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드라마 `노출`의 변화 및 현재 추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드라마 노출의 변화 및 현재 추세
Ⅱ. 드라마 노출의 긍정적 측면
Ⅲ. 드라마 노출의 부정적 측면
Ⅳ. 드라마 노출의 바람직한 모습

본문내용

Ⅱ. 드라마 노출의 긍정적 측면

그렇다면 우선 드라마 속 노출장면이 가지는 장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노출장면을 보는 것은 사람들의 성적 욕구를 간접적으로 충족시킨다. 이는 관음증과 관련이 있다. 마광수는 관음증을 ‘타인의 나체, 옷 벗는 행동, 또는 성행위를 훔쳐보는 데서 성적 만족을 얻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는 더 나아가 ‘간접적인 방법으로 성적 만족을 얻는다는 점에서 현대의 모든 예술이나 생활양식에 관음증이 적용될 수 있다’고 한다. 마광수, 문학과 성, 철학과현실사, 2000, p. 70
따라서 드라마 속의 노출이나 관련 사진을 보고 거기에서 흥미를 느끼는 누리꾼과 사람들 또한 이와 같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성적 만족을 얻는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사랑을 통한 직접적인 성적 욕구의 충족이 아니므로 불완전하다고 비춰 질 수도 있겠지만, 현실에서 억압되거나 충족되지 못한 성적 욕구를 채우는 통로로서의 의미가 있다.
노출이 주목받는 것은 이례적이지 않다. 외국 유명 브랜드 Calvin&Klein Jeans는 70년대 말, 당시 15살밖에 안된 브룩 쉴즈를 광고 모델로 내세워, “나와 청바지 사이에는 무엇이 있는 줄 아세요? 아무것도 없어요.”라는 카피로 광고를 했다. 캘빈 클라인 청바지는 40만장 이상 팔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김동현, 에로티시즘 광고와 상징적 의미작용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원 석사논문, 2005, p.12~13
현재 선보이는 드라마 또한 노출장면을 부각시켜 시청률을 올리고자 힘쓴다. 드라마 제작자들이 극 전개 과정 중 적절한 위치에 노출장면을 삽입하면, 대중들의 호기심과 욕구를 자극하여 보다 많은 관심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를 발판으로 삼아 더 많은 제작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또한 드라마 속의 노출은 특정 이야기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필수적 요소인 경우가 있고 이럴 경우 주제를 부각시키고 시청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 대다수 드라마의 주제와 테마는 ‘사랑’, 혹은 ‘에로티시즘’인 것이 사실이다. 쇼펜하우어는 에로티시즘에 대해 “성욕은 정욕 중에서 가장 격심한 것으로 욕망 중의 욕망, 즉 우리의 모든 욕망의 집결체이다.” 쇼펜하우어 저, 곽복록 역,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을유문화사, 2002, p.147
라고 말하였다. 인간의 사랑을 정신적인 것으로만 해석하는 것은 현실에 대한 무시, 심지어 감정에 대한 억압이 될 수도 있다. 드라마 속에 노출장면을 적절한 삽입은 인간 본연의 가장 강한 감정인 ‘사랑’이란 주제를 더욱 인상 깊게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Ⅲ. 드라마 노출의 부정적 측면

