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 간접광고 사례] 대중매체 속 P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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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간접광고(PPL)란?
1. PPL의 개념과 유래
2. 일반광고와 PPL의 차이점

Ⅱ. PPL의 유형과 표현
1 노출빈도에 의한 유형
2 노출위치에 의한 유형

Ⅲ. PPL의 장단점
1. PPL의 장점
2. PPL의 단점

Ⅳ. PPL 이용의 사례
사례1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2004개봉
사례2 “공동경비구역JSA” 2000개봉
기타 드라마 사례

Ⅴ. 결론
본문내용
Ⅰ. 간접광고(PPL)란?

1. PPL의 개념과 유래
PPL은 Product Placement의 약자로서, 영화나 드라마. CF와 같은 화면 속에 자사의 상품을 배치, 관객 또는 소비자들의 무의식속에 상품 이미지를 심는 방법으로서 관객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으면서 상품을 자연스럽게 인지시켜 광고효과를 노리는 기법이다.
PPL광고는 1945년 헐리우드에서 시작, 워너브라더스가 제작한 영화 '마일드리드 피어스'에서 최초로 사용되었다.
국내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업계에서는 92년에 제작되어 상영된 고소영이 출연한 영화 “구미호”에서 ‘저승사자’가 ‘쥬시 후레쉬’껌을 씹는 조건으로 롯데로부터 제작비 3,000만원을 지원받은 사례를 본격적인 효시로 보고 있다.
PPL은 원래 영화 제작 시 소품 담당자가 영화에 사용할 소품들을 배치하는 업무를 이르는 말이었다. 1970년대 이전만 해도 할리우드의 제작사와 소품 담당자들은 영화 속에 등장하는 소품을 확보하기 위해 곤란을 겪어야 했고, 기업들에게 제품의 협찬을 요청했다가 거절당하기 일쑤였다.
그러나 영화 ET에서 Reese`s Pieces(Hershey Foods) PPL의 성공은 PPL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비록 관객들에게 이 초코볼의 구매를 호소하진 않았으나, 작은 체구의 못생긴 외계인이 영화 속에서 초콜릿으로 덮여 있는 이 땅콩 과자를 먹는 행동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광고 효과를 불러 일으켰다. 영화 개봉 수개월 만에 Reese`s Pieces의 매출 신장률은 65%에 달한다. Reese`s Pieces를 판매하는 극장의 수도 600개에서 800개로 늘어났다. ET의 성공 이후 PPL의 가치에 대한 인식은 급속도로 전환되기 시작되어, 대형 광고주들은 앞 다투어 PPL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영화사를 소유한 대기업들의 행보도 PPL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할리우드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았고, 1990년대 할리우드는 PPL의 천국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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