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국제관계] 주한미군 주둔 비용 분담 문제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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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한미군 주둔비용을 분담하게 된 배경
2. 왜 주한미군 주둔비용 분담이 문제가 되는가?

Ⅱ. 역사적 개관

1. 한-미 방위비 분담의 전개 과정
2. 한-미 방위비 분담의 현재 상황

Ⅲ. 방위비 분담에 대한 한-미 양측의 입장

Ⅳ. 방위비 분담정책의 향후과제와 발전방향

*별지
*참고자료

본문내용

2. 한-미 방위비 분담의 현재 상황

한-미 양국은 1991년부터 [방위비 분담 특별협정(SMA)]을 체결하여 주한 미군 주둔 비용 중 일부를 우리 정부가 지원해 오고 있다. 우리 정부의 방위비 분담 규모는 우리의 재정적 부담 능력 및 주한미군의 안정적 주둔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된다.
한편, 2005년 한국의 분담금 비용은 6,804억 원이며 전액 원화로 지급하기로 하였고, 2004년 분담금 7,469억 원에 비해 8.9%가 감액된 것이다. 즉, 2005년의 분담금은 지난 1991년 방위비 분담금 1,073억 원 지급한 이후 2004년 7,469억 원에 이르기까지 16%의 급격한 증가율을 보였으나 최초로 8.3%의 삭감되었다. 이것을 통해 방위비 분담은 언제나 인상되는 것은 아니며 우리의 사정에 따라 동결이나 감액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져왔다. 또한, 협정의 유효기간에서도 통상 3년을 주기로 재협상을 하던 것을 주한미군 재배치 등 변동 상황을 고려해 2년으로 단축하였다.
1차(7.21, 워싱턴)를 시작으로 2,3,4차 고위급 협의를 거쳐 5차 협의에서는 연도별 분담금 총액, 협정 유효기간, 군사건설의 현물지원체제로의 전환 등에 개해 잠정 합의하였다.(표참고)
구분
7차 협정
8차 협정
유효기간
2007-2008(2년)
2009-2013(5년)
기준년도 분담금규모
07년 : 7,255억원
-전년대비 약 6.6% 증액
09년 : 7,600억원
-전년대비 약 2.5%증액
이후년도 증액률
07년 분담듬에 물가상승률(소비자 물가지수)를 반영한 금액
전년도 분담금에 전전년도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금액(단, 적용물가상승률에 4%상한선 설정)
현금지급시기
인건비 : 3회 균등지급
군사건설비 : 2회 균등 분할지급
인건비 : 동일
군사건설비 : 09-10년도 동일
11년도 이후 설계, 시공 감리비만 일괄지급
군사건설 현물지원비율
10%
09‘30%->10’60%->11‘88%
12%s,s 설계 감리비용으로 현금지급
분담항목
4개항목(인건비, 군수지원, 군사건설, 연합바위력증강사업)
3개항목(인건비, 군수지원, 군사건설)
면세조항
현물지원되는 물자, 보급, 장비 및 용역에 대해 특별소비세 및 부가가치세 면제
동일
단 특별소비세의 명칭을 개별소비세로 변경

참고문헌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에 관한 연구. 김기홍. 학위논문. 동국대학교. 2007.

한국의 방위비분담의 현황과 쟁점 및 개선방안. 학술논문. 신종호 .국가안보전략연구소 / 경제정책연구

한 미 적정 방위 분담 수준에 관한 연구. 안영락, 전성현. 학술저널. 한국정책학회

한·미 방위비 분담정책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이명건. 2006.

국방부,《국방백서2006》, 신흥 P&P 주식회사, 2006.

국가 기록원 http://contents.archives.go.kr/

국방부 http://www.mnd.go.kr/

한국국방연구원 http://www.kida.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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