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커뮤니케이션3공통) 듣기다양한 방해요인대해 교재읽고정리, 피드백 유형과 좋은피드백 나쁜피드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03 / 2020.10.03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공통 1. 첫째, 듣기의 다양한 방해요인에 대해 교재를 읽고 정리하시오. 둘째, 자신의 실제 경험 중 관계를 망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준 방해요인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셋째, 만약 그때로 돌아간다면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또는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듣기 기술을 제시하시오. (15점)
2. 첫째, 피드백 유형과 좋은 피드백, 나쁜 피드백에 대해 교재를 읽고 정리하시오. 둘째, 자신의 실제 경험 중 상대방을 비판, 평가하거나 두루뭉술하게 추측하는 피드백이 관계의 부정적인 영향을 준 사례를 설명하시오. 셋째, 반대로 자신의 실제 경험 중 상대방을 잘 관찰하고 이해, 공감하면서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주어 좋은 관계를 만든 사례를 설명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스피치커뮤니케이션3공통) 듣기다양한 방해요인대해 교재읽고정리, 피드백 유형과 좋은피드백 나쁜피드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미디어영상학과 스피치커뮤니케이션3공통

1. 첫째, 듣기의 다양한 방해요인에 대해 교재를 읽고 정리하시오. 둘째, 자신의 실제 경험 중 관계를 망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준 방해요인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셋째, 만약 그때로 돌아간다면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또는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듣기 기술을 제시하시오. (15점)
2. 첫째, 피드백 유형과 좋은 피드백, 나쁜 피드백에 대해 교재를 읽고 정리하시오. 둘째, 자신의 실제 경험 중 상대방을 비판, 평가하거나 두루뭉술하게 추측하는 피드백이 관계의 부정적인 영향을 준 사례를 설명하시오. 셋째, 반대로 자신의 실제 경험 중 상대방을 잘 관찰하고 이해, 공감하면서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주어 좋은 관계를 만든 사례를 설명하시오. (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듣기의 다양한 방해요인에 대해 교재를 읽고 정리하시오
1) 듣기의 다양한 방해요인 요약
(1) 짐작하기 (2) 대답할 말 준비하기
(3) 걸러내기 (4) 판단하기
(5) 다른 생각하기 (6) 조언하기
(7) 언쟁하기 (8) 자존심 세우기
(9) 슬쩍 넘어가기 (10) 비위 맞추기
2) 부정적인 영향을 준 방해요인의 사례
3) 효과적인 듣기 기술 사례
(1) 자아노출(Self-Disclosure) 적절하게
(2) 비언어적 메세지 활용
(3) 언어적 메세지의 활용


