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민족연구] 독특한 주거양식 토루를 통해 알아본 객가인,그들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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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객가인의 기원과 형성
1) 객가인의 이동
2) 객가 민계의 형성

2. 객가인의 문화
1) 객가인의 식문화
2) 객가인의 종교
3) 객가인의 풍속습관
4) 객가인의 민간오락

3. 객가인의 주거지, 토루
1) 객가인과 토루
2) 토루의 형성 배경
3) 객가인의 여러 가지 주거 형태
4) 토루의 공간구조
5) 토루의 구축방식
6) 토루에서의 생활공간의 전개


Ⅲ. 결론
1. 오늘날의 객가인
2. 토루의 보호와 이용
본문내용
2)객가인의 종교

중국인의 종교와 신앙은 대단히 복잡하고 다양하다. 남부지역의 경우 유교․불교․도교․기독교 등을 근간으로 그것들이 서로 결합된 복잡다단한 양상을 보여준다. 객가인은 외부의 새로운 신앙을 받아들이는 데 익숙하며, 기존의 각종 종교와 신앙들을 서로 결합하고 변형시켜 새로운 명목을 수립하기 좋아한다. 따라서 객가인의 종교와 신앙을 종합하면 주변 민계들의 그것들을 모두 망라할 수 있지만, 모든 객가인을 포괄할 수 있는 형태를 말하기는 쉽지가 않다. 그만큼 개별적․지역적․상황적으로 나타나는 현상들이 다양하다는 것이다. 객가인은 고향을 떠나 장기간 유랑하다가 새롭고 낮선 곳에 정착한 사람들이다. 이것이 객가사회에 갖가지 종교와 신앙이 성행하게 된 원인으로 볼 수 있다.

(1)객가인의 민족 신앙

종교나 신앙면에서도 객가는 다(多)신을 숭배한다. 객가는 신을 만드는데 능숙하다. 심지어 객가 자신을 신격화하여 숭배하기도 한다. 그러다보니 신의 수가 상상을 초월 할 정도로 많다. 이렇게 객가의 제신들이나 도깨비가 많은 것과 신앙의 복잡함은 독특한 우주관과 연결 지어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객가의 크고 작은 여러 가지 제신들은 자연신기, 인간신기, 기물신기의 세 가지 종류로 대변할 수 있다.
자연신기는 무기계와 유기계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일월성신이나 뇌우, 우박 등의 공중현상이고, 후자는 식물신기이며 비교적 자주 볼 수 있는 것은 큰 나무, 칡, 거북 등이다.
인간신기는 인귀신기와 유귀신기의 두 종류로 나누어진다. 인귀신기는 인신숭배(예를 들면 공자, 관우, 제갈공명 등)와 조상숭배이다. 유귀숭배는 대체적으로는 만들어낸 도깨비이다.
객가는 인류가 가공 생산한 것도 숭배하므로 많은 기물신기가 있다. 빗자루신, 외양간신, 돼지우리신, 닭집신 등이다. 더욱이 흥미로운 것은 외부 세계로부터 많은 종교 신앙이나 제신을 받아들인 위에 객가는 자주 자기들의 필요에 다라 접목하듯이 개조를 가하여 객가적인 것을 창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객가의 정신생활을 지배하고 있는 제신들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즉 도교의 신기, 불교의 신기, 도교도 불교도 아닌 한민족의 신기, 그리고 객가 자신의 독특한 신기이다.
긴 역사적인 발전 가운데 객가는 대단히 복잡하며 흥미가 있는 민간 금기를 창출하였다. 객가의 민간 금기는 이 사회적 집단이 공동의 신앙을 토대로 하여 창출한 하나의
참고문헌
*출제 및 참고문헌
넒게 본 중국의 주택-중국의 주거문화 上 손세관, 열화당, 2001
깊게 본 중국의 주택 - 중국의 주거문화 下 손세관, 열화당, 2001
현대중국의 객가인 객가문화 문지성 저. 학고방
네이버 대백과사전
중국을 이끌어온 명가 객가. 김삼홍 저. 1998년 12월 15일 초판발행
중국 복건성 객가족의 토루주택에 관한 연구 최장순, 홍대형,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계획계 120,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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