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책] 민간투자사업(BTO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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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민간투자사업
2.민간투자사업의 시행방식
3.문제점
4.과다수요예측
5.수의계약형태의 사업자 선정
6.개선방안
본문내용
수요예측은 도로나 철도 민자사업의 타당성, 건설보조금, 사용료, 최소운영수입보장금 등을 결정하는 기초자료가 되므로 중요
하지만 최소수익보장제도하에서는 수요과다예측의 유인이 작용 가능성 높음
주무관청 : 가능한 한 교통량이 많음을 입증해야 건설 타당성 확보, 건설보조금 지급 규모축소 가능
민간사업자 : 장래 실제 수요가 없더라도 ‘최소운영수입보장제도’ 에 의해 운영수입을 보장되므로 수요 과다예측가능

보통 민간투자사업은 정부고시 사업이든, 민간 제안사업이든 사업자 모집단계에서 경쟁절차를 반드시 거치도록 하고 있는데 규정대로라면 수의계약은 불가능
*수의계약이란? 경쟁계약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매매·대차·도급 등을 계약할 때 경매·입찰 등의 방법에 의하지 않고, 적당한 상대방을 임의로 선택하여 맺는 계약을 말한다.
규모가 큰 사업에 대해 사업자 선정을 단독사업자에게 단독입찰을 하는, 사실상 수의계약 형태의 사업자 선정 발생 과다수요예측
ex) 서울~춘천간 고속도로의 경우 실제 기준으로 삼은 O-D(Origin-Destination. 기점-종점간 통행량)보다 111~149%나 부풀려 적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공인프라펀드 조성- 금융여건 등을 감안하여 필요시 공공기관과 민간자금이 참여하는 공공인프라펀드 1조원 조성 추진
민자사업 관련 세제혜택 기한 연장 및 지원 확대- 부가세 영세율 적용 기한과 사회기반 시설채권 이자소득 분리과세 기한 을 3년간 연장하고 대상확대
자금재조달 적용의 한시적 완화-협약상 투자수익률에 미달하고 재정지원이 없는 사업의 경우 기대이익 공유를 면제
신뢰성제고 및 기타 제도개선
최소운영수입보장 사업에 대한 부담 완화 - 적극적인 자금재 조달, 수입증대 노력 등을 통해 재정부담 완화 추진
민자사업 분쟁조정위원회- 민간투자법 개정을 통한 신속․공정한 분쟁해결을 위한 중립적 분쟁조정기구 설립․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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