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사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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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서초구건강가정지원센터 상담사업
1. 서초구건강가정지원센터 상담사업 운영방식
2. 이용대상
3. 서초구건강가정지원센터 상담사업 네트워크
Ⅲ. 천안시건강가정지원센터 상담사업
1. 천안시건강가정지원센터 상담사업 운영방식
2. 이용대상
3. 서비스 절차
Ⅲ. 천안여성의전화 상담사업
1. 천안여성의전화 상담사업 운영방식
Ⅲ. 나의 가족원과 나의 고민
1. 나의 가족원의 고민

1. 나의 고민과 관심사
Ⅳ. 결론
본문내용
Ⅱ. 서초구건강가정지원센터 상담사업
1. 서초구건강가정지원센터 상담사업 운영방식

구분
사업내용
운영방식
상담
사업

전화상담
- 인력: 전문전화상담 자원봉사자와 상담관련학과 실습생 자원봉사자 10~15명.
- 방법: 월~금요일 09:00~18:00까지 순번을 정하여 전화상담 실시
- 상담사례회의 시간을 통하여 사례에 대한 의견 교환
- 상담사업평가회 시간을 통해 전화상담 운영에 대한 평가와 상담자간 정 보교환 장 마련.
면접상담
- 인력: 상담사 1급 이상 및 이에 준한 경력을 갖춘 면접상담원 4~5명 위촉함.
- 방법: ① 월~금 중 하루에 1명의 상담원이 3~6사례의 가족 및 개인 상담 실시
② 내담자는 전화상담이나 직접 예약을 통해 상담신청하고, 한 가족에게 10회기 상담을 기본으로 하고 있고, 그 후 문제 개선 여부에 따라 상담을 3~4회기 정도 더 지속하기도 함.
심리검사
- 인력: 상담팀장 및 상담팀원이 실시함.
- 실시가능한 검사: MMPI, MBTI, CAT, TAT, SCT, ENRICH
사이버
상담
- 인력: 변호사 2명은 가정법률상담 담당
상담팀장 및 면접상담원이 가족문제상담 담당
- 방법: 홈페이지 내에 “사이버상담게시판”을 통해 공개 및 비공개로 실 시
수퍼
비전

사례
회의
상담자
세미나
- (사)한국가족상담교육단체협의회와 협약을 체결하여 연6회 실시
- 사례발표자: 면접상담원
- 수퍼바이저: 한국가족상담학회 수퍼바이저
상담
사례회의
- 인력: 법인 연구원 및 상담팀장 주관(월1회)
- 대상: 면접상담원 및 전화상담 자원봉사자
- 내용: 월별 상담 실적 공유 및 평가
상담 사례 토론 및 상담관련 STUDY
한부모가족
지원사업
- 인력: 상담팀장 및 상담 팀원이 기획
전문강사, 종사자, 활동 도우미가 함께 진행
- 대상: 사별 및 이혼으로 한부모가족이 된 가족
- 내용: 사별- 사별자 교육 및 사별자 멘토 양성교육으로 지원
이혼- 이혼경험자 자조모임에서 교육으로 지원
통합- 한부모가족 캠프에서 교육(자아분화특강), 상담(춤테라피), 문화팀(자녀-체험, 전체 캠프 기획)
상담실무자 직무 워크샵
- 횟수: 연 2회
- 인력: 센터 직원이 담당
- 대상: 센터 종사자 및 상담 관련 종사자
- 내용: 새로운 상담 기법
집단상담
- 인력: 상담팀장 및 상담팀원이 기획
전문강사, 종사자, 활동도우미가 함께 진행
네트워크
- 상담수퍼비전- (사)한국가족상담교육단체협의회와 협약을 체결하여 실 시.
한국가족상담학회 소속 수퍼바이저에 의한 수퍼비 전이므로 사례발표자는 한국가족상담학회의 수련시간으 로 인정됨.
- 방송국(KBS, SBS, MBC)의 프로그램에서 가족관련 문제 다룰 때 자문 및 면접상담 진행으로 협조
- 서초구 관내 복지관 등 유관기관과 상호 상담 의뢰 및 상담관련 특강으 로 타기관 사업을 지원해주고 센터 홍보함.
- 서초구 내 법률상담소와 협약 체결 후 가정법률문제자문 및 사이버상담 실시

가족의 다양한 역동이해와 상호작용을 경험하여, 개인 및 가족의 선택과 책임을 인식하고 함께 함으로써 건강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함.
1. 천안여성의전화 상담사업 운영방식
천안여성의전화는 성폭력, 가족폭력 등 여성문제 전반에 대한 상담을 한다. 모든 상담은 무료이며, 비밀이 보장된다. 천안여성의전화는 여성주의 상담을 지향하며, 여성문제의 해결을 위해 상담뿐 아니라 의료 및 법률지원, 경찰연계, 교육활동 및 인권활동 등 다양한 활동으로 지원하고 있다.
참고문헌
송정애(2010).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노명숙(2007).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상담사업. 한국가정관리학회,
11, 265-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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