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사회론] 태국 사회의 지속적인 정치 불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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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 목적
Ⅱ. 태국의 이해
1. 근대화 과정의 태국 역사
(1) 태국의 근대화 - 문호개방정책
(2) 태국의 개혁과 영향
(3) 외교적 성과
2. 태국 군부의 이해
(1) 태국 정치와 군부 - 군부 개입의 역사적 과정
(2) 군부 중심의 태국 정치체제
3. 태국 국왕의 이해
(1) 입헌군주제 도입 이전의 태국 왕권
(2) 입헌군주제 도입 이후의 태국 왕권
(3) 태국 왕권의 미래
4. 탁신 치나왓
(1) 탁신 치나왓
(2) 탁신 치나왓을 중심으로 본 태국 정치상황
Ⅲ. 결론

본문내용
2. 태국 군부의 이해
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한 개발도상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민주적 헌정이 대부분 군부 쿠데타를 통해서 변질되거나 정치되었으며, 군부의 정치적 개입이 나타났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태국의 경우도 이러한 대표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서구 제국주의 세력으로부터 독립을 유지할 수 있던 유일한 국가였음에도 군부 쿠데타에 의한 군의 정치적 개입이 발생했다는 것은 앞서 말한 개발도상국과 동일한 면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1932년 이래 총 20번의 쿠데타를 경험한 태국은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룩하였으나 오랜 기간 권위주의적인 군사정권에 의해 의회와 정당기능의 상대적인 약화와 군부의 빈번한 정치개입으로 민주주의 정치과정이 제도화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태국은 여타 동남아 국가와 비교하여 정치적인 연속성과 체제의 안정성은 높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요소는 국왕의 존재와 폭넓은 불교의 역할, 태국인의 오랜 보수적 정치의식 등 태국의 가지고 있는 독특함에 기인한다. 태국 정치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으로 군사 쿠데타를 들 수 있다. 이하의 글에서는 태국 정치에 있어 군부의 쿠데타를 통한 태국 정치의 변화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1) 태국 정치와 군부 - 군부 개입의 역사적 과정
1932년 군부쿠데타를 통하여 절대군주체제를 붕괴시키고 입헌군주제로 전환시킨 이래 태국 군부는 강력한 정치세력의 역할을 담당하여왔다. 태국의 정치변동은 선거보다 쿠데타에 의하여 이루어졌으며 정부의 안정은 군부에 의존하였다. 군부의 정치게임 과정은 정치권력의 소재와 군부의 정치적 성격에 따라 크게 네 가지의 시기로 구분된다. 인민당내의 갈등과 제 1차 피분정권(1932~1944), 1947년 쿠데타와 제 2차 피분정권(1945~1957), 1957년 쿠데타와 싸릿, 타넘-쁘라팟 체제(1957~1973), 1973년 ‘10월 14일 사태’와 개방정치(1973~현재)의 시기이다.

① 인민당내의 갈등과 제 1차 피분정권(1932~1944)
태국 군부는 1932년 6월 24일 입헌혁명을 통하여 최초로 정치에 참여하였다. 입헌군주제의 도입을 목적으로 한 1932년 입헌혁명은 인민당 중심의 군 장교 파혼 폰 파유하쎄나 대령과 피분 쏭크람 대령 및 민간인 대표 쁘리디 파놈용의 주도하에 무혈 쿠데타의 형태로 이루어졌다. 쿠데타의 원인은 국왕·왕족의 권력독점, 민주주의 사상에 고취된 유학생들의 신념, 긴축재정으로 인한 감축에 대한 군부의 불만 등이었다. 이들의 공약은 민주정치, 자유경제, 사법부의 독립, 국민의 평등권 및 자유권의 보장, 교육기회의 균등이었다. 1932년도에 입헌군주제로 전환한 신헌법은 수상제하의 단원제 의회를 반은 선출직, 반은 군부에 의한 임명직으로 구성되도록 하였다. 1946년까지 유효했던 이 헌법에 의해 군부엘리트들은 권력을 자신들에게 집중시키고, 국가통치의 정통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으나 단합되지는 못하였다.
이 시기의 중요한 특징은 소장파 군부의 지도자로 부상한 피분 쏭크람과 인민당 내부의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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