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의 부정적 효과와 긍정적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칭찬의 긍정적 효과와 잦은 칭찬의 부정적 효과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 목차
-
1. 칭찬은 다다익선이란 말처럼 자주 할수록 좋은가?
2. 칭찬을 많이/자주하게 되어 만약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면 왜 그러할까?
3. 효과적이거나 구체적인 칭찬방법은?
- 본문내용
-
1. 칭찬은 다다익선이란 말처럼 자주 할수록 좋은가?
예전부터 칭찬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연구는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 중에서 가장 보편적이고 많이 알려진 것들을 소개하며 칭찬의 긍정적 효과와 칭찬을 자주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다.
(1) 로젠탈 효과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 출신인 로버트 로젠탈 교수는 칭찬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이론을 발표했다.
<실험Ⅰ>
그는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무작위로 뽑은 20%의 학생들 명단을 교사에게 주면서 지능지수가 높은 학생들이라고 말했다. 교사는 이 사실을 각 학생들에게 알렸다. 8개월 후 명단에 오른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았다. 교사의 격려가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주고 자신의 성공에 대한 확신을 주었던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아이들의 학습에 큰 힘이 되었던 것이다.
<실험Ⅱ>
한 집단의 아이들에게는 인정과 칭찬의 언어를, 또 다른 한 집단은 비관적이며 무시하는 경향의 언어를 사용하는 실험을 했다. 실험이 종료된 후 두 집단의 능력을 비교한 결과 인정과 기대 즉 칭찬하는 분위기 속에서 교육 받은 아이들이 다른 집단에 비해 어휘와 지적 능력이 훨씬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 로젠탈의 이러한 실험들은 칭찬이 얼마나 아이의 인성과 학습에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 참고문헌
- 인간 심리의 이해 - 우종하, 교육과학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미술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예비보육교사로서 자신이 보완해야 할 자질과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 능력이 탁월하나 열정이 부족한 A, 능력은 부족하지만 열정만큼은 둘째가라면 서러운 B, 둘 중 한명을 승진을 시켜야 한다면, 기관장인 당신은ⓛ 능력이 있는 A를 승진시킬 것이다② 열정이 있는 B를 승진시킬 것이다ㆍ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1가지를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의 중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이론 중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이론을 비교분석하고 기능주의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이 지역사회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의 대표학자인 사티어(생애, 업적 등등)에 대해 조사하여 제출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와 사회복지사의 기본자세에 대해
- [가족복지론] 맞벌이 가족의 문제와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떤 정책이 필요한지 기존의 정책이 아닌 본인 생각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