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학개론] 미디어법과 정부의 언론장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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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연구목적

본론
1.신 자유주의란?
2.미디어법
3.신 자유주의와 미디어 법
4. MBC 노조 파업

결론

Q&A

본문내용
권력기구를 강화하여
치안과 시장 규율의 유지를 보장하는
'작고도 강한 정부'를 추구


‘국가 권력의 개입증대’ 라는 현대 복지국가의 경향에 대하여 경제적 자유방임주의 원리의 현대적 부활을 지향하는 사상적 경향


1970년대의 석유 파동을 기점으로 미국과 서구 유럽의 경제 성장이 둔화


기업의 자유로운 경영을 국가가 과도하게 규제하기 때문이라고 보면서 시장의 경쟁 원리를 최대한 활용하는 신 자유주의 등장


구체적인 신 자유주의 정책들 – 공기업 민영화, 기업의 세금 감면, 복지 정책 축소, 기업의 구조 조정을 통해 정리 해고


세계무역기구(WTO)는 세계 각국의 경제 정책을 신 자유주의적인 질서로 재편성하는 것을 큰 목표로 삼고 있었음


1. 권력의 방송 장악을 막아야 함
2. MBC에 독점된 여론특혜를 철폐
3. MBC만 신문 방송 겸영하는 소유구조
4. 방송점유율 81%.. 편향된 여론조작 막아야
5. 시청자 채널 선택권을 다양화해야 한다
6. 방송 컨텐츠의 다양환 품질향상 시급
7. 미디어산업을 세계화 수준으로 선진화
8. 극단적 이념상업주의를 추방해야
9. 귀족노조에 점령된 방송을 국민에게
10. 방송광고 독점체제가 광고산업을 망친다
11. 정치독재의 민주화 ‘방송독재’의 민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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