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직종]직업(직종) 의의, 직업(직종) 종류, 직업(직종) 성격, 직업(직종)과 직업관, 직업(직종)과 직업평가, 직업(직종)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직업(직종)의 의의

Ⅲ. 직업(직종)의 종류

Ⅳ. 직업(직종)의 성격
1. 직업의 사회적 성격
2. 직업의 경제적 성격
3. 직업의 문화적 성격
4. 직업의 심리적 성격
5. 계속성

Ⅴ. 직업(직종)과 직업관
1. 생존수단으로서 직업관
2. 물질적 행복 수단으로서 직업관
3. 성공 수단으로서의 직업관
4. 자기발전 수단으로서의 직업관
5. 소명으로서의 직업관

Ⅵ. 직업(직종)과 직업평가

Ⅶ. 향후 직업(직종)의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에는 직업을 설명함에 있어서 단순히 직업생활에 관련된 내용으로 개념정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보다 범주화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져 왔는데, 대부분의 경향은 기초적인 능력과 전문적인 능력으로 구분하거나 이러한 양분체계에 정의적인 직업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Custer와 Claiborne은 직업능력(critical skill)에 관한 문헌 고찰을 통해 직업능력을 전문능력, 기초능력, 고용적합능력으로 구분하였다. 이 때 ‘전문능력(technical skills)’은 하나의 직무 또는 직업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특정 지식과 능력을 뜻하며, ‘기초능력(basic skills)’은 기초 학문 능력을 뜻하는데 이에는 전통적인 인문교육에서 강조해 왔던 읽기, 쓰기, 셈하기 외에 비판적인 그리고 창조적인 사고력, 의사결정능력, 문제해결능력, 평생학습능력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고용적합능력(employability skills)’은 인격적 자질을 나타내는 것으로 직업윤리와 사회적 기술과 관련되어 있고, 보다 구체적으로 집단에서의 근무능력, 문화적 배경이 다른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능력, 품질중시능력, 자기관리능력, 원만한 성격 등이 포함된다.
이무근 외는 직업훈련연구소의 보고서를 토대로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기초능력, 전공분야에 대한 기술과 기능 능력, 직업윤리능력으로 구분하였다. 이 때 ‘기초능력’이란 직업세계에서 생존하는데 필요한 근본적이고 필수적인, 그리고 학습되어진 능력과 다른 능력에 기초가 되는 능력들의 총체로서 인지적, 정의적, 심체조작적인 능력 등을 포함하는 것이고, ‘전공분야에 대한 기술과 기능 능력’은 직무 수행 과정에 필요로 하는 능력으로 직업교육훈련 체제에서의 주된 학습내용이라고 볼 수 있는 것으로, 이러한 학습 내용은 실기위주로 습득되어 지고 있다고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직업윤리능력’은 일에 대한 습관, 가치관, 태도를 지칭하는 능력으로서 직장 생활을 유지하거나 인간관계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교육부·노동부(1999), 21세기 직업교육훈련의 발전전략
- 김대군(2006), 현대인의 전문직업윤리, 철학과 현실사
- 신익현(1997), 직업 세계에의 연계를 통한 진로 교육 의미의 확대 가능성 탐색, 진로교육 연구 제 7호
- 이무근 외(1997), 직업능력인증제 도입을 위한 정책연구, 서울 : 교육부
- 정태윤(1996), 인간과 직업윤리, 문경출판사
- 장석민(1999), 교육개혁 정책의 진단과 전망, 직업 교육 정책의 진단과 전산망, 한국 교육학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작 필요한 직업의 종류는 한마디도 없음
  • spia0***
    (2012.03.22 13:23:47)
회원 추천자료
  • [직업윤리와 직업관] 직업의 의미, 기능과 직업의 변화 및 직업윤리, 직업관에 관한 고찰
  • 직업의 의미, 기능과 직업의 변화 및 직업윤리, 직업관에 관한 고찰Ⅰ. 서론Ⅱ. 직업의 의미Ⅲ. 직업의 기능Ⅳ. 직업의 종류Ⅴ. 직업의 변화Ⅵ. 지식사회의 일과 학습1. 지속적 고용가능성의 조건2. 일과 학습의 연계 강화3. 학습의 장(場)과 제도4. 다양한 학습욕구와 학습집단에 대한 배려5. 학습 및 교육과정 참여자의 역할 변화6. 자격과 능력위주 사회로의 발전과 직업 변화Ⅶ. 직업관1. 생존수단으로서 직업관2. 물질적 행복 수단으로서 직업

  • [사회복지] 장애학생의 전환진로교육fp
  • 과정이 진로교육과 직접 연결된다.그러나 장애학생들은 그들이 가진 장애 특성 때문에 진로지도에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제한점이 있다.첫째, 이미 우리 나라 직업의 종류가 일만 가지가 넘어 섰지만, 장애학생들이 적응할 수 있는 직업이 다양하지 못하여 진로선택의 제한을 받게 되며, 둘째, 습득된 직업기술을 전이하는데 제한이 생겨 전직이나 새로운 직종에 대응하는 정도가 약할 수 있고 세째, 장애학생은 비장애 학생에 비하여 상호의존의 정도

  • [진로교육]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계획의 수립,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용과 방법,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책적 과제 분석
  • 직업은 개인이 갖는 단순한 의미보다는 사회 전체나 조직에서 갖는 의미가 더욱 중요시 되므로 국가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거시적인 직업 선택이 최종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Ⅱ.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계획의 수립성공적인 진로계획은 자신의 객관적인 이해 과정을 통하여 소질능력적성흥미, 성격, 신체적 조건, 포부, 가정배경, 가치관을 고려하고 직업 세계의 이해와 분석, 미래와 전망, 부모의 기대, 직업윤리 등을 기초로

  • 경영경제 한국의 노동조합의 기능과 산별노조
  • 과 연합체로 나눌 수 있다. 단위노조는 개인가입의 결합방식이고 연합체는 단체가입의 결합방식이다. 단위노조의 조직형태는 직종별 노조, 산별노조, 일반노조, 기업별노조, 지역별노조 등을 들 수 있다. 이중에서 오늘날 가장 널리 나타나고 있는 형태는 산별노조이지만 한국과 일본에서는 기업별 노조가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① 직종별 노조동일직종 내지 직업에 속하는 노동자들이 같이 조직하는 노동조합으로 직업별 조합이라고도 부른다. 초기

  • [인사행정] 공무원 윤리와 노조
  • 공무원 윤리와 노조Ⅰ. 서론Ⅱ. 공무원 윤리1. 공무원 윤리의 의의(1) 공무원 윤리의 정의(2) 공무원 윤리가 가져야 할 성격과 준거(3) 공무원 윤리의 유형(4)공무원 윤리의 강화전략(5) 참고사항 및 토론주제2. 공무원의 행동규범(1) 의의(2) 종류(3) 법규정(4) 윤리강령3. 행동규범의 위반: 부정(1) 유형(2) 요인(3) 부패방지법4. 징계(1) 징계의 의의(2) 징계의 방식(3) 징계에 대한 이의제기: 소청심사위원회(4) 우리나라 징계의 개선방안(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