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초기이론들에 대한 현재의 아동심리학과 결부 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의 초기이론들에 대한 현재의 아동심리학과 결부 의견
목차
1. 플라톤의 이원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일원론
3. 로크의 경험론
4. 루소의 낭만주의
5. 다윈의 진화론
6. 홀의 아동심리학
본문내용
1. 플라톤의 이원론

"어떤 작업에서든 가장 중요한 것은 출발점이다. 특히 어리고 여린 상태인 경우에 그것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그 이유는 성격이 형성되고 바람직한 인상을 갖게 되는 때가 바로 이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는 출생으로부터 5세에 이르기까지는 국가가 경영하는 육아원에서 보모에 의해 신화나 동화를 비롯한 좋은 건강과 습관 형성을 위한 초보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6세 이전까지는 가정에서의 교육을 중시하였다. 어린이는 6세가 되면 학교에 보내 정규교육을 받을 것을 주장하였다.

- 현재의 아동심리학과 결부한 나의 의견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 지도하고, 청년들은 노예처럼 강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인다운 학습태도를 지녀야한다. 학습이란 결코 교사가 주는 지식이나 기능을 받아들이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활동이 아니고 생명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치료 레포트
  • 발달을 도모하며 자아실현을 조성할 때의 과정이 곧 음악치료가 된 것이다. 즉 환자와 치료사의 관계에서 심리적․정신적․정서적 기술을 습득하게 해 주는 것이다.제2차 세계대전 기간이나 이후 널리 발표되는 음악치료에 대한 보고들은 새로운 과학으로 간주되었다. 음악치료는 전체적인 치료(holistic approach)에 대한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전체적인 치료의 방법으로 음악이 치료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는 누구나 쉽게 동의할 수 있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심리성적 발달단계-남근기(3세~6세) 시기의 아동들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를경험 : 이 남근기에 콤플렉스를 겪으면서 아동들의 초자아가 발달된다고 생각. but여아의 경우 ‘거세 공포’가 없기 때문에 남아에 비해 취약한 초자아가 발달된다고생각. 그 결과 여성의 초자아는 남성에 비해 감정에 대한 통제력이 약하여 감정에치우치게 된다고 생각. (여성은 판단력이 부족하고 감정에 치우침)단계 리비도의 초점만족

  • [인문]생활지도와_상담
  • 발달배경③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④ 내담자의 비현실적 기대의 수정⑤ 상담에서의 구조화2. 상담중기 상담중기의 영역① 심층적 탐색㉠ 심층적 탐색이란 지금까지 수집된 호소문제, 문제의 배경, 내담자에 대한 자료를 토대로 확인된 문제영역들 중에서 중요한 영역이 선택되어 깊이 탐색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탐색을 통해 초기상담에서는 제시되지 못한 깊은 이야기들과 표현할 수 없었던 감정들이 표현되며 숨겨진 동기와 무의식

  • (교육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단계 이론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Piaget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아동의 판단과 추론』, 『아동의 세상 개념』, 『아동의 물리적 인과성 개념』, 『아동의 도덕 판단』, 『시간에 대한 아동의 이해』, 『운동과 속도에 대한 아동의 이해』를 출간하였다. 1925년 이후 Piaget와 그의 아내는 세 자녀의 행동들을 주의깊게 관찰하였으며, 그 결과는 『지능의 근원』,『아동의 심리』등의 저서에 담겨졌다. 1940년에 들어서면서 Piaget는 대상 조작, 지

  • (유아발달 A형)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6점),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4점)
  • 심리학(Metapsychologisch)적 서술로 부를 것을 제안하였다. 즉 메타심리학이란 용어를 사용하면서 심리학을 형이상학으로부터 과학으로 전환시키고자 하였던 것이다.2)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성장과정중의 어린이(0-15세)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연구함으로서 아동 발달이론과 교육의 실천적 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준 것이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인지 발달은 동화와 조절에 의한 도식의 변화를 뜻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