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윤리] 환경보호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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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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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왜 살아가는 동안 환경도 생각해야 하나?
2.환경을 보호하려면 친환경 유기농 식품만 먹어야 하나?
3.환경보호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포기해야 하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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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연적 요소
생명이 없는 흙, 공기, 물 과 이들로 이루어진 지형, 기후, 하천 해양과 생명이 있는 동물과 식물
2) 인공적 요소
환경의 인공적 요소에는 집, 공장, 도로, 철도, 댐 등과 같은 시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인구, 경제 활동, 법 제도, 사회적 규범, 문화 등 우리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들.
→ 우리는 주어진 자연 환경뿐만 아니라 우리가 만들어 낸 인공 환경으로부터도 영향을 받고 있으며, 자연 환경과 인공 환경은 우리의 생활을 통하여 변화하면서 서로 관계를 맺고 있다.
알베르트 슈바이처
생명을 유지하고 촉진하는 것은 선하며,
생명을 망치고 제거하는 것은 악하다.
인간은 그가 도울 수 있는 모든 생명을 도와야 한다는
의무에 순종하고 생명 있는 것을 해치려 하지 않을 때에만
참으로 윤리적이다. 이런저런 생명이 어느 정도나 헌신적
보살핌을 받을 가치가 있는지 묻지 않으며, 그 생명에게
얼마나 감각 능력이 있는지도 묻지 않는다.
참으로 윤리적인 인간은 생명을 그 자체로 성스럽게 여긴다.
→ 생명은 어떤 종류이건 성스럽다. :
'생명에 대한 경외'의 원칙
칸트
칸트 사상의 중심에는 이성적 존재인 인간이 있음.
이런 사상을 '인간중심주의' 라고 부름.
- 동물은 자신을 의식하지 못하기에 그저 수단으로만 존재하는 반면에 인간은 목적이므로 ··· 우리는 동물에 대해 직접적으로 의무를 갖지 않으며, 동물에 대한 의무는 인간에 대한 간접적 의무이다. 왜냐하면 동물을 잔혹하게 대하는 사람은 인간에게도 잔혹하기 때문이다.
→ 이성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김. 동물에게는 이성이 없으므로 동물을 위해 동물을 보호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함. 여기서 동물을 위해 동물을 보호할 필요가 없다는 것은 동물에게 잔혹한 짓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인간을 위해서라는 것. 동물에게 잔혹한 사람은 이성적 존재인 인간에게도 잔혹하기 마련이므로 그런 짓을 막아야 한다고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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