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법] 대만의 국제법적 지위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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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만의 외교적 고립 및 국제 관계
1. 외교적 고립의 역사적 배경과 원인
1) 1950년대 전후
2) 1950년대 초기에서 1960년대 말
3) 1970년대 이후
2. 대만의 고립 요인
1) 이론적 측면
2) 현실적 측면
3) 정책적 측면
3. 90년대 대만의 외교환경 변화
1) 국제사회의 체계변화
2) 양안의 관계변화
3) 대만의 내부요인변화
4. 대만외교 현황
1) 대만외교 현황
2) 대만외교의 변모
3) 비 관방대표기구 증설
4) 국제조직의 참여와 성과
Ⅲ. 대만을 어떻게 취급할 것인가? (정부승인방식에 관한 문제)
1. 중국과의 국교설정방식
1) 중국의 입장
2) 50-60년대의 승인방식
3) 70년대 초 승인방식
4) 미국의 중국정부 승인방식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49년 내전에서 패한 국민당이 대만으로 쫓겨나면서 오늘날과 같은 대만과 중국의 분단갈등은 시작되게 된다. 대만에서 공산당에 대한 뿌리깊은 원한을 가진 국민당 정부의 뒤를이어 2000년 3월 천수이볜(陳水扁)을 앞세운 민진당 정부가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대만 독립을 위한 외교공세를 펼치게 된다. 천수이볜(陳水扁) 총통은 지난 2000년 5월 취임 이후 국제사회 진출을 통한 대만의 입지 확대 및 위상 제고 필요성을 역설하고, 외국과 수교를 맺고, 국제 기구에 가입하는 등 그동안 쌓아온 경제력을 바탕으로 국제적 지위를 확보하고자 외교적 노력을 했다.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중국의 발전가능성을 부정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그러나 ‘중국’이란 엄격히 구분하여 볼 때 중화민국(中華民國)-대만-과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중국-을 포함하는 하나의 포괄적인 개념 이라고 할 수 있다. 국제사회에서 하나의 정치실체(政治實體)만을 인정하는 배타적 승인원칙에 의해서 중화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 쌍방은 분단이후 치열한 외교전쟁을 펼쳐왔다. 그 결과 중화민국은 연합국 상임이사국의 지위를 사회주의 중화인민공화국에 넘겨주는 수모를 당하였으며, 회원국의 지위마저도 스스로 포기하고 말았다. 국가이익이 철저하게 우선되는 국제사회의 논리에서 볼 때 이러한 결과는 어쩌면 지극히 당연한 것이겠으나 당사자인 국민당 정부와 대만인들이 겪어야 했던 좌절감은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었다. 한편 거듭된 외교적 좌절에도 불구하고 대만의 경제성장은 꾸준히 지속되었다. 이러한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90년대 들어 정식 외교노선으로 채택된 것이 소위 대만이 표방하는 실무외교(實務外交 혹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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