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재외한인의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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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디아스포라 정체성의 정의

2.지역별 재외한인정체성 특징

1) 재미한인의 정체성 2) 재일한인의 정체성
3) 재중한인(조선인)의 정체성 4) 재아시아 한인(고려인)의 정체성

3. 지역별 재외한인 정체성 비교(설문조사 중심)

1) 민족동일시 정도 비교 2) 민족애착 정도 비교
3) 사회적 상호작용 정도 비교 4) 언어상황 정도 비교

4. 지역별 재외한인 정체성 분석(설문조사 중심)

1) 민족동일시 정도 비교 2) 언어상황 정도 비교
3) 민족애착(=민족 자부심) 정도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나는 누구인가’라는 정체성에 관한 물음은 자신의

민족국가에서 태어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 보다 다른

민족구성원들과 나의 조국이 아닌 국가에서 함께 삶을

영유하는 자들에게 더욱 더 큰 의미를 갖게 됨


- 모국을 떠나 특정 지역에 거주하여 공간적으로 재배치된 집단이지만
거주국 사회에 동화될 수도 그리고 또한 돌아갈 곳도 없다는 점에서
부동(浮動)집단이지만, 다소 민족적 정체성의 혼란과 동요는 겪지만,
모국의 고유한 문화를 전통적으로 계승하고자 노력하는 공동체

- 코리안아메리칸

미국화( Americanization)의 강한 압력

주변 존재 라는 자아의식
강한 한국 정체성과 정서적 애착



한국인 민족정체성은 최소한 젊은 세대의 한인들에게 있어서 반작용적인 성격이 강하다.


민족자치지역을 갖는 유일한 재외동포

연변지역에서 거의 제도적으로 완전한 민족공동체를 형성, 강한 민족정체성을 유지

민족 집거지를 형성, 그 안에서의 공동체적 사회 ,경제생활이 근본적 요인

But, 1980년대 이후 중국의 개혁개방, 확대된 남한과의 교류로 중대한 변화 맞음

* 러시아로의 언어동화가 빠르게 진행됨

* 젊은 세대로 옮겨갈수록 언어동화 또는 민족어 상실이 급속하게 진행됨

*이미 세대와 별 상관없이 응답자의 대부분이 카자흐어나 우즈벡어와 같은
현지어를 잘 구사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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