앞 서 살펴본 바와 같이 드라마 속 배우의 노출 장면이 주는 긍정적인 측면은 분명히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회적 정서로 보았을 때, 노출에 대한 이미지는 긍정적 인식보다 부정적 인
참고문헌
· 고애란, 『클럽문화를 즐기는 20~30대 여성들의 신체노출적 의복행동』, 『한국심리학회』, 2007.
· 김동현, 『에로티시즘 광고와 상징적 의미작용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원 석사논문』, 2005.
· 김재휘, 『일본 TV 드라마 노출이 일본 및 일본인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 김현정,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외모관리행동 및 신체노출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2009.
· 남후남, 『패션 디자인에 나타난 가슴 노출의 의미 연구』, 『복식문화연구』, 2005.
· 마광수, 『카타르시스란 무엇인가』, 『철학과현실사』, 1997.
· 마광수, 『문학과 성』, 『철학과현실사』, 2000.
· 서종희, 『일본TV드라마노출이 일본 및 일본인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중앙대 대학원, 2005.
· 오상화, 『대중매체 소비가 여대생의 신체변형에 대한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매개
과정』, 『한국심리학회지』, 2002.
· 윤진아, 『란제리 룩의 노출 부위에 따른 시각적 평가』, 『복식문화연구』, 2006.
· 이용재, 『TV 드라마 PPL에 대한 수용자태도 연구』, 『언론과학연구』, 2006.
· 이성한, 『에로티시즘 광고에서 나타나는 시각언어에 관한 연구』, 『정보디자인연구』, 2009.
· 임성원, 『지상파 방송의 장르다양성에 관한 연구 : 시간대별 프로그램 편성과 노출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2007.
· 장희순,『대중매체 노출이 신체상 지각과 상태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2006.
· 전은옥, 『청소년의 성격특성 및 성역할 정체감이 미디어 인물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2009.
· 조은영, 『여성의 신체노출의상에 의한 인지적 평가』, 『한국의류학회지』, 1995.
『한국심리학회』, 2006.
· 쇼펜하우어 저 곽복록 역,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을유문화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즈니스데이터 통신 RFID를 이용한 은행 CS 강화 방안
  • 의 성장2) 국내 시장의 변화3. 국내 외 게임 광고 업체 1) 국외 IGA 솔루션2) 국내 IGA 솔루션Ⅳ. 온라인 게임 광고 유형 1. IGA (In Games Ad) : 이미 흥행하고 있는 게임을 이용한 광고 1) 제휴 마케팅에 배치된 유형2) PPG(product in game): In Games Promotion(IGP) 또는 Product Placement(PPL) 3) 게임 중간에 광고 삽입 OGA (On Game Ad)2. Advergame - 광고가 목적으로 만들어진 게임1) 애드버 게임의 정의 및 특징 2) 애드버 게임의 현재3) 점점 발전 하는 애드버 게임 : 뉴미디어를

  • [사회학]연구주제: TV에서는 왜 연상 연하 커플이 증가하는가?: 매스 미디어와의 영향 분석
  • 연구주제: TV에서는 왜 연상 연하 커플이 증가하는가?: 매스 미디어와의 영향 분석1. 들어가는 말문제제기연구목적 및 내용연구방법2. 연상연하커플의 등장배경(1)과거 우리나라 사회 속에서의 남녀 커플의 생성변화(2)현재 우리나라 사회 속에서의 연상연하 커플의 통계 비율(3)외국의 연상연하 커플의 실태 3.미디어 매체를 통한 연상연하커플 현상 분석 (1)연상연하커플이 우리사회에 늘어난 이유 (2)연상연하를 주제로 한 드라마를 통해 본 연상

  • [대중문화]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케이블 TV,위성방송,HD TV,인터넷 방송)
  • 의 개념2. 인터넷 방송의 역사3. 인터넷 방송 현황인터넷 광고의 미래Ⅵ. 결말Ⅰ. 뉴미디어1. 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New media란, 말 그대로 새로운 전달매체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즉 신문방송 등의 정보전달수단에 대하여 1970년대부터의 기술개발에 따라 새롭게 진출한 여러 가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말한다. 주로 일렉트로닉스(전자기술)에 의존하며, 현재 음성문자의 다중방송, 위성으로부터의 직접방송, 대화형 방송매체, 뷰데이터(vi

  • 방송프로그램의 표현의 범위와 확대 추세 분석
  • 의 정치에 대한 생각을 담아내 시청자들 대리만족 (3) 방송 프로그램의 표현 범위 확대로 인한 변화1. 방송 프로그램 제작전반적인 방송 내용 & 분위기 좀 더 개방적으로 변화 완급조절을 통해 완성도를 높이려는 분위기방송통신위원회의 심의 제재 많이 완화되는 추세과거 방송통신위원회가 항목별로 구체적인 수치를 고시최근 항목별로 사례들만 고시2. 방송 프로그램 심의3. 시청자 반응19세 표시에도 청소년들 쉽게 노출→ 정신적으로 미성

  • 팬택기업조사 기업분석,휴대폰,통신기기산업정의,국내외적발전과정,국제적위상,향후전망,마케팅,STP,4P전략,물류체계 분석
  • 의 집합체가 아닌 사용자의 패턴을 변화시키는 복합체가 되었다. 점점 중시되고 있는 통신기기산업을 분석함으로써 현재까지 산업의 변화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추세를 파악한다는 것은 필요성을 느꼈다.먼저 통신기기산업의 국제적인 발전과정과 국내 발전과정을 분석했다. 국제적인 발전과정은 년도 순으로 정렬하고 통신기기 시장규모 변화를 분석했다. 통신기기산업 공급의 주요국을 분석했으며, 국내 수출량을 통해 지리적 수요(대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