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문화][한국문화]미국문화 배경, 미국 종교문화, 미국 교육문화, 미국 자동차문화, 미국 영화문화, 미국 문화정책, 한국과 미국 문화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국 문화의 배경
1. 인류학적인 배경
2. 종교적인 면

Ⅲ. 미국의 종교문화

Ⅳ. 미국의 교육문화
1. 미국의 초등학교(1~6학년)
2. 미국의 중학교(7~9학년)
3. 미국의 고등학교(9~12학년)
4. 미국이 대학교육(School, College, University)
1) Community College
2) College & University
3) Graduated School

Ⅴ. 미국의 자동차문화

Ⅵ. 미국의 영화문화

Ⅶ. 미국의 문화정책

Ⅷ. 한국과 미국의 문화 비교
1. 인사 문화
2. 대화 문화
3. 전화 예절문화
4. 감사 문화
5. 약속 예약 문화
7. 초대 문화
8. 물건 사기
9. 언어생활 문화
10. 음식 문화
11. 직업 문화
12. 소유 문화
13. 시간개념과 문화
14. 교육 문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의 개념은 문화인류학 용어로 정착하던 초기부터 사회의 개념 못지 않게 인간의 삶을 총체적 이념으로 묘사하고 분석하려 했기 때문에, 이 두 개념은 서로 배타적이 되기도 했었다. 지금 들으면 이상하겠지만, 오늘날 문화라는 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프랑스 학계의 일부에서는 불과 20세기 초까지 사회의 개념과 혼동된다는 이유로 문화라는 말의 술어적 사용을 거부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오늘의 현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와 연관하여 인식될 수 있는 문화의 개념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문화 인류학자들은 문화라는 요소가 사회에 비해 인간의 속성을 더 잘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인간 외의 동물, 곧 벌이나 개미, 철새 떼, 늑대 무리 등 여러 동물 집단에서도 사회적 성격을 발견할 수 있지만(물론 여기서도 동물의 군집성과 인간의 사회성은 구별되지만), 문화적 성과는 발견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적 입장에서 우리는 사회로부터 구분되는 문화 개념의 기준이 ‘생산’을 비롯한 창조행위와 그 ‘성과’ 및 그것을 ‘즐김’에 있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문화는 본질적으로 인간의 생산 활동과 연관이 있다. 쉽게 말해, 사람이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것과 연관이 있다. 사람이 만들어낸 것은 바로 사람의 삶에 개입한다. 따라서 인간의 생산물(창조물이라고 해도 좋다)과 그 생산물의 영향이 특히 오늘날 문화라는 말이 갖는 본질적 의미다. 우리가 오늘의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화인류학에서 인간 삶 전체와 동일시하는 총체적 의미의 문화 개념과도 거리를 두어야 하지만, 고급 예술과 밀착된 고전적 문화의 편협한 개념에서도 벗어날 필요가 있다(물론 고전적 개념도 창조 및 생산의 의미와 분리될 수 없다).
18세기 말의 산업혁명 이후 인간의 생산물은 그 이전의 시대와는 현격한 차이를 두면서 증가해 왔다. 그리고 이른바 후기산업사회에 들어서면서 생산물은 양적으로 급증했을 뿐만 아니라, 매우 다양한 특성을 갖게 되었다. 요즘 많이 쓰는 말로 표현하면 하드웨어의 생산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창조 생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형인 외(2003), 미국학, 살림
* 김봉중(2001), 미국은 과연 특별한 나라인가, 서울 소나무
* 박상용 역(1997), 미국의 이모저모, 서울 형설출판사
* 이희섭(1984), 한국문화에 미친 미국 문화의 영향, 서울 현암사
* 이규환(1990), 선진국의교육제도, 서울 배영사
* 이일용(2000), 이교수의 미국교육이야기,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한국출판은 변해야 산다」 제 22회 출판포럼 자료집 (서울 : 한국출판연구소, 2000.12.27.), p. 11.에서 재인용.노병성은 아이젠하트(D.M.Eisenhardt)의 말을 인용하여 “지금까지 미디어 산업- 출판, 방송, 음반, 영화 등- 은 역사적으로 자체의 기술, 문화, 규범, 지원체계, 차별화된 상품 등을 가지고 각기 독립적으로 발전해 왔으나, 이제 이러한 산업들은 상호 연관되어 매체 간 경계를 무너뜨리면서 융합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전제하였다. 노병성, “한국 전

  • [스크린쿼터] 스크린쿼터의 문제점, 쟁점, 찬반론, 성과, 전망 분석
  • 문화적 정체성을 지킬 권리 뿐 아니라 의무를 가지고 있다. 세계가 아무리 국제화되어도, 정부는 그들의 사회가 문화적 생산물을 통해 반영될 것을 어느 정도는 확증해야 할 정당한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문화적 보호의 목적은 외국의 생산물을 금지하자는 것이 아니라 국내의 산업이 그들의 생품을 내놓을 기회를 보장하자는 것이다. 문화적인 보호정책에 대한 필요성은 한국의 영화산업에 있어서 특히 강하다. 이런 배경 하에, 현재로는, 한국의 경

  • [경영] 라스베가스 카지노 리조트와 우리나라 카지노산업
  • 비교적 부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셋째, 사회문화적 관점에서는 서양이 개인주의적 가치관을 위주로 한 사회이기 때문에 개인의 책임과 의무의 범위 내에서는 자신의 생활을 자신의 취향에 따라 향유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되어있다. 반면에 한국은 혈연, 지연 등 개개인이 속한 조직이나 집단을 위한 의무, 헌신, 충성 등을 지향하는 집단주의적 가치관이 지배적이라 할 수 있다.(2) 도입 배경첫째, 미국이나 유럽형의 경우는 도박이 사교활동이나 레저

  • [인적자원관리] HRM 관점에서 본 영화 에린브로코비치
  • 영화에서와 같이 다른 동료 직원들 간에 배타적이고 부정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있다면, 비교적 간단한 사항인 경우에도 사내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왕왕 발생할 수 있다.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취할 수 있는 대안으로 교육훈련(training & development)을 들 수 있다. 교육훈련은 구성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능력을 배양시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프로세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Mathis & Jackson, 2003) 김성국 외

  • [프랑스] 프랑스문화, 프랑스문학, 프랑스연극, 프랑스소설, 프랑스미술, 프랑스사치문화, 프랑스신와즈리 심층 분석
  • 영화산업을 외국 수입영화로부터 보호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디즈니랜드의 프랑스 상륙은 당시 문화장관인 Jack Laing은 이를 문화적 시한 폭탄으로 명명하였다. 이와 유사한 예로는 Pont du Gard의 복원자금을 지원하려는 지역당국은 Gallo-Roman 주제공원 건설을 허가하지 않았는데, 그것은 프랑스의 문화유산에 보다 더한 위협이 되는 디즈니 화를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비교적 최근까지 프랑스에는 구체적인 문화관광정책이 없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