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빈곤문제)정의,원인,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유형,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교육실태, 외국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 사례, 빈곤아동문제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빈곤(빈곤문제)의 정의

Ⅲ. 빈곤(빈곤문제)의 원인
1. 미시적 시각에서의 빈곤의 원인
2. 거시적 시각에서의 빈곤의 원인

Ⅳ.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의 유형

Ⅴ.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의 교육 실태

Ⅵ. 외국의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 관련 사례
1. 영국 Sure Start
2. 프랑스의 ZEP

Ⅶ. 향후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의 과제
1. 교육 지원
2. 자활지원
3. 복지 및 문화지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화는 자본주의적 착취로 새로울 것이 없지만, 오늘날의 세계화는 그것의 형태, 그것이 이루어지는 정세적인 맥락, 그리고 그것을 추진하는 자본의 전략적 동기 등의 여러 측면에서 과거의 세계화와 다르다. 오늘날의 생산체제는 케인즈주의가 지배적이었던 지난 시대에 비해 훨씬 더 높은 생산성에 의해 더 많은 절대량의 부를 생산하고 있다. 그런데도 생산체계의 문제로 인해 인간의 욕구는 지난 시기보다 더 제약 당하고 있다. 세계화는 장기적 과정이며 한 국가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초국적 기업들은 세계적인 규모로 활동한다.
세계화는 사전적 의미로는 국가간의 거리를 좁혀 상호 호혜적이고 평화적인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 이면에는 경쟁과 효율성을 앞세운 자본의 논리가 지배하고 있다. 국제적인 경제 통합 과정은 현실적으로 국가들 간의 분절화 및 불평등을 심화시킨다. 특히 세계화는 이런 현상을 더욱 양산시키고 있다. 경제의 자율성이라는 이름아래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는 금융의 세계화이며 생산순환의 세계화(생산과정의 세계화)이다.
세계화, 신자유주의 논리 속에서 빈곤문제는 고전적인 빈곤문제와는 다른 양상을 띤다. 고전적으로는 빈곤선 이하의 절대빈곤층이 다수였고 나눌 수 있는 사회적 재원 자체가 적었다는 점에서 다수의 사람들은 숙명으로 받아들였다. 하지만 고도성장을 통해 일정정도 사회적인 부가 생산되고 있는 현실에서 빈곤 문제는 소득분배의 불균형이라는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가 제기된다. 물론 어느 시대 어느 사회이건 빈곤 문제는 경제․사회․구조적인 문제로부터 발생하지만, 신자유주의 논리 속에서 발생하는 구조적인 빈곤의 심화는 질적으로 다르다. 이른바 ‘풍요 속의 빈곤’의 양상이 심화되고 있다. 지구촌에는 오늘날 50억의 인구가 살고 있다. 그 가운데 5억은 안락한 생활을 누리는 반면에 45억은 빈곤으로 고통 받고 있다. 부자들은 수적으로 소수라는 자신들의 약점을 자신들이 지니고 있는 거액의 달러로써 보완한다. 달러 표시로 십억만 장자들인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358명의 재산만도 지구촌의 극히 빈곤한 주민 층의 절반가량, 즉 약25억 명의 연간 소득보다도 많다.
참고문헌
강명순(2000), 빈곤해체가정 아동의 변화 및 사회복지통합적인 접근연구, 강남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교육부(1999),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중식지원, 결식아동 및 빈곤가정을 위한 제도 마련 공청회, 부스러기선교회·빈민여성교육선교원
박순일·박능후·강성호(1999), 경제위기 이후의 한국의 빈곤실태 및 특징, 한국 보건사회연구원 workshop 자료집
박철용(2003), 아동복지강론, 양서원
우천식(2004), 저소득층을 위한 인적자본정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사회복지연구회(2002), EITC(Earned Income Tax Credit) 도입의 빈곤감소효과 추정복지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유형,특징,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교육현황,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정책, 외국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정책사례,제언
  •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의 개념과 유형,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의 특징,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의 교육 현황,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 관련 정책, 외국의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 정책 사례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의 개념Ⅲ.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의 유형1. 소년소녀가장가정2. 한부모 가족1) 편모가정2) 편부가정3) 결식아동4) 근로 아동, 청소년 Ⅳ.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의 특징1. 학습적인 측면2. 사회․심리적

  • 노인문제와 노인교육
  • 정의1.노인의 정의2. 노인 문제의 정의Ⅲ. 노인문제 발생원인Ⅳ. 노인문제의 유형과 실태1. 경제적 빈곤문제2. 질병과 건강악화3. 역할상실과 여가문제4. 심리적 소외와 고립문제Ⅴ. 앞으로의 세대에서 노인문제를 바라보는 관점1. 노인여가의 개념 2. 노인여가의 필요성3. 우리나라 노인여가의 현황Ⅵ. 노인교육1. 노인교육의 개념2. 노인교육의 필요성3. 노인교육문제의 실태와 현황4. 노인교육의 좋은 사례5. 노인 여가 및 교육의 과제 및 전

  • [사회복지] 가족복지
  • 빈곤가정과 여성, 한부모 가정의 아동, 청소년 문제의 증가로 과거 개인 중심적 접근에 대한 비판 증대 가족을 보존하기 위한 정책개발과 가족에 대한 서비스 제공이 사회적 과제로 새롭게 부상됨. 가족 중심적 사회복지실천 역시 사회경제적, 인종적, 민족적, 구조적 다양성이라는 사회적 맥락에서 실천방법이 모색됨. 사회복지실천 학술지의 명칭 개칭 - “The Family” → “Social Casework” → “Families in Society”가족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천  문제

  • [사회복지] 가난의 대물림에 대한 전반적인고찰
  • 교육의 문제-실태와 해결1. 교육의 빈익빈 부익부 2. 서울 신림 10동 밤골 공부방 아이들과 대물림 되는 빈곤의 해결책(1) 서울 신림10동 달동네 ‘밤골’아이들(2) 정부의 방안3. 고교 등급제 (1) 수시제도의 도입(2) 수시 제도의 문제점(3) 고교등급제 추진(4) 고교 등급제의 문제점(5) 結4. 로스쿨-교육과 돈, 신분의 고착화5. 교육과 관련된 나의 생각-교육에 있어서의 부모의 중요성 부적절한 부모가 부적절한 아동을 만들어 낸다.(1) 들어가는 말

  • [아동복지] 아동복지에 대해서
  • 유형 4.입양아동의유형 5.입양기관및정책현황 6.국내입양활성화를위한방안 C. 지체아동(정신지체+신체장애) 1. 정의및개념 2.지체장애의원인 3.지체장애관련현황 4.지체장애의유형 5.지체아동을위한대책 D. 빈곤속의 아동 1. 빈곤아동의정의/개념 2.빈곤아동관련현황 3. 빈곤아동의문제점및실태 4.빈민아동위한현재교육시설및단체 5.문제해결을위한보완점 *사례 및 경험 I. 서론아동복지란 아동의 인권과 행복한 생활을 보장하는 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