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후크송 Hook-Song의 유행 원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중음악

1.1 대중음악의 정의

1.2 대중음악의 성격과 의의

1.3 대중음악의 현황 -대중음악의 주류 후크송-

2. 후크송의 정의 -후크의 정의, 후킹 효과의 정의-

3. 후크송의 유행 원인 분석

3.1 대중음악시장의 유통구조의 변화 -음원미디어 시장의 형성과 상업적 목적-

3.2 대중음악 수용자의 변화 -현대사회의 특성과 연관-

3.3 유행하는 음악 기법에 의한 결과 -부수적으로 후크송이 유행-

3.4 댄스 가수·아이돌 그룹이 가요계에 다시 주류로 등장

4. 현재 후크송이 갖는 긍정적 견해

5. 현재 후크송이 갖는 부정적 견해

5.1 대중음악의 다양성 상실

5.2 수용자적 영향

5.3 경제적 영향

6. 결 언

본문내용
2. 후크송의 정의 -후크의 정의, 후킹 효과의 정의-
먼저 후크의 정의를 살펴본다. 후크(hook)란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짧고 반복적인 멜로 디나 가사를 말하며 흔히 후렴구라고도 한다. 후크라는 단어 자체가 주로 물고기를 낚는 다든가 마약에 중독되었다는 표현을 할 때 쓰이는 것처럼 음악에서의 후크 역시 반복적 이고 인상적인 멜로디의 반복으로 청취자의 주의를 끌고 자연스럽게 중독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효과를 노리고 만든곡을 '후크송'이라고 한다. 전통적 형태
의 가요가 '인트로-버스-브릿지-후크'로 구성되어 있다면 최근의 유행곡들은 인트로를
최대한 짧게 하거나 아예 없애고 후크를 초반에 넣어 대중들이 좀 더 빨리 음악에 반응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출처, '컬처 트렌드 리포트 2009', MBC시청자 연구소, 2009, 서울 pp279~280

후크에 대한 또 다른 정의를 찾아볼 수 있다.
후크란 귀에 쏙 들어오는 선율 혹은 리듬 패턴으로, 청자를 휘어잡아 노래의 나머지 부
분을 듣고 싶게 유혹하고, 더 중요하게는, 반복해서 듣고 싶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Key concepts in popular music 저자 : roy shuker 출판사 : Routledge 1998년 출간 <대중음악사전>(이정엽,장호연 역/한나래/1999)

이상 두 가지의 정의는 다른듯하면서도 사실 중요한 한 가지 공통적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그것은 후크가 멜로디나 가사를 반복함으로써 듣는 이의 이목을 끌어 궁극적으로 해당 음악에 빠져들게 하는 점을 노리는 음악 기법이라는 점이다. 즉 후킹 효과를 사용 하는 것을 말한다. 후킹 효과(Hooking Effect)란 후크가 삽입된 노래를 들을 때 음향 기 억 내에 그 노래의 특징이 남아서 무의식중에 기억을 다시 반복 재생하는 현상을 일컫는 다. 1960년대 엘비스 프레슬리와 로이 오비슨을 비롯한 당대의 히트 가수들에게 곡을 주고, 1970년대엔 아카데미 주제가 상을 두 번 받은 알 카샤와 조엘 허치혼은 후크 기 법을 두고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후크는 상업음악의 본질로 히트 싱글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이는 후크기법을 사용하는 음악이 왜 대중음악의 주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지에 대한
명쾌한 설명이라고 생각한다.
후크송은 반복되는 감각적인 멜로디나 가사와 같은 후킹효과를 주는 것과 동시에 따라하기 쉬운 안무로 사람들의 시청각을 사로잡는 메커니즘으로 대중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측면은 바로 대중음악의 성패와 직결된다.

