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의 시간대별 발생현황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통사고의 시간대별 발생현황에 대한 고찰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이론적 검토
2.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 설계
1. 연구모형
2. 분석방법
3. 자료수집
Ⅳ. 분석 결과
1. 시간대별 교통사고
2. 주야별 교통사고
3. 요일별 도로교통사고
4. 월별 교통사고
5. 계절별 교통사고
Ⅴ.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Ⅵ. 결론
본문내용


2. 개선방안
앞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시간대별 요인에 따른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된바 이를 해소하기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개선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시간대별 요인에 따른 개선방안을 살펴보자.
1) 교통지도 강화 및 교통정책 수립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교통지도만큼 적절한 방법이 없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퇴근시간대나 야간에 사고발생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출근시간대의 교통지도가 많은 반면에 퇴근시간대 그리고 야간에는 교통지도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을 간과하지 말고 퇴근시간대의 교통지도를 강화하고 적절한 단속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방면으로의 교통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인데 이러한 교통정책에는 출퇴근시차제의 확대 그리고 자동차 10부제의 강화, 도심교통유발건물의 신설억제등이 있을 것이다.
2) 운전자 교육 등 계도
퇴근시간대의 사고가 많은 이유 중 하나가 일을 마친 뒤 긴장이 풀어지는 등의 부주의가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월별이나 계절별에 살펴본바와 같이 행락객이나 휴가철에 그 사고가 많은 것으로 보여 운전자의 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정부 당국의 운전자 교육 등의 계도를 하여야 할 것이다. 사고가 많이 나는 퇴근시간대나 5,10월에 교통사고가 많이 나는 것을 알려주어 운전하는데 주의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이에 대한 위험운전 치사상죄 등의 죄를 신설한다든가 행정벌을 강화해 운전자들이 사고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경찰청(2000). 도로교통안전백서
고상선(1995). 교통사고 발생지점의 유형화와 원인인지, 감소대책 선호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3). 교통사고 통계분석
서동형(2003).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 방안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2005). http://www.ktdb.go.kr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5). http://www.rts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과 교통정책 및 교통안전(현황, 실제, 필요성, 문제점, 대안 등)에 관하여 논하라
  • 교통정책 및 교통안전 현황2015년도 국제도로교통데이터베이스(IRTAD)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인구10만 명 당 5,505 명이 사망, 226,878 명이 교통사고에 의해 사망자와 부상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도로상에서 차량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률은 OECD 회원권 평균인 1만 대 당 55.9 건보다 약 2 배 가량 높은 1만대 당 105.8 건이 우리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이로 인한 우리나라의 도로교통사고에 대한 물적‧인적‧사회기관의 도로교통사고비용만

  •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에 관한 연구
  • 교통사고를 발생케 할 위험성이 높다. 특히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는 대체적으로 도주와 연결되어, 대형사고의 초래, 피해자에 대한 배상조차 불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음주운전은 교통범죄 중 가장 위험한 범죄라고 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실태분석과 처벌에 관한 형사법적인 접근과 예방 대책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Ⅱ. 주제에 대한 논의1. 이론적 검토: 개념 정의, 원인 및 효과에 대한 논의- 도로교통법 제41조

  • [정책분석] 녹색성장에서 차세대 통신망의 역할 분석
  • 교통시스템(ITS)의 기대 효과와 발전 방향V. 우리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통신망 응용서비스 도출 및 보급/확산 전략: U-City를 중심으로1. 우리나라 환경에 적합한 창의적 응용서비스 도출 과정2. 현재 추진 중인 U-City 개념, 현황, 추진 과제에 대한 개념적 접근(1) U-City 개념(2) 비전 및 목표(3) U-City 서비스 추진현황(4) 세부 추진 과제(5)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6) 주요 U-서비스 시나리오 예시3. 타당성 검토(1) U-CITY 사업타당성

  •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어린이 보호구역의 이해 및 고찰]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어린이 보호구역의 이해 및 고찰
  • 교통법규 준수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Ⅱ. 어린이 교통사고와 어린이보호구역1. 어린이 교통사고 실태1) 교통사고 현황지난 2006년 한 해 동안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총 213,745건으로 6,327명이 사망하고 340,229명이 부상하였다. 이는 인명의 손실과 더불어 막대한 재산의 손실을 발생시키고 있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또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2003년의 사상자 수와 비교해 보면 전체 사망자 수는 11.25% 감소하고, 부상자 수는 4.2

  • 대한항공 서비스 마케팅
  • 발생한 항공 사고 이후 아시아나에 대한 선호도가 대한항공보다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4) 경쟁사(아시아나)에 비해 비싼 가격서비스는 소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수요의 관리에서 대단히 중요한 요인은 가격이다. 서비스 제공자는 가격을 조작함으로써 수요량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 이처럼 많은 영향을 끼치는 가격이라는 측면에서 경쟁사가 국내선의 경우 평균적으로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