용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하루 평균 휴대폰 사용량의 경우 1시간을 전후로 가장 많은 사용량을 보였다. 그리고 1시간 이상이 가장 많았다. 한국의 고등학생이 가질 수 있는 자유 시간에 대비해 1시간은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문자의 사용량은 50회 이상이 가장 많은 사용빈도를 보인다. 문자 1개를 보낼 때 걸리는 시간이 30초에서 1분정도 소요된다고 보았을 때, 50회 이상이면 하루 평균 문자에 소요하는 시간은 25분에서 50분정도로 볼 수 있다. 이것도 위의 휴대폰 통화량과 마찬가지로 고등학교 수험생이 갖는 자유 시간에 비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정숙,『휴대폰 과당사용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우울, 충동성』,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독교의 기본진리
- 기독교의 기본진리, 존 스토토 저, 황을호 역,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2)
- 영아의 사회관계 증진을 위한 환경 구성 중 보육실 내 물리적 환경 구성의 중요 요소 4가지를 서술
- 보웬 가족치료의 개념 중 자아분화, 출생순위 개념 두 가지를 적용시켜 현재 자신의 가족을 분석하시오
- 애착관계의 중요성과 애착장애 아이들에 대한 교육적 치료방법
- 사회복지실천론 - 3주 3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게임중독-에 문제점과 해결방안
- 특수아통합교육]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