3. 후크송의 유행 원인 분석

3.1 대중음악시장의 유통구조의 변화 -음원미디어 시장의 형성과 상업적 목적-
음원미디어 시장이 형성되기 전 대중들은 대개 시디나 테이프를 이용해 대중음악을 접하 였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시간을 가지고 한 곡 혹은 한 음반 전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차분히 듣는 음악의 소비패턴을 보여 왔다.
하지만 과학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하여 시디나 테이프가 음악 시장에서 이용되는 비중은 매우 작아졌다. 그리고 이제 디지털 음원의 비중이 대중음악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것은 단순한 유통구조의 변화만을 가져온 것이 아니다.
상업적 논리와 독립적이 될 수 없는, 아니 좀 더 정확하게는 상업적 논리와 불가분의 관 계에 있는 대중음악의 특성상 음반 제작자들에게는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대중들이 음 악을 듣는 단 몇 십초 안에 음원을 구입하도록 해야 할 필요가 생겼다. 대중들의 귀에 쏙 쏙 들어오는 멜로디 라인(Melody Line)과 간단하고 반복되는 후렴구들을 이용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결과적으로 대중음악시장 유통구조의 변화는 제작사-작곡가-가수 모두 에게 후크송을 선택하게 한다. 과거에 전업 작곡가란 자신의 감성을 끄집어내서 그 곡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개론] 이민의 원인 문제점 해결방안
  • 송되는 기상방송에 귀를 기울이며 ‘즉시 동상 위험’ ‘피부 노출시 1분 내 동상’ 등의 경고문구가 뜨지는 않는지 TV 화면에 눈길을 고정한다. 이처럼 추위 탓에 어학연수생도 기피하는 캐나다 중부의 작은 도시 위니펙이 ‘느닷없이’ 유명세를 타고 있다. 지루한 겨울의 회색 풍경은 한 번도 보여주지 않은 현대홈쇼핑의 ‘이민상품’ 방송 덕이다. 첫 방송에서 매니토바 이민상품은 세칭 대박을 터뜨렸다. 단일 품목 단일 방송시간 사상 최고 매출

  • [사회문제론] 이민의 문제점과 영향
  • 송되는 기상방송에 귀를 기울이며 ‘즉시 동상 위험’ ‘피부 노출시 1분 내 동상’ 등의 경고문구가 뜨지는 않는지 TV 화면에 눈길을 고정한다. 이처럼 추위 탓에 어학연수생도 기피하는 캐나다 중부의 작은 도시 위니펙이 ‘느닷없이’ 유명세를 타고 있다. 지루한 겨울의 회색 풍경은 한 번도 보여주지 않은 현대홈쇼핑의 ‘이민상품’ 방송 덕이다. 첫 방송에서 매니토바 이민상품은 세칭 대박을 터뜨렸다. 단일 품목 단일 방송시간 사상 최고 매출

  • [교육심리] 교실붕괴에 대해서
  • 원인과 진단` 발표 원고, 1999.9.30. 윤정일 외, 『과외실태 조사연구』,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 1997. 이인규,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작과 비평, 27권 3호(1999, 가을), 이주호우천식, `한국교육의 실패와 개혁,` 한국개발연구원, 『KDI정책연구』, 20권 I-II호, 1998, pp. 79-140.전종호a, `우리나라의 학교붕괴 현상의 원인,` 전교조 참교육 토론회 `학교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학교 붕괴의 원인과 진단` 발표 원고, 1999.9.30. 전종호b, `학교붕괴현상의

  • [교육학개론] 영어조기유학
  • 충분히 공유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길 바라며 글을 맺는다. ■ 참 고 문 헌 ■김희경, 《죽도 밥도 안된 조기유학》, (서울: (주)새로운사람들), 2004.송순호, 《조기유학, 절대로 보내지마라》, (서울: (주)사회평론), 2001.임규남, 《해외영어연수/조기유학 독인가?약인가?》, (서울 :종합출판ㅣ외국어ㅣ), 2007.미즈내일 사이트, http://www.miznaeil.com, 「기획기사 - 학부모의 눈으로 본 ‘몰입 영어’&점곡초신상중 탐방」. 세계금융시장 대혼란 ◆

  • 하우젠에어컨,하우젠,에어컨시장,에어컨마케팅전략,하우젠마케팅전략,에에컨시장분석,김연아마케팅,김연아하우젠,김연아마케팅전략,김연아광고분석
  • 송을 활용해 흥미롭고 감각적으로 전달한다. CM Songcm송이란 보통 cf속 제품의 홍보를 극대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광고음악이다. 스타들이 출연, 직접 cm송을 부르는 광고는 감각적인 노래와 스타의 모습이 어우러져 한편의 뮤직비디오를 연상케하며, 해당 브랜드를 선명히 각인시키는 효과가 있다. cm송의 특징은 바로 반복되는 후렴구나 멜로디로 중독성을 극대화한 후크송의 형태라는 것이다. 영화 스윙걸스의 영화음악을 개사해 김연아가 직접 부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