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론] 아파트 광고분석(광고에 존재하는 오리엔탈리즘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7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조사 및 분석의 배경
§광고 분석 순서
1.힐스테이트
2.來美安(래미안)
3.THE_#(더샵)
4.쌍용 예가
5.롯데캐슬
6.스위첸
§분석의 결론
- 본문내용
-
기표
1. 더 샾,
2.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해 꼭 먼 곳으로 가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3. 글로벌 시티(또는 글로벌 라이프),
4. 이국적(유럽) 풍경,
5. 서양 사람들
기표분석
1. 더 샾 (브랜드 명)
1) 서양의 음계를 사용한 브랜드 명을 사용하고 있다.
2) 굿거리장단, 휘모리장단과 같은 브랜드 명을 생각하기는 쉽지 않다.
3) 외국이 예술이 더 뛰어나고 고급스러워 보인다는 오리엔탈리즘적 사고를 사용한 브랜드명이다.
2.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해 꼭 먼 곳으로 가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1) 문장 자체로 보면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해 한국에 머물러도 된다는 뜻
2) 그러나 광고 내내 ‘먼 곳’을 한국이 아닌 서양의 어느 한 곳으로 보여주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
3) 또한 아이의 대화 내용이 현 위치가 국내임에도 불구하고 영어로 처리 됨으로써 아이의 성공을 위한 곳은 결국 ‘서양’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4) 결국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는 서양적 사고 및 학습이 필요하다고 막연히 생각하는 사람들의 사고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3. 글로벌 시티(또는 글로벌 라이프)
1) 기표2와 유사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2) 글로벌을 간단히 해석하면 세계적인이라는 뜻이지만 여기에서는 단지 서양으로 표현하고 있다.
3) 세계적 = 서양적이라는 사고를 간단하게 보여주고 있다.
4. 이국적(유럽) 풍경
1) 송도 국제 도시 즉 한국의 아파트 광고지만 이국적 풍경을 보여주고 있다.
2) 사람들이 흔히 한국적이나 아시아의 타국가보다는 유럽의 어느 한 국가 또는 미국의 풍경이 고급스럽다고 생각하는 오리엔탈리즘적 사고를 사용한 것이다.
3) 같은 이국적 풍경이라도 아파트 뒤에 아마존과 같은 풍경을 보여주는 것은 생각할 수 없는 것과 같다.
5. 서양 사람들
1) 국내의 아파트 임에도 불구하고 주인공 가족을 제외하고는 모두 서양 사람(백인)들이 출연한다.
2) ‘글로벌 시티’란 광고의 주제를 생각하면 황인종, 흑인종이 모두 출현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나 그렇지 않다.
3) 또한 아이의 대화 내용도 영어로 처리 됨으로써 현재 위치가 국내인지 서양 어느 나라인지 어리둥절 하게 만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찰공무원 순경채용 시험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A+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정의한 후 그 역사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세월호 침몰사건과 관료제의 상관성 분석 및 대책
- 나의 청소년기 갈등사항 분석
- 듣기와 읽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우리나라 역사는 끊임없는 외세의 침략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 (보육학개론)보육의 필요성을 사회적 측면, 영유아의 발달적 측면, 교육적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 가족계층의 개념과 계층별 가족생활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복지의 문제점과 향후과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