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위기별 아동상담 -이혼가정 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Ⅰ. 이혼가정 아동의 특성
Ⅱ.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위기 개입
Ⅲ. 이혼가정의 부모에 대한 제안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위기 개입
부모의 이혼은 환경에 관련된 위기로 자녀에게 성장 후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나 결혼에 대한 부정적 기대를 가지게 하는 등 심리적․정서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혼가정 아동의 사고나 감정은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상담자는 이혼과 관련된 사실에 대해 아동이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혼은 자녀의 성별과 연령, 부모와의 분리기간, 양육부모의 성과 자녀의 성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영향을 미치며, 이혼에 대한 자녀의 적응 또한 부모의 태도나 아동의 인지능력정도, 사회적 지지요인, 부모의 사회적 지지망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와 관련된 Hetheringoton 등(Hetherington et al, 1978)의 나이에 따른 위험성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나이가 적은 아이일수록 이혼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한다. 이와는 조금 다르게 Wallerstein은 10년간의 연구를 통해 이혼했을 당시 아주 어렸던 아이들은 고통을 덜 받았다는 결과를 언급하기도 했다. 아동들이 그들의 삶에서 그 시절에 대한 기억을 잘 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Wallerstein과 Kelly는 이혼 후 최초의 별거가 일어났을 때 아동의 연령에 근거하여 6개의 연령집단으로 나누어 이들의 반응을 연구 Wallerstein, J.S. & kelly, J.B. 1980, Surviving the breakup : how children and parents cope with divorce, New York : Basic books, 정용주. 「일반가정아동과 이혼가정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및 생활적응에 관한 비교 연구」(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2007), 6-7면.
하기도 했는데, 이 연구에 따르면 2-3세는 부모의 이혼에 대한 반응으로 퇴행이나 어리둥절함, 분노, 매달림, 성인에 대한 무분별한 욕구 표현이 나타났다고 한다. 3-4세 아동에게서는 자아상이나 자아존중감이 낮아졌으며, 많은 아동들이 부모의 이혼에 대해 자신의 책임감을 느끼는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5-6세 아이들은 발달적 퇴행은 보이지 않고 이혼이라는 어려움을 뚫고 나갈 수 있는 것처럼 보였으며, 7-8세의 아동들은 부모의 이혼에 대한 반응으로 몹시 슬퍼하는 듯 했다고 한다. 특히 이들은 9-10세 아동들보다 더 퇴행적 행동을 보이는 것 같았으나, 어린 아동들보다는 자신의 느낌에 대한 이유를 더 직접적으로 표현했으며 부부의 갈등을 아주 심하게 겪었던 아동들조차도 부모가 다시 합치길 몹시 원하는 것처럼 보였다고 한다. 9-10세 때는 인지능력이 성숙됨에 따라 이혼을 보다 절제있게 현실적인 형태로 다룰 수 있게 되는 것처럼 행동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들은 여러 가지 방어 기능이나 대처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어린 아동에 비해 일상생활에서의 혼란을 덜 겪는 것 같았으나, 보편적으로 외로움이나 신체적인 증상, 수치심, 특히 부모에 대한 강한 분노를 드러냈다고 한다.
- 참고문헌
-
김춘경. 『아동 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Charles L. Thompson & Linda B. Rudolph. 『아동 상담의 이론과 실 제』. 천성문 외 역. 시그마프레스, 2000.
정용주. 『일반가정아동과 이혼가정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및 생활적응에 관한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2007.
김유숙 & 박진희 & 최지원. 『이혼가정의 아동』. 학지사,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