2. 피드백 유형과 좋은 피드백, 나쁜 피드백에 대해 교재를 읽고 정리하시오.
1) 피드백 내용 요약
(1) 피드백 유형
(2) 좋은 피드백
(3) 나쁜 피드백
2) 부정적인 영향을 준 사례
3) 피드백을 주어 좋은 관계를 만든 사례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들 간에 대화가 되지 않으면 결국은 서로 간에 오해와 불신으로 인하여 감정의 골이 깊어지게 된다. 따라서 인간 행위의 가장 중요한 외적 특징은 표현과 의사소통이다. 표현은 개인적인 행위라 부를 수 있는 것이고 의사소통은 사회적 행위라 부를 수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여러 가지 방법(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을 막론하고)을 가지고 있다. 희노애락을 통해 자신의 의사표현을 하기도 한다. 즉, 사람들은 웃거나 흥얼거림으로써 기쁨을 표현하고 울거나 신음함으로써 슬픔을 표현하는 등의 자연적인 모습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다.
의사 전달, 의사소통으로 순화. 커뮤니케이션이란 일방적인 의사전달이 아니라 의사의 상호소통까지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을 정의한다면 2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의견· 정보· 감정 등의 교환을 통하여 공통적 이해를 이룩하고 수신자 측의 의식· 태도· 행동 등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행동 이라 할 수 있다. 즉 커뮤니케이션에는 의미의 전달과 이해가 모두 포함된다 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결국은 잘 통하는 것이다. 의사 소통이라고 하는 “소통”이란 결국 “산소가 통하는 것”이다. 가정이든 직장이든 산소가 부족하면 숨이 막힌다. 숨 막히는 조직인가 숨통이 트이는 조직인가는 그 구성원 간의 소통이 얼마나 원활한가에 달려있다. 결국, 커뮤니케이션이란 말은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유기체가 다른 유기체와 지식, 정보, 의견, 신념, 경험 등을 공유 또는 나누어 갖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웹스터 사전의 정의를 보면, 커뮤니케이션이란 '전달행위', '전달된 사실이나 정보', '사상이나 의견의 상호교환', '효과적 사상 표현을 다루는 예술'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의사소통이 잘 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듣기 연습이 잘되어야 할 것이다. 즉, 상대방의 애기를 잘 경청하는 것이 의사소통의 첩경인 것이다. 그리고 서로간의 업무추진이 잘되고 목표한 바를 이루었으면 피드백을 통하여 칭찬과 격려를 하는 것도 서로간의 의사소통의 원활함으로 인한 조직 간의 인간관계가 수월하게 전개될 것으로 확신한다.
이 장에서는 스피치커뮤니케이션3공통) 1. 첫째, 듣기의 다양한 방해요인에 대해 교재를 읽고 정리하시오. 둘째, 자신의 실제 경험 중 관계를 망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준 방해요인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셋째, 만약 그때로 돌아간다면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또는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듣기 기술을 제시하시오. (15점) 2. 첫째, 피드백 유형과 좋은 피드백, 나쁜 피드백에 대해 교재를 읽고 정리하시오. 둘째, 자신의 실제 경험 중 상대방을 비판, 평가하거나 두루뭉술하게 추측하는 피드백이 관계의 부정적인 영향을 준 사례를 설명하시오. 셋째, 반대로 자신의 실제 경험 중 상대방을 잘 관찰하고 이해, 공감하면서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주어 좋은 관계를 만든 사례를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고수일, 고은정(2004). 피드백 수용도의 결정 요인. 인적자원개발연구, 6(2), 21-44.
-권대훈(2011).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통계학. 서울: 학지사
-김정진, 박경규(2008). 다면평가 피드백 수용도 결정요인과 결과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37(4), 661-689.
-김진규(2008). (김교수의) 형성평가 이야기. 서울: 강현.
-김창준, 2010, 동아일보, 누군가가 부정적 피드백을 줄때
-박영석, 김기연(2007). 업무수행 피드백의 수용에서 성취 목표 지향성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0(4), 511-528.
-박정(2013). 형성평가의 재등장과 교육 평가적 시사. 교육평가연구, 26(4), 719-738.
-방선욱(2013). 자기조절학습과 피드백의 관계 연구. 淸大學術論集, 20, 169-198.
-서영진(2012). 작문 활동에서 동료 피드백 유형별 타당도 및 수용도. 한국어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2(단일호), 105-123.
-성태제(2014). 현대교육평가(4판). 서울: 학지사.
-정정은, 이숙향(2012).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LMI)을 활용한 교수적 지원이 통합된 중학
-지은림(2009). 교사의 피드백 수행을 위한 구성요인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0(3), 77-1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교수기법] 학교 및 사회교육현장 활용할 수 있는 구체화된 교수기법
  •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라는 테마에 대해 약 10분 정도 시간을 주어 두사람씩 서로 이야기하게 하여 아이디어를 내게 합니다. 브레인 스토밍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나온 의견이 긍정적으로 받아 들여지면 좋아하게 되며, 들어 주기만해도 좋아합니다. 즐거운 시간을 많이 가지면 수강자의 사기가 높아지고, 연수 효과도 높아집니다.Ⅲ. 수강자 Needs와 기업 Needs에 맞는 연수아무리 좋은 강의라도 기업이 실시하는 이상 기업의

  • [이거하나면 끝] 리더십 모음집
  • 커뮤니케이션하고 문제를 함께 해결해왔다.심지어 그는 틈이 날 때마다 직원들과 쪽지를 주고받으며 일의 진척사항에 대해 얘기를 나누곤 했던 것이다.말단 사원 한 명에게 주어진 업무조차도 잭 웰치는 절대 방관하지 않았다.7. 배워라! 10년을 5년으로 단축시키는 방법GE를 다른 기업과 차별화시켜 주는 핵심가치는 바로 배운다이다.모토롤라가 10년 걸려 이룩한 것이라면 우리는 5년 이내에 이룩해야만 한다, 대신 우리는 다른 회사들이 어떻게

  • (18년도)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레포트
  • 1주 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1차시. 이미지란 무엇인가?이미지에 대한 다양한 정의이미지는 첫인상내가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 주변 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제 3자는 나를 어떻게 생각할ᄁᆞ? top(time, occasion, place)에 따라 이미지 정의 또는 이미지관리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외적 이미지(시각적, 청각적, 후각적)와 내적 이미지에 대한 정의도 다를 수 있다.상(象), 심상(心象), 표상(表象)언론학자의 정의1922년 미국의 언론인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듣기 어렵다.3. 청각생리와 원인인간이 음을 들어서 이해할 수 있는 가청범위는 진동수에 따른 가청범위는 16∼20,000Hz이고, 강도에 따른 가청범위는 일반적으로 인간이 음으로서의 감각을 일으키는 최소의 강도인 최소가청역치와 통각을 일으킬 정도의 강도인 최대가청역치 사이로서 대개 0∼140dB 정도이다. 이 가운데 언어와 관계 있는 범위는 진동수 250∼4,000Hz(회화음역), 30∼70dB이다. < 특수아지도 >* 장애유발 요인 中장애유발이

  • 2018년 1학기 kcu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A+자료 입니다
  • 1주차.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이미지의 정의◀이미지에 대한 다양한 정의-이미지는 첫인상-내가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 주변 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제 3자는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TOP(Time, Occasion, Place)에 따라 이미지 정의 또는 이미지 관리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외적 이미지(시각적, 청각적, 후각적)와 내적 이미지에 대한 정의도 다를 수 있다.-상, 심상, 표상◀언록학자의 정의1922년 미국의 언론인 월터 리프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