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부족 국가 싱가폴을 통한 한국의 물부족 대책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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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탐방 목적 및 배경

2. 탐방 방법

3. 탐방 내용

4. 성과 및 결론

4.1. 경인운하 개요

4.2. 하천용 선박의 개념설계

4.3. 주요 치수 결정

4.4. 선형 결정

4.5. 저항 추정 및 엔진의 결정

4.6. 엔진의 선정

4.7. 일반 배치

4.8. 선박의 모델링

5. 자체 평가

5.1. 평가


본문내용
1.1. 하천용 선박의 개념설계

경인 운하에 투입될 하천용 선박은 다음과 같은 점을 중점적으로 고려한다.

①친환경성 : 경인 운하는 서울 1042만, 인천 271만 명이 사는 인구 밀집지역에 건설되므로 무엇보다 친환경적인 요소가 고려되어야 한다. 친환경적인 선박의 개발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생각할 수 있다.
-청정 연료의 사용 및 배출 가스의 감소
-최적화된 선형 개발을 통한 연료 소비의 절감

②경제성 : 길이 18 Km의 수로에서 운항하므로 육로 수송보다 더 높은 경제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경인운하만의 특화된 선박 설계가 필요하다.
-최적화된 일반 배치를 통해 선박의 크기 대비 수송량 극대화
-경제성이 우수한 추진 장치의 사용 및 조종 성능의 우수성
-선박의 자동화를 통한 인건비의 최소화
-다양한 화물을 동시에 수송 가능한 밀배와 바지선과의 최적화된 조합
-하역 및 적재를 빨리 하기 위한 자동화 시스템

③안전성 : 많은 선박의 운행하는 경인 운하는 양방향 통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선박간의 충돌 사고의 위험이 높다. 이러한 사고를 미리 예방하고 불의의 사고에도 기름 유출 등을 방지 하기위한 장치들이 필요하다.
-마주 오는 선박간의 자동 감지 및 통신 시스템
-정밀한 조종 시스템
-기름 유출을 방지하기 하기 위한 이중 선체

④심미적 요소 : 경인운하는 수송의 기능뿐만 아니라 관광 레저의 용도로도 사용된다. 따라서 경인 운하를 운행하는 선박의 디자인 역시 심미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선박의 형태나 도료의 색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선박의 개념 설계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선박의 용도 결정 > 항로 결정 > 주요치수 결정 > 선형 결정 > 저항 추정 > 엔진 결정 > 경제성 평가 >일반배치


1.1.1. 선박의 용도 결정
경인 운하의 항로에 투입될 선박의 용도를 결정한다. 경인 운하에서 주로 수송될 물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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