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의 거주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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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서기 - 공간, 건축 그리고 삶]


[본론 - 중국의 거주문화]

1.(한국과 비교한) 중국가옥의 전반적 이해
1. “가옥”이라는 것의 정의내림
2. 가옥의 사상적, 문화적 특징
3. 건축적 특징과 원인

2. 중국의 대표적 주거형태
1. 북경의 사합원
2. 휘주(鰴州)의 주택
3. 황토 고원의 동굴 주택 요동(窯洞)
4. 복건성 객가인의 토루(土樓)
5. 강남(江南)의 수향(水響) 민가
6.이롱주택(석고문)

3.소수 민족들의 주거형태
1. 티베트의 석조 주택 조방(碉房)
2. 몽고의 텐트식 주택 전포(氈包)
3. 키르기즈족, 타지크족의 ‘양털 자루’
4. 어룬춘족, 원크족의 ‘태양의 집’
5.이족의 돌담집
6. 다이족 ‘위층엔 사람, 아래층엔 가축’
7. 수이족 ‘자연과 어우러진 가옥 구조’

4. 중국 건축의 현재
1. 현대 중국의 주택 문제
2. 현대 건축사 연구
3. 세계 50위 빌딩중 중국의 빌딩

[돌아서기]

*중국 주택 문제의 현재 - 신문 자료
본문내용
[들어서기 - 공간, 건축 그리고 삶]

중국 대도시 기행을 가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어쩌면 이렇게 비슷할까”라는 불만을 가져보았을 것이다. 실로 이른바 국제주의 건축이 즐비한 멘하탄, 싱가폴, 홍콩, 여의도등의 건축물들은 거의 동일한 모습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동일한 모습의 모더니즘식의 국제주의 건축들은 순전히 실용적인 도구적 작업으로 지어진 것으로 ‘르코르뷔지에’는 거주를 위한 기계라 말한 바 있다. 그 속에서의 터의 차이성은 폐허화 된지 오래이다. 근대 건축에서 공간이란 해석기하학에 의해 위치나 형태, 거리나 체적 모두가 대수적인 수로 정의된 것으로 본래 공간의 특성과는 무관한 대수적 좌표로 환원된 공간을 뜻한다. 그것은 일정한 단위에 의해 분할 가능한 추상적 공간이다. 그것은 우리가 자연스럽게 바라보는 경험적 공간과는 다르다. 우리가 자연스럽게 바라보는 경험적 공간이란 또한 무엇인가? 공간이란 본질적으로 비워진 것, 즉 어떤 경계가 설정됨으로써 그 안으로 펼쳐지는 것이다. 그리고 경계는 어떤 것의 끝이 아니라 구획 지어짐으로써 비로소 어떤 것이 시작되는 영역을 확보하는 것이다. 경계는 그 안으로부터 곧 어떤 것이 시작되는 것이다. 공간화된 것은 그때마다 터를 통해서, 그 자리가 허용되고 안배된 것, 즉 모여진 것이다. 결국 경계 지어짐 속에 놓여 있는 공간은 그 사물이 갖는 나름대로의 방식을 고려한 것이며, 자신의 생과 삶을 생각할 능력이 있는 (죽을 운명의)인간이 그러한 사물이 갖는 나름대로의 방식을 고려하며 그 사물과 관계 지음을 할 때 생겨난 것이다. 안타깝게도 근대 이후 건축이 말하는 본래부터 텅 빈 공간, 모든 사물이 무차별적으로 위치하는 사물이 앞서는 뉴턴적 절대 공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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