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부족 국가 싱가폴을 통한 한국의 물부족 대책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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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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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탐방 목적 및 배경
2. 탐방 방법
3. 탐방 내용
4. 성과 및 결론
4.1. 경인운하 개요
4.2. 하천용 선박의 개념설계
4.3. 주요 치수 결정
4.4. 선형 결정
4.5. 저항 추정 및 엔진의 결정
4.6. 엔진의 선정
4.7. 일반 배치
4.8. 선박의 모델링
5. 자체 평가
5.1. 평가
- 본문내용
-
1.1. 하천용 선박의 개념설계
경인 운하에 투입될 하천용 선박은 다음과 같은 점을 중점적으로 고려한다.
①친환경성 : 경인 운하는 서울 1042만, 인천 271만 명이 사는 인구 밀집지역에 건설되므로 무엇보다 친환경적인 요소가 고려되어야 한다. 친환경적인 선박의 개발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생각할 수 있다.
-청정 연료의 사용 및 배출 가스의 감소
-최적화된 선형 개발을 통한 연료 소비의 절감
②경제성 : 길이 18 Km의 수로에서 운항하므로 육로 수송보다 더 높은 경제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경인운하만의 특화된 선박 설계가 필요하다.
-최적화된 일반 배치를 통해 선박의 크기 대비 수송량 극대화
-경제성이 우수한 추진 장치의 사용 및 조종 성능의 우수성
-선박의 자동화를 통한 인건비의 최소화
-다양한 화물을 동시에 수송 가능한 밀배와 바지선과의 최적화된 조합
-하역 및 적재를 빨리 하기 위한 자동화 시스템
③안전성 : 많은 선박의 운행하는 경인 운하는 양방향 통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선박간의 충돌 사고의 위험이 높다. 이러한 사고를 미리 예방하고 불의의 사고에도 기름 유출 등을 방지 하기위한 장치들이 필요하다.
-마주 오는 선박간의 자동 감지 및 통신 시스템
-정밀한 조종 시스템
-기름 유출을 방지하기 하기 위한 이중 선체
④심미적 요소 : 경인운하는 수송의 기능뿐만 아니라 관광 레저의 용도로도 사용된다. 따라서 경인 운하를 운행하는 선박의 디자인 역시 심미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선박의 형태나 도료의 색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선박의 개념 설계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선박의 용도 결정 > 항로 결정 > 주요치수 결정 > 선형 결정 > 저항 추정 > 엔진 결정 > 경제성 평가 >일반배치
1.1.1. 선박의 용도 결정
경인 운하의 항로에 투입될 선박의 용도를 결정한다. 경인 운하에서 주로 수송될 물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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