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 제 3세계 외국인과 원주민의 교류 활성화를 통한 지역사회 연대감 형성- 안산 원곡본동의 사례를 모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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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용산구 이태원1동 소개
2. 문제 제기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2. 안산시 원곡본동의 사례
3. 장/ 단기 목표 설정
4. 문제 해결에 관련된 지역사회 내 집단
5. 각 하위 목표 달성에 활용 가능한 자원
6. 각 하위 목표 달성에 선택 가능한 실천모델
7. 실천 계획표

Ⅲ. 결론

1. 결론 및 향후 과제
2. 느낀 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사회자본의 정의
- 부르디외(Bourdieu) : 지속적인 네트워크 혹은 상호 면식이나 인정이 제도화된 관계, 즉 특정한 집단의 구성원이 됨으로써 획득되는 실제적인 혹은 잠재적인 자원의 총합
▷ 연결망, 자원, 관계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음
- 콜만(Coleman) : 사회구조적 측면에서 구성되며, 주어진 구조에 속하는 개인이나 집단이 특정한 행위를 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해야 하는 특징을 가짐
▷ 사회구조의 다양한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음
- 퍼트남(Putnam) : 상호 이익을 위한 공동 조정과 공동 협력을 촉진하는 네트워크, 규범, 사회적 신뢰와 같은 사회조직의 형태
▷ 연대(tie), 규범(norm), 신뢰(trust)의 요소가 핵심
- 주요 학자들이 논했던 공통된 사회자본의 요소는 신뢰, 네트워크, 호혜성
- 사회자본은 네트워크라는 구조적 실체의 상호 교환, 변환 과정을 통하여 만들어지는 신뢰와 상호 호혜성을 기반으로 형성
- 네트워크, 신뢰, 호혜성의 개념은 선순환적인 관계에 놓여있음

2) 사회자본의 순기능과 역기능

* 순기능
- 신뢰를 통한 거래비용과 제도적 장치 비용의 감소
높은 신뢰가 이루어지는 사회에서는 서면 계약으로 포괄하기 어려운 사항들을 상세하게 구체화할 필요가 없는 만큼 거래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개인들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지불해야하는 다양한 비용을 절감하며, 법적 분쟁을 줄일 수 있다.

- 정보획득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
사회적 관계 속에 존재하는 잠재된 정보원을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정보를 얻는데 소요하는 노력과 비용을 감소시킨다.

- 규범 혹은 사회통제력을 통해 공익 실현에 이바지
긴밀한 공동체 연결망에 의해 창출된 사회자본은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와 책임감 증진에 도움을 준다. 또한 시민적 도덕감을 증대시켜 업무수행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여 집합행위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해준다.

- 조직 및 지역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
신뢰도가 높은 사회일수록 정책의 장기적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이로 인해 정책수행이 보다 추진력을 갖게 된다. 또한 인적 자본에 대한 투자와 수익률이 높아진다. 궁극적으로 신뢰에 기반하여 구축된 사회적 인프라는 경제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역기능
- 집단 구성원들에게는 편익을 제공하지만 외부인에 대해서는 접근을 차단하여 배제
집단 소속에 따른 내부인/외부인의 구별은 사회적 통합과 개인의 발전에 장벽이 되고 갈등을 유발시켜 지역사회 발전에 장애가 될 수도 있다.

- 강력한 결속력과 공동체의 폐쇄성은 집단 구성원에 대한 ‘과잉요구’를 유발
구성원의 능력을 발휘하는데 있어서 과잉요구는 장애로 작용할 우려가 있으며, 또한 능력이 발휘되어 자원을 많이 갖고있는 구성원에 대해 의존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찬우 외. 『지역사회복지론』. 나남. 2009.
박배균. “세계화와 ‘잊어버림’의 정치: 안산시 원곡동의 외국인 노동자 주거지역에 대한 연구”. 『대한지리학회 2003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대한지리학회. 2003.
박세경 외. 『지역복지 활성화를 위한 사회자본 형성의 실태와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KIHASA]. 2008.
박천응.『이주민 신학과 국경없는 마을 실천』. 국경없는 마을. 2006.
박천응.『국경없는 마을과 다문화 공동체』. 안산외국인노동자센타. 2002.
안산시청 정보통신과.『2009년 안산시통계연보』.2009.
용산구청.『2007년 용산통계연보』. 2007.
용산구청.『2008년 용산통계연보』. 2008.
용산구청.『2009년 용산통계연보』. 2009.
이태정. “한국 사회 이주노동자들의 사회적 배제와 연대”.『2004년도 한국사회학회 후기사 회학대회』. 한국사회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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