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의 부정적 효과와 긍정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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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칭찬의 긍정적 효과와 잦은 칭찬의 부정적 효과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목차
1. 칭찬은 다다익선이란 말처럼 자주 할수록 좋은가?
2. 칭찬을 많이/자주하게 되어 만약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면 왜 그러할까?
3. 효과적이거나 구체적인 칭찬방법은?
본문내용
1. 칭찬은 다다익선이란 말처럼 자주 할수록 좋은가?
예전부터 칭찬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연구는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 중에서 가장 보편적이고 많이 알려진 것들을 소개하며 칭찬의 긍정적 효과와 칭찬을 자주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다.
(1) 로젠탈 효과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 출신인 로버트 로젠탈 교수는 칭찬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이론을 발표했다.
<실험Ⅰ>
그는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무작위로 뽑은 20%의 학생들 명단을 교사에게 주면서 지능지수가 높은 학생들이라고 말했다. 교사는 이 사실을 각 학생들에게 알렸다. 8개월 후 명단에 오른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았다. 교사의 격려가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주고 자신의 성공에 대한 확신을 주었던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아이들의 학습에 큰 힘이 되었던 것이다.
<실험Ⅱ>
한 집단의 아이들에게는 인정과 칭찬의 언어를, 또 다른 한 집단은 비관적이며 무시하는 경향의 언어를 사용하는 실험을 했다. 실험이 종료된 후 두 집단의 능력을 비교한 결과 인정과 기대 즉 칭찬하는 분위기 속에서 교육 받은 아이들이 다른 집단에 비해 어휘와 지적 능력이 훨씬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 로젠탈의 이러한 실험들은 칭찬이 얼마나 아이의 인성과 학습에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참고문헌
인간 심리의 이해 - 우종하, 교육과학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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