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 청소년 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청소년의 정의

청소년(靑少年)은 어른과 어린이의 중간 시기이다.
청소년에 대한 연령 규정은 법규마다 다르나, 청소년기본법에는 9세에서 24세 사이의 사람으로 규정되어 있다. 흔히‘청소년’이라 하면 만 13세에서 만 18세 사이의 사람을 칭하며, 이러한 경우에는 간단하게 ‘학생’이라는 말로 대신하기도 한다. 사춘기를 겪고 있는 사람을 칭하기도 한다. 학년으로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이다.

[2]본론
1.청소년 비행의 개념 및 종류
-개념
비행 청소년이란 ‘도리나 도덕 또는 법규에 어긋나는 행위’라는 뜻의 ‘비행(非行)’과 ‘청소년(靑少年)’의 합성어를 말한다.
비행은 넓게는 범죄를 포함하는 옳지 못한 행동을 아우르는 표현이기도 하지만 좁게는 청소년이 자행하는 잘못된 행위 중 비교적 가벼운 내용을 의미한다. 흔히 청소년의 비행은 규정된 연령 이하의 청소년이라는 지위로 인하여 위반했을 때 생기는 ‘지위비행’에서부터 ‘범죄행동’까지 포함하는 광의적 의미로 사용된다.

<종류>

-대인비행 : 패싸움,흉기소지,폭행,공갈협박,금품탈취,강도,강간
-대물비행 : 방화, 절도, 공공기물 파괴
-약물사용 : 대마초, 환각제, 본드
-지위비행 : 무단결석, 가출, 음주, 유흥장출입, 흡연, 음란물 경험 등
2) 청소년 유해환경 정화
(1)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실무협의회 구성 운영
① 문화체육부 주관 관계부처 시책의 검토 조정 추진
(2) 유해환경의 지속적 단속 및 계도
① 관계부처 합동 단속반 편성운영 및 유관업소계도
(3) 유해환경과의 접촉 차단을 위한 예방교육
① 가정 학교 단체별 실시
② 교육자료 개발 보급
(4) 영상 및 인쇄매체 정화
① 신문 방송,공연.간행물 윤리위원회의 자율정화를 위한 심의기준 정비
② 유해 출판물 고발센타 등의 운영으로 불법 퇴폐 출판물 규제 강화
(5)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운영
① 청소년단체 및 학회 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개론]청소년복지의 문제와 과제
  • 목 차1.서론 - 청소년의 개념 2.본론 (1)청소년기의 특징 (2) 청소년 문제(3) 청소년의 인권(4) 청소년 비행의 원인1) 가정환경 2) 학교환경3) 사회환경(5) 청소년문제의 종류1) 학교폭력 2) 약물 남용 3) 청소년과 흡연4) 입시문제 5) 가출문제 6) 성문제7) 왕따8) 자살(6) 국가별 청소년 정책의 특징1) 한국2)스리랑카3) 일본3. 결론⑴ 청소년의 책임⑵ 청소년을 위한 사회의 역할 (제도적 측면, 사회적 측면)1) 청소년 관련 법령 정비의 문제2) 청소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청소년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정서장애아교육,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학개론, 아동복지론 토론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청소년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정서장애아교육,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학개론, 아동복지론 토론목차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의 핵심은 공공부조와 사회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의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나 기초연금 등 공공부조와 같은 무상지원이 한국 사회의 빈부격차를 줄이는 정책으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하세요.유엔 아동권리협약의 기본원칙에 우리나라는 잘 부합하고 있는지 논하시오.장애

  • 사회복지개론_청소년복지의 필요성 및 청소년복지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청소년복지의 필요성 및 청소년복지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과 목 명:사회복지학개론담당교수:학 번:이 름:차 례1.서론2.본론(1) 청소년복지의 필요성(2) 학교폭력 청소년 (3) 사회복지사의 역할3.결론1. 서론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이 현재 유지하는 사회제도를 통하여 기본적인 욕구 충족 부분 중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하고, 어려움이 예상될 때 욕구 충족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여 조직된 사회

  • 학점은행제(토론)_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학
  • 학점은행제(토론)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학개론사회복지행정론인간행동과사회환경청소년복지론사회복지실천기술정신역동모델은 겉으로 드러난 문제증상 자체에 대한 직접적 처방을 넘어서서 장기적인 상담을 통해 문제증상의 근원을 깊게 통찰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와 달리 단기개입을 추구하는 모델들은 지금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표적문제를 구체화한 후 해당 문제를 해

  • 아동복지사업 일반적인 성격 고찰
  • 어려운 아동이나 특수한 요구가 있는 아동의 가정에는 아동을 위한 수당 등을 지급하여 사회가 아동을 양육하는 가정을 보완하고 지원함으로써 사회에서의 아동복지를 위한 기능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참고 문헌 아동. 청소년복지론, 표갑수 저, 청주대학교 출판부아동복지 이해론, 김종식저, 한올출판사아동복지론, 한성심, 송주미저, 창지사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 김상철, 박성택 공저, 유풍출판사아동복지론, 이대근 저, 형설출판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