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교통사고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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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별 교통사고 현황
목차
Ⅰ. 머리말 Ⅲ. 연구설계
1. 연구모형
2. 자료수집 및 측정 Ⅳ. 분석결과

Ⅱ. 주제에 대한 논의 Ⅴ. 맺음글
1. 이론적 검토 1. 연구목적
2. 선행 연구의 검토 2. 연구방법
본문내용
1. 연구모형
연령별 교통사고 발생건수에서 20대와 30대에서 그 발생건수가 확연히 높고 40대 역시 20세 이하나 50세 이상의 연령보다 높은 것을 확인하고 이러한 연령별 교통사고 발생의 두드러진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20~40대 연령에서 교통사고가 두드러지게 발생할 수 있는 요인으로 운전면허소지자수, 음주운전의 정도, 운전면허 취득 경과 년 수가 연령층별 교통사고에 영향을 주리라고 보고 연령별 운전면허소지자수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발생건수를 비율로 살펴보고, 연령별 음주사고 발생건수를 다시 연령별 발생률로 살펴본다.

2. 자료수집 및 측정
자료는 통계청과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서 주로 발췌를 하였다. 연령별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연령별 음주사고 발생건수는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사이트와 위 공단에서 작성한 교통사고통계분석(2004)에서 수집하였다. 운전면허 소지자의 교통사고 발생률은 연령별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연령별 운전면허 소지자수로 나눈 후 100,000을 곱하여 나타낸 수치이다. 또한 운전면허 소지자의 음주사고 발생률도 연령별 음주사고 발생건수를 연령별 운전면허 소지자수로 나눈 후 100,000을 곱하여 나타냈다. 전체인구를 대상으로 한 교통사고와 음주사고의 발생건수보다 운전면허 소지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교통사고와 음주사고 발생률이 더 정확하므로 두 경우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경기개발연구원의 연구보고서 2003-11 [고령자 운전 특성에 관한 연구], 지우석, 오은정
․통계청, [2004 고령자통계]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사고통계분석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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