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fety Management Systems in Aviation - ch 5. Ris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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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Safety Management Systems in Aviation 라는 외국 서적의 ch 5. Risks (항공안전관리에서의 Risks) 에 관련된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비록 번역한 것이지만 Risk에 관련된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이 보셔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 내용도 좋고 Risk에 관련된 여러가지 예시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에이뿔자료입니다!
목차
Chapter 5. Risks

- Risk의 정의
- Conceptual definitions : risk and risk assessment
- From Gubbio to Monte Carlo
- The Risk Matrix
* Applying the risk matrix in system design
* The use of the risk matrix in operational or executive decision-making.
- The severity and likelihood criteria table
- The use of the S/L table in design or process-based risk assessment
- Risk assessment in operational observations
- Calculating the likelihood of a past event that actually happened in the real world
- Estimating the effectiveness of remaining controls
본문내용
risk assessment는 SMS의 “discipline(분야)”의 한 부분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risk assessment를 추구할 때 우리는 몇 가지 어려운 질문과 부딪히게 된다.

* What exactly are we assessing when we assess risk? -> risk를 평가할 때 정확히 평가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Since an assessment is a judgment of value or scale, against what standard are we comparing whatever it is that we are assessing? -> 평가가 필요할 때, 어떤 기준을 놓고 비교를 하여야 하나?

* What qualifications must one have in order to make an assessment? -> 평가를 하기 위해서 어떤 조건이 반드시 있어야 하나?

* How repeatable are our assessments - will two qualified people make the same assessment of whatever it is that we are assessing? -> 얼마나 반복적으로 평가를 해야하나 - 두 명의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평가가 이뤄지는 어떤 것이든지 같은 평가를 할 것인가?

* Do our assessments have meaning, and what do we mean by that? -> 이루어진 평가가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 If we build our risk assessments process to be relatively simple to use, will it produce anything of worth? Alternatively, if we build a comprehensive and complete risk assessment model, will it be so complex as to be impractical, and therefore worthless in a different way? -> 만약 우리가 사용하기에 간단한 위험평가를 만든다면 이것은 가치를 생산해 낼 수 있나? 반대로 좀 더 포괄적이고 완벽한 위험평가 모델을 만든다면 이것은 너무 복잡해서 실용성이 없지는 않을까?

이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이처럼 SMS는 이제 좀 더 정교하고 명확하게 바뀌어야 하는데 그렇게 되려면 이론적인 측면, 통계적 측면의 타당함, 측정의 반복과 관찰, 기타 등등이 기본적으로 수반되어 학문적으로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Risk에 대해서 알아 볼 것이다.

먼저 Risk의 정의이다.

Risk의 정의는 ICAO와 FAA 정의로 구분된다.
참고문헌
Safety Management Systems in Av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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