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의 시간대별 발생현황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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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사고의 시간대별 발생현황에 대한 고찰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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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론
1. 이론적 검토
2.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 설계
1. 연구모형
2. 분석방법
3. 자료수집
Ⅳ. 분석 결과
1. 시간대별 교통사고
2. 주야별 교통사고
3. 요일별 도로교통사고
4. 월별 교통사고
5. 계절별 교통사고
Ⅴ.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Ⅵ. 결론
- 본문내용
-
2. 개선방안
앞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시간대별 요인에 따른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된바 이를 해소하기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개선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시간대별 요인에 따른 개선방안을 살펴보자.
1) 교통지도 강화 및 교통정책 수립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교통지도만큼 적절한 방법이 없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퇴근시간대나 야간에 사고발생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출근시간대의 교통지도가 많은 반면에 퇴근시간대 그리고 야간에는 교통지도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을 간과하지 말고 퇴근시간대의 교통지도를 강화하고 적절한 단속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방면으로의 교통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인데 이러한 교통정책에는 출퇴근시차제의 확대 그리고 자동차 10부제의 강화, 도심교통유발건물의 신설억제등이 있을 것이다.
2) 운전자 교육 등 계도
퇴근시간대의 사고가 많은 이유 중 하나가 일을 마친 뒤 긴장이 풀어지는 등의 부주의가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월별이나 계절별에 살펴본바와 같이 행락객이나 휴가철에 그 사고가 많은 것으로 보여 운전자의 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정부 당국의 운전자 교육 등의 계도를 하여야 할 것이다. 사고가 많이 나는 퇴근시간대나 5,10월에 교통사고가 많이 나는 것을 알려주어 운전하는데 주의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이에 대한 위험운전 치사상죄 등의 죄를 신설한다든가 행정벌을 강화해 운전자들이 사고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하여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경찰청(2000). 도로교통안전백서
고상선(1995). 교통사고 발생지점의 유형화와 원인인지, 감소대책 선호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3). 교통사고 통계분석
서동형(2003).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 방안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2005). http://www.ktdb.go.kr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5). http://www.rt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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