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파블로프(Pavlov 1849-1936)의 고전적 조건형성
2. 웟슨 (John Broadus Watson, 1878.1.9~1958.9.25)
3.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4. 쏜다이크(Thorndike 1874-1949)의 시행착오설
5.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활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는 구조주의와 기능주의를 비판하면서 등장하였다. 이러한 행동주의에서 학습이란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비교적 영속적으로 관찰 가능한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의미한다. 행동주의에서 학습의 통제는 학습자 외부의 환경조건이나 사태를 통제 또는 변화시킴으로서 행동변화를 유도한다. 결론적으로 행동주의에서 바람직한 학습이란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비교적 영속적으로 일으키기 위하여 적절한 자극에 대한 반응의 반복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주의의 학습이론은 조건반사를 기초로 하는 학설과 시행착오설의 두 가지 갈래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조건반사를 기초로 하는 학설에는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 미국 학자 왓슨의 이론, 헐의 신행동주의,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이 있다. 둘째로는 학습을 시행착오에 의한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 쏜다이크의 시행착오설이 있다.
참고문헌
박소현, 문향호, 김문수 (역) (2004), 현대심리학사, 서울: 시그마프레스.
김현택 외(2003), 현대 심리학 이해, 서울 학지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이성진(2003),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이반 페트로비치 파블로프(1999), 조건반사,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딱히 도움이... 안되네요
  • nsta***
    (2011.03.15 02:19:1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